핫한 이슈? 놓칠수없죠, 김희영 대리

2023. 4. 17. 17:43LIFE

공부는 나의 힘! 담당 고객사와 관련된 이슈는 작은 것도 놓칠 수 없죠!

꼼꼼함과 뛰어난 작문 실력이 빛나는 김희영 대리님을 소개합니다-!

 

2023년 첫 스타상 수상을 축하드립니다! 자기소개 부탁드립니다.

안녕하세요. 2본부 1팀 김희영 대리입니다. 고객사의 언론홍보를 위한 홍보 플랜을 세우고, 실행하는 등 언론홍보 업무를 맡고 있습니다.

 

 

다양한 고객사를 담당하고 계시다고 들었어요.

현재 ‘종합전자부품 제조기업 드림텍’, ‘AI자동투자 핀테크 기업 콴텍’ 등의 언론홍보를 담당하며, 브랜드 인지도 제고와 평판 관리 등을 위한 다양한 홍보 활동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또, 한국건강기능식품협회의 협회지인 ‘건식투데이’ 제작 지원 업무도 담당하고 있습니다.

 

4월부터는 ‘애큐온그룹(애큐온캐피탈/저축은행)' 언론홍보 대행을 새롭게 담당하게 돼, 현재 고객사와 협의하며 발을 맞춰 업무를 진행해 나가고 있습니다.

 

최근 핫한 쳇GPT를 활용해 AI투자를 주제로 한 기획기사를 여럿 게재하셨다고 들었어요.

2월쯤 생성형 인공지능인 ‘챗GPT’가 전 세계적 화두로 떠오르면서 다양한 산업군에서 관련 기사를 쏟아냈어요. 금융 쪽에서도 AI 활용에 대한 기획기사나 언론 문의가 많아졌고, 이에 맞춰 금융권의 AI 투자 활용에 대한 기획자료를 작성해 고객사 출입기자들에게 피칭했습니다.

 

특히 고객사의 수익률이나 위기관리 선방 사례 등을 적극적으로 활용했는데요. 기획자료와 함께 수익률을 정확히 확인할 수 있는 코스콤 로보어드바이저 테스트베드센터 자료, 고객사 내부 데이터 등을 다양하게 제공해 언론 주목도를 높였습니다. 덕분에 주요 일간지, 경제지 지면 및 온라인 기사에 AI자동투자 및 로보어드바이저 대표 사례로 여러 번 언급되는 등 좋은 리절트를 낼 수 있었습니다.

 

이미지 출처 www.shutterstock.com

 

어려운 용어들이 많네요, 쉬운 일은 아니었을 것 같아요!

네, 이번 과정에서 미디어 관계 관리의 중요성을 많이 체감했던 것 같습니다. 평소 기자미팅 등을 통해 친분을 쌓고 관계를 잘 구축했던 기자들의 경우, 고객사 서비스에 대한 이해도가 높고 최근 이슈도 잘 알고 있다 보니 저희가 제공한 자료에 자발적인 취재를 덧붙여 더욱 풍성한 기사를 게재해주었습니다.  

 

또, 기자 문의에 대응할 때도 질문이나 요청 사항에 맞는 답을 전달하기 어려울 때는 관련된 다른 데이터나 새로운 앵글을 역으로 제안하는 등 적극적인 커뮤니케이션을 진행했는데요. 덕분에 다양한 기사에서 고객사가 언급되는 좋은 성과를 낼 수 있었다고 생각합니다.

 

사실 미디어 관계 관리에서는 종종 언론사의 까다로운 질문이나 요청사항이 생기기도 하고, 예상치 못한 이슈가 발생하는 등 어려움을 많이 겪는데요. 그럴 때마다 이사님과 팀장님, 팀원분들의 조언과 협조 덕분에 부드럽게 잘 대응할 수 있었습니다. 매번 어려운 일이 있을 때마다 많은 도움을 주셔서 늘 감사하다고 말씀드리고 싶어요.

 

희영 대리님이 다녀온 콴텍 방송 인터뷰 촬영 현장이라고 하네요!

 

대리님이 맡은 고객사는 유독 공부할 부분이 많고 까다로운 것 같아요.

음.. 아무래도 홍보대행사의 특성상 다양한 고객사를 많이 접하게 되는데요. 모든 고객사가 각자마다 다른 어려움이 있다고 생각합니다. 저의 경우, 제조 등 B2B 기업은 아무래도 부품 특성처럼 쉽게 이해하기 어려운 내용이 많고, 금융 기업들은 금융 당국 이슈나 관련 법 등을 잘 알고 있어야 해서 공부할 부분이 많은데요. 이를 위해 항상 고객사와 커뮤니케이션을 통해 새로운 정보나 이해가 어려운 부분은 꼭 파악하고 넘어가려 하고, 업계 이슈 등도 놓치지 않으려 노력하고 있습니다.

 

공부한 내용을 바탕으로 업무에 어떻게 적용하고 계신가요?

고객사마다 공부할 내용들이 다른데요. 가장 중요한 건 고객사의 업무에 적극적으로 관심을 가지는 자세인 것 같습니다. 업무 시 별도 요청이 없어도 공식 홈페이지나 채용 사이트, 어플리케이션을 주기적으로 들어가 새로운 이슈가 없는지 살피고, 상장사의 경우 공시 일정을 미리 체크해 사업보고서 등을 빠르게 확인하는 편입니다. 이를 통해 고객사에 기획, 보도자료 및 인터뷰로 활용할 수 있는 PR 아이템을 발굴해 제안하기도 합니다.

 

또 고객사의 서비스를 직접 이용, 구매하기도 하는데요. 특히 앱 서비스가 있는 경우, 꼭 가입해서 실제로 이용해봅니다. 기자 미팅 시, 실제 앱 구동 화면을 보여주며 고객들이 어떻게 이용할 수 있는지를 설명하면 기자들의 이해도를 훨씬 더 높일 수 있어 적극 활용하고 있습니다.

 

 

대리님의 뛰어난 작문 실력과 꼼꼼함이 빛을 발휘한 것 같은데요, 언론홍보 업무에 필요한 역량 중 하나를 꼽자면?

가장 기본이자 필수 역량은 역시 '소통'이라고 생각합니다. 고객사, 언론사와의 관계를 잘 다지고, 혹시라도 부정 이슈가 발생할 수 있는 사항을 최소화하기 위해서는 무엇보다 원활한 소통이 기본이 되어야 하는데요. 홍보 AE는 고객사와 언론매체, 파트너사 등 중간에서 소통할 일이 많은 만큼, 양측의 입장을 단순히 전달하는 것이 아니라 상황을 종합적으로 판단하고 모두에게 최선의 결과를 낼 수 있는 방향으로 소통을 이끌어 나갈 수 있는 역량을 갖춰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또, 피알원 내부 직원들 간의 소통도 중요하다고 생각합니다. 디자인이나 촬영, 프로그램 제안 등의 업무를 진행할 시 피알원 내 여러 동료분들과 소통하게 되는데요. 이때도 업무의 목적, 기한, 필요 사항과 어려운 점 등을 상호 체크해 일이 수월히 진행될 수 있도록 노력하고 있습니다. 항상 많은 도움 주시는 피알워너 분들께 감사드립니다. 😊

 

 

-

어려운 내용도 알기 쉽게 소개해주는 김희영 대리님의 모습이 인상적이었는데요. 소통이 중요하다고 말한 대리님의 성향이 잘 느껴지는 인터뷰였습니다! 스타상과 함께 빛나는 김희영 대리님을 응원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