피알원 인터랙티브팀 '레고 원더랜드'블로그 운영사례

Author : 피알원 STORY / Date : 2014. 3. 26. 11:22 / Category : PR STORY/PR스터디

어느덧 폴더폰은 이미 먼 옛날 이야기가 되어 버렸고 버퍼링 없는 빠름의 신세계를 보여주고 있는 4G 유저가 되어 행복했던 것도 잠깐, 곧 5G가 나온다는 뉴스에 놀라움을 금치 못하고 있습니다. 이런 놀라운 기술의 발전 덕분에 온ž오프라인의 구분 없는 커뮤니케이션 활동이 활발해지면서 온라인 여론의 영향력도 점차 커지고 있습니다.

 

맥킨지가 발표한 '소비자 행동 조사 보고서(The Consumer Decision Journey)'에 따르면 기업이 주도하는 마케팅이 고객들의 적극적 구매 평가 시점에 미치는 영향력은 3분의 1에 불과하며, 오히려 인터넷상의 사용후기나 지인들의 추천 등이 훨씬 큰 영향력을 지닌다고 합니다.

 

온라인 채널이 소비자에게 미치는 영향력이 점차 막강해지면서 기업들은 각자 온라인 채널에서 자사의 브랜드가 어떤 평가를 받고 있는지 수시로 모니터링하고 자사 온라인 채널 관리에 힘쓰고 있습니다.

이런 흐름에 맞춰 피알원 여러 팀에서도 기업 및 브랜드의 온라인 홍보를 맡아 많이들 진행하고 있는데요..

특히 피알원 인터랙티브팀은 몇 만 명의 사람들과 소통하는 규모 큰 SNS채널을 운영하고 있는, 피알원 내에서도 다년 간의 온라인 홍보 노하우를 가진 전문 팀입니다.

 

 

피알원 성공사례 발표시간에 레고의 블로그 운영 사례를 소개해주고 계시는 이원탁 팀장님.

 

 

피알원 3월 사례발표 시간에는 인터랙티브팀의 이원탁 팀장님께서 80년 역사의 레고 브랜드의 첫 번째 블로그 레고 원더랜드(http://blog.naver.com/legoblog) 사례를 통해 SNS 채널 육성 노하우를 피알워너에게 아낌없이 공유해 주셨습니다.

 

 

2011년 4월 첫 오픈한 레고 공식 블로그. 레고 본사의 글로벌 온라인 마케팅 우수사례로 선정되기도 했다.

 

 

'레고 원더랜드' 블로그는 유치원생과 초등학생의 신나는 놀이터를 표방하는 블로그입니다. 실제 방문객의 30% 이상이 초등학생과 10대인 국내 최초어린이 전용블로그라죠~ 더불어 엄마에게는아이에게 보여 주고 싶은블로그로 자리매김하고 있습니다.

피알원 인터랙티브팀의 '레고 원더랜드' 블로그 운영 이후, 레고 홈페이지 트래픽이 글로벌 TOP 10에 진입했고, 홈페이지 연간 유입 트래픽의 50%가 레고 블로그를 통한 유입으로 조사되는 등 가시적인 성과도 보여주고 있습니다.

 

 

 

 

'레고 원더랜드' 블로그가 성공할 수 있었던 비결은 무엇이었을까요? 사례발표를 들으면서 레고 블로그의 성공 포인트는 블로그 채널을 벗어나서 온ž오프라인으로 레고 이야기가 끊임없이 회자될 수 있도록 한 점이 아닐까 생각했습니다. 그 중 대표적인 온ž오프라인 PR활동 사례 몇 가지를 소개할게요~

 

첫번째로 피알원 인터렉티브팀은 아시아 최초로 레고 신제품 쇼케이스를 열었습니다.례가 없었던 만큼 레고 본사를 설득하는 데 4개월이라는 긴 시간이 걸렸다고 하네요.  하지만 쇼케이스 이후 블로그와 온라인 커뮤니티에 약 200여 건의 쇼케이스 관련 포스팅이 게재되었고, 쇼케이스에서 발표한 하반기 신제품 매출이 전년도 대비 15%나 증가하는 등 눈에 띄는 성과를 보였습니다. 이 신제품 쇼케이스 사례는 아시아-태평양 지역 우수 마케팅사례로 선정되며 지금까지도 레고 그룹 마케팅 교육자료로 활용되고 있다고 합니다.

 

 

아시아 최초로 열었던 레고 신제품 쇼케이스. 쇼케이스 이후 전년도 대비 15%나 신제품 매출이 증가하는 성과를 보였다.

 

 

두번째로 피알원 인터랙티브팀은 블로그 런칭 초기, 레고의 주요 타깃인 초등학교 학생들을 직접 찾아가는 스쿨어택 프로모션을 열었습니다. 스쿨어택 프로모션 이후 '레고 원더랜드' 블로그를 방문하는 10대 비중이 5%에서 25%로 늘어났다고 합니다.

 

블로그 론칭 초기, 초등학교 학생들을 직접 찾아가 여러 가지 이벤트를 열었던 스쿨어택 프로모션.

 

 

세번째로 쥬니어네이버, 네이버 웹툰, 쥬니어만화책 등 초등학생들이 많이 찾는 채널과 제휴하여 레고만의 강점인 캐릭터와 스토리를 적극 활용해 다양한 콘텐츠를 선보였습니다. 실제로 NHN, 에버랜드 등 다양한 브랜드와 제휴를 통한 각종 이벤트 및 프로그램 활동 이후 레고 홈페이지 트래픽이 2배나 증가했다고 하네요~

 

레고만의 캐릭터와 스토리를 적극 활용해 다양한 브랜드와의 제휴를 전개했다.

 

 

피알원 인터랙티브팀의 '레고 원더랜드' 블로그 사례를 통해 온라인 홍보 활동의 영향력과 중요성을 다시 한번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 적극적인 온라인 홍보 활동을 통해 매출 증대는 물론, 소비자와의 관계 구축, 브랜딩 등 정량적, 정성적 마케팅 목표를 달성할 수 있다는 점을 인터랙티브팀이 잘 보여주셨네요~

앞으로도 피알워너들에게 온라인 홍보 노하우를 적극 전파해 주고 싶으시다는 이원탁 팀장님!

좋은 강의 감사합니다~ J

 

 

Tag : 피알원 PR성공사례, PR CASE, 전문가 칼럼, PR스터디, PR정보, 인사이트

 

 

 

 

 

 

 

Tags : , , , , , , , , , , , , , , ,

Trackbacks 0 / Comments 6

  • 2014.04.18 20:04

    비밀댓글입니다

    REPLY / EDIT

    • 피알원 STORY 2014.04.21 11:13 신고

      레고프렌즈의 구체적인 이벤트명과 시기 등을 말씀해 주실 수 있을까요? 레고 이벤트의 경우, 다양한 채널에서 운영되고 있어 구체적인 이벤트명을 알아야 더 정확하게 안내해 드릴 수 있을 것 같습니다. 감사합니다~

      EDIT

  • 최원영 2014.04.27 16:09

    여기서 레고프렌즈 쥬니어 네이버 이벤트당첨자 알려주나요?

    REPLY / EDIT

    • 피알원 STORY 2014.04.29 10:42 신고

      쥬니버 네이버 이벤트라면, 3월에 진행되었던 온라인 이벤트를 말씀하시는 듯한데요.. 해당 이벤트는 종료되어 당첨자들에게 이미 발송이 완료되었습니다. 보다 자세한 이벤트 당첨자는 http://blog.naver.com/legoblog/90193292925 레고 블로그에서 확인해 주시기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EDIT

  • 2017.03.16 16:45

    비밀댓글입니다

    REPLY / EDIT

    • 2017.03.21 15:28

      비밀댓글입니다

      EDI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