친환경에 대한 애착부터 출산장려까지... 기업의 사회적 역할 확장과 우리 업(業)

2024. 6. 25. 11:22INSIGHT

국내외 많은 기업들이 CSR(기업의 사회적 책임), ESG(환경, 사회, 지배구조) 등 자본시장의 기업 이윤이 아닌, 사회적 가치 창출을 통한 기업의 역할 수행을 위해 노력하고 있다. 사회적 가치를 실현하는 데에는 이익보다는 많은 비용과 시간을 투자해야 함에도 기업의 사회적 책임에 대한 범위와 영역 확장, 이에 참여하는 기업들이 늘어나는 이유는 무엇일까?

 

 

기업의 사회공헌은 사회적 영향을 끼치기 위한 윤리적 접근이다. 하지만 수익 창출이 중요한 기업은 사업적 이익을 위한 홍보나 마케팅 목적을 위해 활용한다. 기부와 자원봉사가 주를 이루던 사회공헌은 기업의 지역사회와의 관계 강화, 지속가능한 경영에 집중되면서 진화했다. 특히 ESG 경영이 확산되면서 가장 집중됐던 영역은 바로 환경(environment)이다. 기후변화와 탄소배출에 대한 대응의 중요성이 글로벌에서도 강조되면서 RE100, CF100 가입 및 달성 목표 설정, 디지털 전환 등을 강화하고 있다.

탄소 감축 및 기후 위기에 대한 대응에 집중하면서 순환경제, 생물다양성, 자연자본 등은 시급함의 기준 차이로 글로벌 논의에서 많이 배제되었다. 하지만 폐기물 발생과 처리과정이 기후변화에 미치는 큰 영향이 대두되면서 순환경제에 대한 글로벌 논의가 늘어나고, 특히 EU 2024년 말 발효 예정인 ‘포장 및 포장폐기물 규제(PPWR, Packaging and Packaging Waste Regulation)’ EU는 물론 전 세계 다양한 산업 영역의 에코디자인 규정에 큰 영향을 끼칠 것으로 전망되고 있다.

 

ESG에도 글로벌 트렌드가 있다.

 

국내에도 친환경 소비문화에 대한 인식이 크게 확산되며, 2023년 한국소비자원에서 1천명 대상으로 온라인 설문조사를 한 결과, 90.7%가 친환경 제품을 구입할 의사가 있다고 답했고, 그중 95.3%(전체 86.4%)일반 제품에 의해 가격이 다소 비싸더라도 친환경 제품을 구입하겠다고 밝혔다.

소비자 트렌드 변화와 친환경 패키지를 통한 다양한 전략의 성공은 제품 및 서비스에 대한 친환경적인 변화는 관심을 넘어 마케터의 인식 자체를 친환경적으로 바꿔야 하는 필()환경 마케팅의 시대를 열었다. 우리는 환경과 관련된 기념일 관련된 업무뿐 아니라 브랜드 캠페인, 평범한 SNS 이벤트 경품에도 친환경에 대한 애착을 담은 마케팅 전략을 기획, 수행하고 있다.(모두 화이팅!)

 

ChatGPT도 친환경 마케팅이 참 중요하다고 한다.

 

최근에는 ESG 경영의 이슈화, 정보 공개 등 구체화되면서 기업의 전통적 경영 방식인 재무 평가집중에서 벗어나 ESG의 성과가 중장기적으로 기업의 가치 창출 및 성장에 효과적일 수 있다고 보여 사회(Social)적 역할 강화 및 기업의 구조(Governance) 부문 에서도 더 넓은 활동이 활발해지고 있다.

세계적으로 폭염, 홍수, 산불 등의 극단적인 기상이변 현상과 태풍, 지진과 같은 천재지변으로 인한 재난상황으로 인한 피해규모가 커지면서 기업들은 사회적 책임을 지기도 한다. 글로벌 운송업체 페덱스(FedEx)는 구호단체, 국제의료봉사단 등 여러 비영리 단체와 협업해 배송업 특성을 살려 식료품 및 의약품 등 피해 지역에 필요한 것을 파악 후 신속하게 대용량 물자를 피해 지역사회에 전달한다. 국내에서는 LG그룹이 2022년 울진-삼척 대형 산불이 발생했을 당시 이재민들에게 LG생활연수원을 임시거처로 제공한 것을 시작으로 대피소에 가전제품 지원, 고장 제품을 무상 수리해주는 등의 피해 복구 지원을 위해 힘썼다.

올해 초 가장 집중된 기업의 사회가치 실현 사례는 부영그룹 및 출산장려금 대폭 확대이다. 이는 기업이 출산을 기피하는 경제적·사회적 영향을 주는 문제의 당사자로서 인구위기 해결을 위한 역할을 수행해야 함에 공감이 확대, 포스코, 현대자동차 등 기존에 출산 장려금 정책을 이어오던 기업에 대한 긍정적 인식이 높아졌다. 이는 정부의 저출생 관련 정책 방향과도 연결돼 기업 출산지원금 비과세를 위한 법 개정을 추진하게 했고, 다른 기업들의 참여도 증가하고 있다.

일자리 창출, 더 좋은 근로 환경 제공, 미래 세대를 위한 여러 문제 해결 등 기업의 노력은 지속가능한 성장을 위한 역할을 수행하는 것이며, 그 과정이 결국 우리의 업()과 연결된다. 앞으로 얼마나 더 넓은 영역으로의 확대, 새로운 트렌드가 나올지 기대하면서 기획과 전략에 필요한 주요 요소들을 놓치지 않기를 바란다.

 

*이 포스팅은 김윤영 부장이 기고하였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