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턴일지 #1] 평범한 대학생인 내가, 이 세계에서는 홍보대행사 인턴?

2023. 6. 23. 14:58LIFE

안녕하세요, 피알원의 3개월 차 인턴사원 이연재입니다.

저는 대학교 3학년을 마친 후, 현재는 피알원의 Consumer IMC Solution 본부에서 체험형 인턴으로 근무하고 있는데요!  PR, 마케팅 분야의 진로를 꿈꾸며 왜 피알원에 입사를 결심했고, 어떻게 인턴을 준비했는지 소개해 드리고자 합니다.

 

피알원 인턴에 도전해 보고자 하는 많은 대학생, 취준생분들께 이 글이 도움이 되길 바라며,

연재 인턴이 연재하는 첫 번째 인턴일지를 시작해 보겠습니다!😉

 

 

 

"피알원 인턴을 준비하게 된 계기"

 

경영학을 전공하는 평범한 대학생으로서 5학기를 마친 후, 저는 ‘이대로 졸업에 가까워질 수 없다!’라는 생각에 휴학을 결심했습니다.

 

평소 마케팅, 홍보 직무를 꿈꾸고 있었기에, 휴학을 하고 가장 먼저 '대학생 PR 연합 동아리'에 가입해 활동했습니다! 

동아리를 시작할 당시에는 PR과 마케팅의 차이에 대해서도 정확히 알지 못하는, 말하는 감자에 불과했지만… 활동을 통해 다양한 PR 제안서를 작성해 보면서, 자연스럽게 홍보대행사에 대한 관심이 생겼던 것 같아요.

 

연재의 첫 번째 Tip. PR 직무에 관심이 있으신 대학생이라면, 꼭 동아리 활동 또는 공모전에 출품하는 등 관련 분야를 경험해 보시길 추천드립니다!

 

PR의 매력에 푹 빠져 바쁜 6개월을 보내고 나니, 문득 동아리 활동을 하며 열심히 만들어 낸 결과물을 현실에서 반영하지 못한다는 것에 대한 아쉬움을 느꼈습니다. 그렇게 실무에 대한 갈망이 커졌고, 동시에 ‘나는 아직 많이 부족한데, 이렇게 무작정 회사에 입사해도 괜찮은 걸까?’라는 걱정도 함께 들더라고요. 아마 많은 대학생분들이 인턴 준비를 시작하시면서 고민하실 법한 부분이 아닌가 싶습니다.

 

그렇게 인턴 준비를 고민하던 중, 감사하게도 피알원에 재직 중이신 동아리 선배분을 만나 조언을 얻을 기회가 생겼습니다! 인턴과 실무에 관한 저의 여러 고민을 들어주시면서 “너라면 충분히 할 수 있어! 일단 도전해 봐!” 라며 자신감을 심어주셨고, 이와 함께 피알원의 IMC 부서에서 언론 PR 및 디지털 PR 인턴을 채용 중이라는 꿀 정보🍯를 함께 전해주셨답니다!

 

저는 평소 IMC를 활용한 통합적 마케팅 솔루션에 관심이 많았고, 언론 PR과 디지털 PR 업무를 모두 경험해 보고 싶다는 욕심이 있었어요. PR 직무에 관심을 가지며 피알원에 대해선 이미 익히 잘 알고 있었기에, 놓쳐선 안 될 좋은 기회라고 생각하여 용기 내 지원을 결심하게 되었습니다. 

 

 

 

입사 준비 과정 ”

- 서류 작성

 

인턴쉽 지원서 양식은 피알원 홈페이지에서 다운받을 수 있습니다! http://www.prone.co.kr/careers/


인턴 지원을 결심한 후로, 저는 바로 피알원 홈페이지에 접속해 CAREERS란에 첨부된 인턴사원 지원서를 받아 작성했는데요! ‘입사’를 위한 지원서를 써보는 것은 처음이었기에, 작성하는 과정부터 무척 긴장이 많이 되었던 기억이 납니다.

 

저의 인턴십 지원서입니다! 대략적인 형식을 참고해주세요! 😂

 

원서에는 기본 인적 사항들과 함께, 대학 생활 중 경험한 다양한 대외활동 내용을 적었습니다. 수업과 동아리를 통해 쌓았던 직무 관련 경험뿐만 아니라, 교내 학생회 활동, 응원단 활동 등 직무와는 무관하지만 저의 열정과 추진력을 보여줄 수 있는 경험을 모두! 꼼꼼히! 적어 제출했답니다.

 

저를 가장 당황하게 했던 것 중 하나는 바로 자유 형식의 자기소개서였는데요. 지금까지 살면서 적어 온 자기소개서는 대부분 ‘주어진 질문에 가장 바람직한 대답을 하는 것’이었는데, 백지에 무작정 제 자신을 소개하려 하니 굉장히 어렵게 느껴졌던 것 같아요. 그렇지만 부담 가질 필요는 없었습니다! 오히려 본인의 강점을 마음껏 드러낼 기회가 될 수도 있으니 말이죠. 😊

 

1. 지원 동기 및 입사 포부 / 2. 본인의 강점 / 3. 갈등 경험과 위기 극복 사례

 

저는 위 3가지 질문으로 자기소개서 항목을 구성했는데요! 어찌 보면 굉장히 무난해 보일 수 있는 질문들이지만, 짧은 글 안에 제 자신을 가장 잘 녹여낼 수 있는 내용을 담기 위해 많은 노력을 기울였답니다. 위와 같은 구성이 꼭 정답은 아니니, 인턴 지원을 준비하시는 분이라면 본인을 잘 어필할 수 있는 항목이 무엇일지 고민해 보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연재의 두 번째 Tip. 

피알원의 홈페이지와 블로그를 탐색하면서 현직자분들의 인터뷰를 읽고, 피알원의 인재상은 무엇인지, 또 요구되는 능력에는 어떤 것들이 있는지 미리 알아보는 것입니다. 피알원에 대한 정보를 미리 인지하고 있다면, 자연스레 자기소개서의 완성도 또한 높아질 수밖에 없을 테니까요! 지금 블로그에서 이 글을 읽고 계신 대학생, 취준생분이라면 이미 반은 성공하신 것이라 볼 수 있겠죠? 😗

 

저의 포트폴리오 중 일부입니다!

 

이렇게 자기소개서 작성을 마치고, 저는 포트폴리오를 제작하여 지원서와 함께 제출했는데요! 포트폴리오가 필수 제출 항목은 아니지만, 정해진 양식의 지원서와 달리 제 자신을 조금 더 입체적으로 보여줄 수 있는 기회라고 생각해 열심히 제작해 보았습니다. 내용은 지원서에 적어낸 활동들과 크게 다르지 않았으나 제가 활동한 과정에서 어떻게 기여했고, 어떤 역량을 길렀는지를 구체적으로 드러내기 위해 노력했어요!

 

어필하고 싶은 나만의 강점이나 역량을 가지고 계신 분들은 지원서와 함께 포트폴리오를 제출하시는 것을 추천해 드려요. 많은 지원자 중에서도 돋보일 수 있는, 나만의 무기가 될 수도 있으니까요! 😊

 

 

- 면접 준비

 

이른 오전에 지원서를 제출하고, 바로 당일 오후! 저는 전화로 서류 합격 소식과 함께 면접 일정을 전달받았는데요! 지원서를 제출한 지 얼마 되지 않아 바로 1차 합격 전화를 받게 되어, 기쁨에 폴짝 뛰었던 것이 아직도 생생하네요. 

 

1차 서류 합격 전화 후, 전달받은 2차 면접 안내 메세지입니다!

 

그러나 저에겐 아직 하나의 시련이 있었기에… 바로 단 하루밖에 남지 않은 면접이었습니다! 😱

준비할 시간이 많지 않았기 때문에, 1차 합격 소식을 들은 당일부터 바로 피알원 인턴 지원과 관련된 여러 후기를 찾아보며 면접을 준비했어요! 예상 질문에 대한 답변을 미리 적어보았고, 또 모집 당시 영어 우수자에 관한 우대 안내를 받았기에, 제 영어 실력에 관한 질문에도 답변할 수 있도록 열심히 밤을 새워 면접을 준비했습니다.

 

여기서 TMI 한 가지… 저는 피알원 인턴 지원을 준비하던 당시가 바로 생일이 있는 주간이었는데요! 생일 파티를 위해 미리 약속을 잡은 날이 하필 면접 전날이라… 친구들에게 양해를 구하고, 약속 당일 케이크에 촛불만 분 후 집에 가서 열심히 면접 준비를 했다는 슬픈 일화가 있습니다. 💦 마치 홍철 없는 홍철 팀처럼 제가 없는 저의 생일파티를 하게 된 친구들  그렇지만 친구들의 배려 덕분에 피알원 인턴을 붙게 되었으니, 지금 생각해 보면 참 다행인 일인 것 같아요! 😚💗

 

 

- 면접 당일

 

면접 전 대기했던 19층 사무실 마당입니다!

 

면접 당일, 저는 잔뜩 긴장한 채로 19층 사무실에 도착했습니다! 안내된 시간보다 조금 일찍 도착했더니, 경영지원팀 선배님께서 휴게공간인 ‘마당’에서 대기해 달라고 말씀하시면서 음료수를 건네주셨던 것이 기억나네요. (피알원은 맛있고 다양한 음료수를 무제한 꺼내 마실 수 있는 전용 냉장고가 있어요! 😍)

그동안 잠시 긴장을 가라앉히면서 사무실을 구경하는 시간을 가졌는데요!

잠깐의 시간 동안에도 ‘사무실이 정말 예쁘다… 꼭 이곳에서 인턴으로 일하고 싶다!’라는 생각이 점점 커졌던 것 같아요.

 

이후 정시가 되자 면접실로 안내받아 착석할 수 있었습니다! 면접자 2인, 면접관 1인 구성의 2대1 면접이었으며, 시간은 약 45분간 진행되었습니다. (면접 인원 및 시간은 상황에 따라 상이할 수 있다는 점! 참고해 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

 

긴장했던 것과 달리, 면접은 굉장히 편안한 분위기에서 진행되었어요. 미리 준비했던 질문도, 예상치 못했던 질문도 모두 받았지만, 최대한 당황하지 않고 솔직하게 답변드리고자 노력했습니다. 당시 제가 받았던 질문을 일부 알려드릴게요!

 

 

1. 언론 PR과 디지털 PR의 차이에 대해 알고 있나요?

2. 언론 PR과 디지털 PR 중 본인이 더 자신 있는 분야는 무엇인가요?

3. 피알원에서 진행했던 프로젝트 중, 가장 인상 깊었던 프로젝트가 있다면 무엇인가요?

4. 지원자의 강점을 한 단어로 설명하면 무엇인가요?

5. 스트레스를 푸는 지원자만의 방법이 있다면 무엇인가요?

 

 

면접 당시 제가 내세웠던 저만의 무기는 바로, “열정”이었는데요! 제 성격을 잘 드러낼 수 있는 여러 활동 사례와 함께, 열정 하나만큼은 누구에게도 지지 않겠다는 포부를 전달드렸습니다. (현재는 저희 팀장님이신) 면접관께서 “말씀하신 것처럼 정말로 열정이 넘쳐 보이세요.”라며 해주신 칭찬은 아직도 기억에 남는답니다. 😊 이외에도 지원서를 기반으로 다양한 질문을 받았고, 밝고 편안한 분위기에서 면접을 잘 마칠 수 있었어요.

 

 

- 두근두근 결과 발표!

 

저는 설 연휴 직전에 면접을 봤던 관계로, ‘설 연휴가 지난 이후에 최종 결과가 발표될 예정이다’라고 사전 안내를 받았었는데요! 그 말씀에 방심한 채로 마음을 놓고 있던 와중, 놀랍게도 면접 바로 다음 날! 이른 최종 합격 문자를 받게 되었습니다.

 

대망의 최종합격 문자. 다시보아도 감격이에요!

 

야호! 이 문자를 받았을 때 얼마나 기뻤는지 몰라요. 첫 인턴 도전이었음에도 불구하고, 바라던 피알원에 합격하게 된 것이 정말 놀랍고 감사했습니다. 지원하기 전까지 고민했던 시간이 떠오르면서, ‘도전하길 잘했다!’라는 생각이 마구 들더라고요. 이렇게 저는 피알원에서 첫 인턴 생활을 시작하게 되었답니다!

 

첫 번째 인턴일지에서는 저의 개인적인 피알원 인턴 준비 계기와 그 과정에 대해 다루어 보았는데요! 재밌게 읽어주셨나요? 피알원 인턴십을 꿈꾸고 계신 많은 대학생, 취준생분들께 조금이나마 도움과 용기가 되었길 바랍니다. (인턴 지원 진행 절차는 상황에 따라 상이할 수 있다는 점! 다시 한번 참고 부탁드려요! 😊)

 

다음 게시글에서는 제가 피알원에 입사하고 3개월간 경험한 인턴 업무와 소소한 인턴 생활 꿀팁에 대해 소개해 드릴 예정이니, 많은 기대 부탁드려요! 그럼 저는 곧 연재 인턴이 연재하는 두 번째 인턴일지로 돌아오겠습니다! 😆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