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R ONE 성공사례] 보훈공단, 국가유공자를 위한 행복한 섬김 실천

2016. 5. 4. 10:20WORK

여러분들은 나라를 위해 공헌하거나 희생한 ‘국가유공자’에 대해 어떤 마음가짐을 갖고 있나요? 국가를 위해 개인을 희생한, 오늘의 대한민국을 있게 한, 고마우신 분들이자 기꺼이 존중 받아 마땅한 분들이시죠~

 

하지만, 안타깝게도 우리 사회는 국가유공자에 대해 무관심하거나 외면하죠. 특히나 젊은 사람들은 더 그렇지요.

피알원 컨설팅팀은 국가유공자의 의료 및 복지를 지원하는 ‘한국보훈복지의료공단(이하 보훈공단)’의 홍보를 맡아 사람들의 국가유공자에 대한 무관심을 어떻게 깨뜨릴 수 있을까, 깊이 고민했습니다.

 

보훈공단의 역할과 가치를 공감하고, 보훈공단의 전문 서비스를 이슈화하고, 보훈 섬김 문화를 국민과 함께 나누는 것을 PR목표로 삼았습니다. 특히 2030 젊은 세대에게 국가유공자를 위한 보훈의 가치를 알리고 보훈공단의 역할과 서비스를 체감할 수 있도록 하기 위한 방안을 생각해 보았죠~

 

 

잠깐! 한국보훈복지의료공단은?

 

보훈공단은 국가유공자와 보훈가족의 진료와 재활을 돕기 위해 서울의 중앙보훈병원, 부산 광주 대구 대전 등 4곳의 지방보훈병원과 보장구센터, PTSD 클리닉을 운영하고 있습니다. 또한 전국의 보훈요양원과 보훈원, 복지타운, 휴양원 등 복지시설 운영을 통해 국가유공자의 건강을 책임지고 주거복지사업과 같은 맞춤형 생활복지서비스를 통해 서비스 제공 범위를 더 확대해 나가고 있습니다. 한편 보훈교육연구원에서는 전 국민을 대상으로 국가정체성을 확립하고 나라사랑 교육을 진행하기도 한답니다~

 

 

 2030 세대에게 어필할 수 있는 메시지 개발! ‘섬(썸) 타는 보훈공단’
우선, 피알원 컨설팅팀은 보훈공단의 ‘행복섬김’이라는 설립취지에 맞춰 당시 젋은층에서 큰 이슈가 되고 있던 ‘썸’이라는 문화코드를 접목해 ‘섬(썸) 타는 보훈공단’이라는 재미난 컨셉트를 제안했습니다. ‘국가유공자에 대해 관심이 낮은 젊은 층과 어느덧 어르신이 되신 국가유공자 분들과 긍정적인 관계를 맺을 수 있기를 기대했습니다.

 

특히 ‘섬남섬녀(썸남썸녀)’ 컨셉트의 보훈공단 블로그 및 페이스북은 온라인상에서 크게 이슈가 되며, 홍보 이전 20~30여 명에 머물렀던 블로그 일방문자는 홍보 이후 6개월 만에 7배나 증가하였고, 페이스북은 같이 기간 팬수가 6.5배나 늘었습니다. 
  

피알원이 새롭게 리뉴얼 오픈한 보훈공단 블로그
 


 보훈공단의 감동 스토리 개발! 노잼 NO! 꿀잼 YES!!
또한 사람들의 흥미와 호기심을 끌기 어려운 보훈공단 스토리의 한계를 극복하고, 감동적이고 가치 있는 다양한 스토리를 개발하는 데 집중했습니다.

국가유공자를 대상으로 감동 스토리를 발굴하고, 이를 웹툰, 인포그래픽, 샌드아트 동영상 등 이해하기 쉽고 재미난 형식의 홍보물을 제작했죠~ 
    

대중이 이해하기 쉽게 스토리텔링형 시나리오를 구성한 웹툰과
샌드아트 기법으로 제작한 보훈공단 홍보 동영상. 

 

여기에, 언론홍보도 빠질 수 없겠죠? 광복 70주년 계기를 맞아 연변지역 해외 독립유공자 후손을 대상으로 펼치는 보훈공단의 섬김이 봉사단 스토리가 ‘SBS 생방송투데이’, ‘SBS 8시뉴스’를 통해 소개되고, 대구보훈병원의 호스피스 벙동의 하루를 담은 휴먼다큐 스토리가 ‘대구TBC 리얼인터뷰 통’에 방송된 것을 비롯해 일간지 및 지역지의 기획기사, 일간지 칼럼기고 등 다수의 언론매체에서 보훈공단의 보훈섬김 가치가 조명되었습니다. 

 

‘대구TBC 리얼인터뷰 통’에 소개된 대구보훈병원 호스피스 간호사의 하루(왼쪽),
연변지역 보훈공단 섬김이 봉사단 활동을 다룬 일간지 기사(오른쪽)

 

이 밖에도 국가유공자의 장수사진, 가족사진을 촬영하고, 인터뷰를 통해 역사의 기록을 남기는 등 대학생들의 재능기부 행사 ‘Heroes Memorial’를 개최하기도 했습니다.

 

이렇게 피알원 컨설팅팀은 언론홍보, 온라인홍보, 홍보물제작, 오프라인행사 등 다양한 PR 수단을 모두 아우르며 보훈공단의 역할과 가치를 알리고, 대국민 체감도를 향상하는 데 전력했습니다.

그 결과, 피알원이 PR활동을 전개하기 전에 비해 보훈공단에 대한 긍정적인 평가가 전년 대비 두배 가까이 크게 향상되었습니다.

 

보훈공단에 대한 소셜 데이터도 분석해 보았습니다. 공공기간이라는 인식은 있으나 보훈공단 시설이나 활동에 대한 인식은 구축되지 않았으나, 피알원 PR활동 전개 이후 온라인과 SNS 이벤트 등을 통해 중앙보훈병원, 사회복지, 국가유공자에 대한 인식을 높인 것으로 드러났습니다.
 


<보훈공단에 대한 소셜 데이터 연관어 분석 - 홍보 이전(왼쪽) VS 홍보 이후(오른쪽)>

소셜미디어 상의 Buzz량 조사

 

지난 보훈공단 PR활동에 대한 긍정적인 평가에 힘 입어, 피알원 컨설팅팀은 올해 보훈공단의 PR활동까지 수주했는데요~, 국민의 눈높이에 맞게 친근하고 쉽게 메시지를 전달한 것이 주효했던 것 같습니다. 올해는 또 어떤 새로운 아이디어와 신선한 콘텐츠로 보훈공단과 국민과의 ‘공감’을 이루어갈지 기대해 봅니다~^^

 

Tag : 피알원 PR성공사례, PR CA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