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턴일지 #2] 피알원 인턴은 어떤 일을 할까? 슬기로운 인턴생활을 위한 꿀팁 방출!

2023. 7. 18. 14:32LIFE

안녕하세요, 피알원의 Consumer IMC Solution 본부 인턴 이연재입니다.

두근거리는 마음으로 첫 번째 인턴일지를 작성한 것이 엊그제 같은데, 어느덧 벌써 5개월 차 인턴이 되었네요! 😊

저의 두 번째 인턴일지에서는 피알원 인턴이 주로 어떤 업무를 하는지, 인턴생활을 하며 얻은 꿀팁이 있다면 무엇인지 모두 전수해 드리려고 합니다! 그럼 같이 살펴보실까요?

(※ 이 글은 언론 PR 위주의 업무에 대해 다루고 있습니다! 본부나 팀에 따라 업무가 상이할 수 있다는 점 참고해 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

 

 

"뉴스클리핑"

 

 

매일 출근하여 시작하는 첫 번째 업무는 데일리 뉴스 클리핑입니다.

 

첫 번째로 소개해 드릴 업무는 인턴의 가장 기본이 되는 업무이자, 언론 PR의 기초라고 할 수 있는 뉴스 클리핑입니다!

 

뉴스 클리핑이란, 고객사와 경쟁사, 업계 동향과 관련된 기사들을 모니터링한 후 정리하여 고객사 측에 전달하는 업무입니다.  대부분 오전에 진행되기 때문에, 매일 출근하자마자 시작하는 하루의 첫 번째 업무라고 할 수 있습니다.

뉴스 클리핑의 핵심은 중요도가 높은 기사, 고객사 측에서 관심이 있을 법한 주제의 기사를 잘 분류해 내는 것인데요.

 

연재의 첫 번째 Tip! 업무 중 헷갈리는 부분이 있다면 고민하지 말고 선배님들께 바로 질문을 드리는 것입니다.

어떤 업무이든 처음 시작할 땐 배경지식도 부족하고, 미숙할 수밖에 없는데요. 이러한 모습을 부끄러워하며 혼자 해결하려 하기보단, 제때 질문하고 배우려는 자세가 빠른 업무 습득에 도움이 됩니다. 선배님들께 질문을 드릴 땐 모르는 부분이 무엇인지 명확하게 설명드리는 것이 좋으며, 도움을 받은 후에는 감사 인사를 드리는 것도 꼭 잊지 마세요!

 
 

"월간 리포트 작성"

 

월간 리포트 작성을 위해 매달 확인하고 있는 매거진인데요, 마치 독서왕이 된 기분입니다.

 

두 번째 업무는 월간 리포트를 작성하는 것입니다.

 

월간 리포트란, 고객사 별로 한 달 동안 어떤 홍보 활동을 진행했고, 어떤 성과가 있었는지 보고하는 파일인데요.

저는 뷰티, 패션 브랜드 고객사들의 월간 리포트 작성을 맡고 있어, 매달 발행된 월간지(매거진)를 읽고 기사를 클리핑하고 있습니다. 이에 더해 일간지 기사, 온라인 노출 자료 등 고객사의 모든 홍보 자료를 종합적으로 정리하고 분석하여 리포트를 완성합니다.

 

연재의 두 번째 Tip! 여유가 있을 때마다 이번 달 고객사와 관련해 어떤 기사가 배포되었는지 파악하고, 미리미리 정리해두는 습관을 들이면 좋습니다. 달에 따라 기사 발행량이 많은 경우, 마감일을 앞두고 리포트 작성을 시작하면 시간이 부족할 수 있기 때문이죠!

 

 

"보도자료 작성 지원"

세 번째 업무는 보도자료 작성 지원인데요!

선배님들을 도와 고객사의 다양한 이슈를 홍보하기 위한 보도자료 작성을 보조합니다. 보도자료 앵글 등 참고할 만한 자료를 리서치하거나, 직접 본문을 작성하기도 하는 등 다양한 방면에서 참여하고 있습니다.

제가 처음으로 참여했던 보도자료가 배포되었을 땐 신기해서 기사를 계속 검색해 보고, 친구들에게도 자랑했던 기억이 새록새록하네요! 😊


"기타 업무"

앞서 설명드린 루틴 업무 외에도, 인턴십을 통해 홍보대행사의 다양한 업무를 경험해 볼 수 있는데요.
미디어렙사 또는 기자님들과 컨택하는 것부터 시작하여, 각종 매체 및 레퍼런스 리서치를 하기도 하고, 또 팀에서 제안서 작성을 하게 될 경우 관련 업무에 참여하기도 합니다.

여담이지만, 제가 개인적으로 가장 좋아하는 일은 바로 매달 팀 간식을 주문하는 것인데요. 저희 팀은 인턴의 소소한 특권으로, 매달 좋아하는 간식을 골라 주문할 수 있답니다! 



제가 쓰는 스케쥴러입니다! 평소 '이연J'라는 별명으로 불리곤 합니다.

 

 

연재의 세 번째 Tip! 스케줄러를 사용하여 업무 일정과 할 일을 꼼꼼히 기록해두는 것입니다.

마감일이 정해진 루틴 업무뿐만 아니라, 비정기적으로 생기는 기타 업무까지 전부 놓치지 않기 위해서는 기록이 생명인데요! 스케줄러나 달력을 사용하여 업무 진행 일정과, 매일 할 일을 적어둔다면 실수 없는 일잘러 인턴이 될 수 있겠죠? 

 

 

 

그럼 여기까지 인턴 업무와 함께 저만의 소소한 꿀팁들을 전해드렸는데요! 피알원 인턴십을 꿈꾸는 대학생, 취준생 분들께 조금이나마 도움이 되고자 연재를 시작했는데, 이번 기회를 통해 저도 그동안의 인턴 생활을 돌아보고 좋은 경험을 되새길 수 있었던 것 같아 기쁩니다.

지금까지 연재 인턴이 연재하는 인턴 일지를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앞으로도 피알원 인턴에 많은 관심과 응원 부탁드립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