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턴일지 #4] 피알원 디자인팀 인턴의 하루 들여다보기!

2023. 9. 11. 16:26LIFE

안녕하세요! 피알원의 DCS(Digital creative studio) 인턴 이주아입니다. 지난번 저의 첫 번째 인턴일지는 잘 보셨을까요? 어느덧 시간이 지나 3개월차에 접어들었고, 두 번째 인턴일지를 작성하게 되었습니다.

 

이번 인턴 일지에서는 DCS팀의 인턴으로서 저의 일과를 소개해 드리려고 합니다. 우선, 저희 팀 DCS(Digital Creative Studio)에 대해 소개해 드리자면, 고객사의 요구에 맞는 아이디어를 제시하고 이벤트, 포스터, 보도자료 인포그래픽 등 소비자의 눈길을 끌 수 있는 다양한 작업물을 제작하는 디자인팀입니다. 저는 DCS팀의 인턴으로서 이벤트, 카드뉴스를 주로 맡아 작업하고 있는데요! 그럼 지금부터 저의 일과에 대해 소개해 드리겠습니다~!

 

메일 확인

출근해서 자리에 앉아 가장 먼저 하는 일은 업무 메일을 확인하는 것입니다. DCS팀에서 근무를 하다 보면 이전에 제작하여 보낸 콘텐츠의 수정 요청이 오는 경우가 많은데요, 이런 업무를 파악하기 위해 오전 뿐 아니라 근무시간 내에 수시로 메일을 확인하고 있습니다. 수정요청 메일이 왔다면 수정사항을 확인하고, 최대한 빠르고 정확하게 수정하여 전달하려고 노력하고 있습니다.

 

업무 배정 확인

오전에 꼭 확인하는 업무가 한 가지 더 있는데요! 바로 배정받은 업무를 확인하는 것입니다. 저희 팀은 기획팀에서 요청받은 제작물을 팀장님께 각자 배정받습니다. 그래서 오전에는 저에게 주어진 새로운 업무가 있는지 확인하는 과정이 필요합니다.

이번주 저에게 할당된 업무 리스트입니다. 여러 업무를 동시에 진행하는 경우도 많기 때문에 마감기한을 잘 확인하여 업무를 진행합니다.

 

바탕하면 한 쪽에 늘 자리잡고 있는 저의 하루 스케쥴인데요! 저는 이렇게 오늘 해야할 일을 바탕화면에 적어놓고 업무를 진행하는 편입니다.

 

기획안 확인

배정받은 업무를 확인하면 해당 콘텐츠의 기획안 파일을 확인하는데요! 어떤 고객사에 발행될 콘텐츠인지를 비롯해 요청하신 디자인 컨셉과 방향, 내용 등을 확인합니다. 고객사의 요구에 맞춰 소비자의 눈길을 끌 수 있는 디자인을 위해선 콘텐츠의 기획과 의도를 이해하고 파악해야 하기 때문에 기획안을 꼼꼼히 확인하는 편입니다!

 

 

이미지 제작

이미지 제작을 위한 첫 번째 단계로 다양한 레퍼런스를 서치합니다. 짧은 시간 안에 프로젝트의 완성도를 높이긴 위해서는 다양한 레퍼런스를 참고하는 것도 중요하다고 생각합니다! 레퍼런스를 검색하기 전 방향성을 먼저 설정하고, 그에 맞는 레퍼런스를 검색하는 편입니다. 저는 주로 핀터레스트(pinterest)를 사용하는데요, 마음에 드는 콘텐츠가 있을 때 나만의 보드에 저장할 수 있고, 보드 또한 원하는 대로 분류할 수 있어 관련 자료를 모아 한눈에 보기 좋습니다. 이외에도 노트폴리오(notefolio), 비핸스(Behance)등의 사이트를 참고하여 레퍼런스를 검색하고 있습니다.

이번에 맡게 된 콘텐츠는 여행 관련 카드뉴스인데요. 제목 타이포를 구상하기 위해 핀터레스트로 다양한 레퍼런스를 서치합니다.

 

방향성에 맞는 레퍼런스를 서치한 후, 본격적으로 이미지 제작에 들어갑니다. 이미지를 제작할 때는 기본적으로 기획안을 참고하여 진행하지만, 디자이너의 시각으로 봤을 때 발전시킬 수 있는 부분이나, 소비자의 눈길을 끌 수 있도록 가독성, 색상 등을 고려하여 제작하고 있습니다. 팀 특성상 여러 업무를 담당하는 경우가 많기 때문에 수정, 마감기한을 고려한 제작 소요 시간을 예상해서 시간 배분을 잘 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주어진 시간 내에 작업을 끝내야 하기 때문에 최대한 빠르고 정확하게 작업하려고 노력하고 있습니다!

 

이미지를 제작하고 있는 모습입니다. 이렇게 기획안을 보며 작업을 진행합니다!

 

왼쪽이 전달받은 기획안 이미지, 오른쪽이 최종적으로 완성된 이미지입니다.

 

팀장님의 컨펌을 거쳐 최종적으로 완성된 제작물의 모습입니다! 이번에 한국콘텐츠진흥원의 콘랭킹 콘텐츠를 제작하였는데요! ‘여행유튜버’라는 타이틀에 맞게 전달받은 기획안 이미지보다 좀 더 생동감 있게 타이틀을 구성하고, 가독성과 안정된 레이아웃을 고려하여 제작하였답니다!!

 

저는 이러한 과정을 거쳐 업무를 진행하고 있는데요!

인턴 3개월 차에 접어든 현재! 아직 부족한 점이 많지만, 팀장님과 팀원 분들의 도움을 받아 이렇게 다양한 콘텐츠를 제작하고 있습니다. 모아놓고 보니 왠지 모르게 뿌듯한 마음이 드는 것 같습니다J 제가 제작한 이미지가 고객에게 좋은 경험을 전달할 수 있도록 앞으로도 더 열심히!!!!!해보겠습니다.

 

지금까지 3개월 차 인턴이 된 저의 하루에 대해 소개해 드렸는데요! 평소 피알원 디자인팀에 대해 궁금하셨던 분들에게 조금이나마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첫 사회생활을 앞두고 긴장되고 걱정되는 마음도 있었는데, 현재 너무나도 좋은 팀원 분들을 만나 행복한 인턴생활을 보내고 있습니다. 앞으로 남은 인턴 기간도 최선을 다해보겠습니다! 앞으로도 피알원 인턴에 많은 관심 부탁드립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