피알원 포토그래퍼의 렌즈 속 홍보 이야기

2023. 12. 1. 17:31INSIGHT

홍보에 있어 사진은 디지털콘텐츠, 언론 홍보 및 행사 등에 활용되는 보도자료 이미지, 오프라인 제작물에 실리는 이미지 등 다방면에 활용되기에 굉장히 중요한 요소입니다. 직관적인 전달이 필요한 홍보사진은 짧은 시간 안에 전달하고자 하는 내용을 시각적으로 표현해야 하는데요. 홍보대행사 피알원의 포토그래퍼는 어떻게 이미지를 담아내고 있는지 카테고리로 나누어 이야기해보고자 합니다.

 

# 언론

언론 홍보 사진은 고객사의 신제품 출시, 행사, 인터뷰 등 고객사의 소식을 보도자료의 형태로 전달합니다. 사진은 사전에 작성된 보도자료를 확인 후 그에 걸맞는 이미지를 촬영하거나 행사 전반의 스케치 등을 통해서 보도 자료에 싣게 됩니다.

 

 

사전에 AE가 작성한 보도자료 초안을 전달받은 후 현장에서 필요로 하는 이미지를 구상한 후 촬영에 들어가며 보도 사진의 경우는 짧은 시간 안에 정확한 결과물을 도출해야 하기에 집중을 요합니다. 특히 행사는 주어진 시간 안에 베스트를 추려야 하기 때문에 현장 상황에 대처할 수 있는 빠른 판단력과 순발력이 중요합니다. 그리고 촬영이 끝나자마자 현장에서 배포를 하는 경우가 많기에 언론 담당 AE와의 호흡이 가장 중요합니다.

 

 

인터뷰는 고객사의 소리를 직접적으로 전달할 수 있는 가장 좋은 역할을 합니다. 독자에게 소개하기 위해 사진의 주목도를 높일 수 있도록 인터뷰이의 표정과 제스처, 배경과 주변 오브제를 활용한 이미지를 담아냅니다. 특히 인터뷰의 경우는 한정된 공간에서 진행하기에 인터뷰이가 카메라를 의식하는 순간, 급격히 표정이 굳어버리는데요. 이때엔 적절한 아이스브레이킹을 통해 현장 분위기를 부드럽게 만들어주는 것이 중요합니다.

 

# 디지털

디지털 콘텐츠는 요즘 홍보에 있어 빼놓을 수 없는 요소이며 정말 다양한 방면으로 이미지가 활용되고 있습니다. 고객사의 제품 이미지, 광고 촬영 스틸, 포스터 등 어느 하나로 국한 할 수 없을 만큼 촬영 또한 다양하게 이루어지고 있습니다.

 

 

고객사의 공식 SNS 계정 및 프로모션 등에 활용되는 이미지는 보도사진과는 다르게, 많은 분들과의 협업을 통해 최종 결과물을 도출해내게 됩니다. 고객사의 니즈와 요구사항을 최대한 반영하여 컨셉에 맞게 촬영 기획안을 AE들과 협의한 후 확정된 레퍼런스들을 토대로 콘텐츠 촬영을 진행하게 됩니다. 그 후 디자이너들의 작업을 통해 콘텐츠를 최종 발행하게 됩니다.

 

 

특히 요즘은 유튜브 및 숏폼 영상 등이 확장되어, 영상 콘텐츠 촬영 스틸 이미지를 SNS, 포스터 등에서 다양하게 활용하고 있습니다.

 

# CSR 사내 행사

 

그 밖에도 촬영이 필요한 다양한 영역이 있는데요. 기업의 비영리 활동 등을 담는 CSR 사진 및 피알원 사내 행사 및 콘텐츠 촬영도 진행하고 있습니다. 저 역시도 피알워너이기 때문에 피알원의 다양한 소식을 보시고 계신 채널들을 통해서 전달하고 있습니다.

 

 

간단하게 피알원 포토그래퍼의 업무를 말씀드려보았습니다. 앞서 언급했듯 홍보대행사에서의 포토그래퍼의 작업은 단독으로 하는 것만이 아닌 AE들과의 협업을 통해 이루어집니다. 클라이언트와 AE의 의견을 수렴하고 명확한 이미지를 전달할 수 있게끔 최선을 다하고 있습니다.

 

특정 분야의 사진가로 국한하지 않고 다양한 형태의 고객사만큼이나 다양한 사진을 촬영하는 경험을 할 수 있기에 피알원은 매력적인 스튜디오라고 생각됩니다.

 

*이 포스팅은 피알원 포토그래퍼 최준영 과장이 기고하였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