[인턴일지 #3] 휴학생의 새로운 도전, 피알원의 디자인 인턴이 되기까지

2023. 8. 18. 15:36LIFE

안녕하세요! 피알원 DCS (Digital creative studio)에서 사회생활의 첫 발을 내딛게 된 인턴 이주아입니다. 😊 피알원에 입사한 지 어느덧 두 달이 되어 가는데요! 부족하지만 팀원분들을 도와 열심히 적응해가고 있답니다.

오늘은 제가 피알원 입사를 결심하게 된 계기부터 준비과정까지 소개해보려 하는데요! 그럼 저의 첫 인턴일지 시작하겠습니다!

 

#JUST DO IT

커뮤니케이션디자인과에 재학 중이었던 저는 “졸업 전 전공 관련 실무를 경험해 보자”라는 생각을 갖고 대학교 3학년을 마치고 휴학을 결심하게 되었습니다. 학교에서 과제 결과물을 전시하는 전시회 홍보 팀장을 맡아 다양한 카드 뉴스와 포스터를 제작하며 “홍보” 직무를 경험해 본 적이 있었는데요, 이를 경험하면서 디자인뿐만 아니라 홍보와 마케팅 분야에도 자연스럽게 관심을 가지게 되었습니다.


그렇게 휴학 후 다양한 인턴 공고를 찾아보는 중에 피알원의 디자인팀 공고를 보게 되었는데요!
홍보대행사 피알원에서 근무한다면 디자인뿐만 아니라 제가 관심있는 홍보와 마케팅까지 다양한 분야를 경험해 볼 수 있다는 생각에 주저하지 않고 바로! 지원하게 되었습니다.

 

#꼼꼼함으로 무장

저는 링커리어 사이트를 통해 공고를 접한 후 피알원 홈페이지에서 지원서를 작성하였는데요, 제출 서류는 이력서와 포트폴리오였습니다. 아무래도 디자인 직무이다 보니 저를 잘 보여줄 수 있는 포트폴리오가 가장 중요하다고 생각했습니다.

저는 휴학을 하기 전부터 제 작업물을 정리하여 제작한 포트폴리오가 있었는데요! 이렇게 미리 정리해놓은 덕분에 기존에 작업했던 작품들을 수정, 보완하는 정도로 수월하게 준비할 수 있었습니다.

지원서 작성 시 제출했던 포트폴리오 일부입니다

 

사실 입사 전 홍보대행사 디자이너는 정확히 어떤 일이 하는지 알지 못해서 포트폴리오 작품을 선정하는데 고민이 많았었습니다. 그래서 포트폴리오를 제작하면서 피알원 홈페이지나 블로그, 관련 뉴스 기사 등을 보며 피알원의 디자이너가 갖춰야 할 역량은 무엇이 있을지, 어떻게 시각화하고 있는지 등을 파악하며 구상했습니다.


저는 ‘PR에 대한 이해를 바탕으로 다양한 분야를 다룰 수 있는 만능 디자이너’를 컨셉으로 하여 기획능력을 보여줄 수 있는 브랜딩 디자인, 데이터를 효과적으로 시각화하는 능력을 보여줄 수 있는 인포그래픽, 마지막으로 제 개성을 보여줄 수 있는 포스터와 그래픽디자인 위주로 선정하여 총 30장 정도로 구성하였고, 앞장에는 제가 다룰 수 있는 디자인 툴을 첨부하여 다양한 툴을 다룰 수 있는 능력을 보여주고자 했습니다. 피알원은 온·오프라인의 다양한 제작물을 만들기 때문에 보다 다양한 분야의 작업물을 포트폴리오에 담아 본인의 역량을 보여주는 것이 팁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직무파악부터 확실하게!

메일을 통해 전달 받은 서류합격 메시지 입니다!

 

서류 제출 다음날, 메일을 통해 서류 합격 통보를 받았습니다!!! 제출하고 마음을 졸이고 있었는데 생각보다 빠르게 합격 통보를 받아서 너무 기뻤던 기억이 ­­­납니다. 기쁨도 잠시, 합격 소식을 받은 날로부터 이틀 뒤 면접이 예정되어 있었는데요, 완벽하게 준비해 가자는 마음으로 밤을 새워서 준비했던 기억이 나네요…!!

사실 저는 디자인과 학생이다 보니, 홍보대행사 기업에 대해 많은 정보가 없었는데요, 면접을 완벽하게 준비하기 위해선 우선적으로 홍보대행사 직무와 피알원에 대해 완벽히 이해하고 있어야 한다고 생각했습니다

그래서 면접 준비의 첫 번째 단계로 피알원과 홍보대행사 직무 파악을 목표로 했습니다. 피알원의 블로그를 비롯해 다양한 홍보대행사 관련 블로그나, 뉴스 기사 등을 보며 직무에 대해 완벽히 이해하려고 노력했답니다!

 

인쇄하여 준비한 면접 대본입니다! 중요한 키워드들은 형광펜으로 줄을 그으며 열심히 준비했던 흔적이 보이네요..ㅎㅎ

 

두 번째로는 다른 디자이너 분들의 면접 후기나 웹사이트를 보며 예상 질문 리스트를 작성하고, 그에 맞는 답변들을 준비했습니다. 특히 직무 적합도에 대해 어필하기 위해 저의 역량에 “키워드”를 붙여 준비했습니다. 면접 대본은 꼼꼼하게 작성할수록 자신감이 붙는다고 생각하여 열심히 작성하다 보니 10페이지 정도가 되었던 것 같아요!

 

# 완벽한 준비로 자신감있게!

서대문역에 내리면 바로 볼 수 있는 피알원 건물입니다!

 

면접은 피알원 사무실 19층에서 이뤄졌습니다. 피알원 사무실을 처음 방문하였는데, 서대문역에 내리면 바로 찾아갈 수 있어서 너무 편했던 기억이 납니다!! 면접을 안내해 주시던 경영지원팀 선배님께서 음료수를 주시면서 친절하게 대해주셔서 편하게 대기할 수 있었던 것 같아요!

면접은 현재 제가 소속되어 있는 팀의 팀장님과 1:1 면접을 보게 되었는데요, 작은 회의실에 들어가서 자기소개를 시작으로 차분하고 편안한 분위기에서 진행되었습니다.

 

면접질문

1. 지원하게 된 동기가 무엇인가요?

2. 휴학을 한 이유가 무엇인가요?

3. 지원자가 왜 이 직무에 적합하다고 생각하나요?

4. 가장 자신있는 디자인 분야가 무엇인가요?

5. 포트폴리오에서 가장 기억에 남는 프로젝트가 무엇이고 그 이유는 무엇인가요?

 

이외에도 포트폴리오와 관련된 질문을 주셨고, 면접은 30분 정도 진행되었습니다. 궁금한 점과 하고 싶은 말을 물어보시는 것을 끝으로 마무리되었습니다. 대부분 미리 예상하고 준비했던 질문이라 크게 어렵진 않았던 것 같아요! 최대한 제가 경험했던 것들을 토대로 직무와 연관 지어 대답하려고 노력했습니다! 제가 생각하기에 면접 준비를 꼼꼼히 한 덕분에 자신감이 붙었던 것 같아요.

또, 비하인드 스토리를 풀어보자면 제가 면접 볼 때 너무 떨어서 당시 면접관이셨던 저희 팀 팀장님께서 긴장 풀고 편하게 하라고 말씀해 주셨었답니다! 그 말씀 덕분에 분위기도 전환되고 긴장이 풀리면서 좀 더 편하게 면접에 임할 수 있었던 것 같아요! 그래서 입사를 해서 팀장님과 같이 일할 수 있게 된다면 참 좋을 것 같다는 생각이 들었답니다..!!ㅎㅎ

 

#피알원 디자인팀의 인턴으로

 

면접 후 3일 뒤! 유선으로 최종합격 통보를 받았습니다!! 서류를 지원하기 전에 갖고 있던 회사에 대한 느낌보다 지원을 하고 준비하면서 더욱 긍정적인 이미지가 강하게 들어서 합격을 간절히 기다리고 있었는데.. 합격 통보를 받고 너무 기뻤답니다.

이렇게 저는 피알원의 DCS팀 인턴으로 입사하게 되었고, 현재 따뜻한 팀원분들과 함께 즐거운 회사생활을 보내고 있습니다~ 열심히 준비했던 만큼 좋은 결과를 얻어 뿌듯하고, 또 파알원에서 남은 휴학 기간을 뜻깊게 보낼 수 있을 것 같아서 너무나도 설렙니다!

 

지금까지 제가 피알원 인턴을 준비하는 과정을 전해드렸는데요~ 피알원에 지원하는 인턴 및 입사 희망자분들께 조금이나마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다음 인턴일지에서는 DCS팀 인턴의 하루에 대해 소개해드릴 예정이니 많은 기대 부탁드립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