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R ONE 성공사례] SK플래닛 대학생 체험 리포터 ‘플리터’

2015. 4. 20. 14:32WORK

오늘은 지난해 연말 <한국PR대상> 마케팅 부문에서 최우수상을 수상했고, 2013년부터 지금까지 피알원이 진행하고 있는 따끈따끈한 현재진행형 성공사례 ‘플리터’ 프로젝트에 대해 소개해 드릴까 합니다.

 

<한국PR대상> 마케팅 부문에서 ‘SK플래닛 플리터’로 최우수상을 수상한

피알원 인터랙티브본부 2팀 이원탁 팀장(왼쪽)과 담당 AE 김미진 대리(오른쪽).


여러분은 ‘SK플래닛(SK Planet)’이라는 기업에 대해 잘 알고 계신가요? ‘SK는 알겠는데 SK플래닛은 어떤 회사지’, 고개를 갸웃하는 분도 몇 분 계시는 거 같네요~ ^^;;


그럼, 길 안내 서비스 ‘T map’, 최대 통합 마일리지 ‘OK캐쉬백’, 모바일 콘텐츠 마켓 ‘T스토어’ 등은 어떤가요? 아마도 대한민국에서 T map, OK캐쉬백, T스토어 모르는 분들은 거의 없을 듯싶네요~^^ SK플래닛은 바로 이 브랜드들을 운영하고 있는 플랫폼&커머스 기업이고요, 최근 디지털 큐레이션을 기반으로 한 통합 커머스 브랜드 ‘Syrup’을 론칭하여 디지털 시장을 선도하고 있습니다.

 

 

Objective SK플래닛 기업에 대한 인지도를 높여라!
피알원은 ‘T map’, ‘OK캐쉬백’, ‘T스토어’, ‘호핀’ 등 다양한 서비스에 비해 인지도가 떨어지는 기업의 인지도를 높여야 하는 과제를 안았습니다. ‘플랫폼을 기반으로 한 에코 시스템을 구현해 혁신의 가치를 나누겠다’는 ‘상생’의 기업철학을 확산할 방법도 함께 고민해야 했습니다. 또한 최근에는 여러 서비스를 ‘Syrup’으로 통합하면서 ‘Syrup’ 브랜드에 대한 인지도도 함께 높일 필요도 있었죠~


이에 피알원 인터랙티브본부 2팀은 SK플래닛 서비스의 주요 타깃층이자 기업 가치를 함께 공유할 파트너로 SK플래닛 대학생 체험 리포터 ‘플리터’ 활동을 제안했습니다.

 

피알원은 2013년부터 지금까지 SK플래닛의 기업 및 브랜드 홍보를 맡아

 대학생 체험 리포터 ‘플리터’를 성공적으로 운영해 오고 있다.

 

플리터 2기 운영을 담당했던 피알원 김미진 대리의 플리터 소개를 잠깐 들어볼까요?


“대학생으로 구성된 체험 리포터 ‘플리터’는 SK플래닛의 다양한 브랜드와 스토리를 전하는 마케팅 활동은 물론, 영상, 웹툰, 리플릿 등 다양한 콘텐츠를 제작하고, 행사를 취재하거나 사회공헌 활동에 참여하는 등 그야말로 ‘SK플래닛 브랜드를 위한 종합선물세트 대외활동’을 펼치고 있습니다. 기업관계자가 소개하는 홍보성 콘텐츠가 아니라, 대학생들이 직접 경험해보고 느끼며 만든 진정성 있는 체험 콘텐츠들이라 더 깊은 공감을 모으고 있죠. 저 또한 대학생들의 참신하고 기발한 아이디어에 감탄할 때가 한두 번이 아니네요~^^ 물론, 플리터 활동을 하는 대학생 당사자에게도 여러 미션을 수행하면서 자신의 숨은 역량을 찾아볼 수 있는 좋은 기회가 될 뿐만 아니라, 다양한 혜택까지 얻을 수 있으니 SK플래닛 고객사도, 플리터 참여 대학생도 모두 좋은 반응입니다.^^”


활동 우수자에겐 해외탐방 기회, 울트라북·태블릿 제공, 입사지원 가산점 제공, SK플래닛 브랜드 이용 포인트 혜택 등 매력적인 혜택이 주어진다니, 대학생이라면 누구나 활동해보고 싶은 멋진 도전인 것 같네요~^^

 

 

Solution ‘문화 테마지도’, ‘소상공인 재능기부’ 프로그램 등을 통해 SK플래닛의 기업철학과 서비스를 자연스럽게 전달하자!
특히 사회적인 이슈와 SK플래닛의 서비스를 함께 접목할 수 있는 의미 있는 활동인 ‘문화 테마지도’와 ‘소상공인 재능기부’ 프로그램에 대한 호응이 무척 뜨거웠는데요~


‘문화 테마지도’ 프로그램을 통해 플리터들이 도심 곳곳의 문화재와 역사적 장소를 돌아보는 코스를 제안하는 지도를 만들면서 다양한 볼거리, 먹거리를 소개하는 것은 물론, 티맵 대중교통·시럽 서비스 활용 팁 등을 앱 아이콘과 다운로드 QR코드와 함께 삽입해 자연스럽게 해당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도록 했습니다.

 

플리터들이 도심 곳곳의 문화재와 역사적 장소들을 돌아보는 코스를 제안하며 만든 문화 테마지도.

지도에서 T맵 대중교통, 시럽, Pickat 등 SK플래닛의 서비스 이용 팁을 함께 소개하고 있다.

 

‘소상공인 재능기부’ 프로그램은 경제적인 한계로 직접 홍보활동을 하거나 인테리어 작업을 하는 데 어려움을 겪고 있는 영세자영업자들에게 플리터들이 참신한 마케팅 아이디어를 제공하고 인테리어 지원 등을 돕는 프로젝트였는데요, 2014년까지 영세자영업자 매장 10호점까지 지원 완료하며 지역경제 활성화에도 큰 기여를 했답니다. 이는 SK플래닛의 ‘상생’의 기업철학을 자연스럽게 결합한 프로젝트로 인정받으며 더욱 좋은 평가를 받았답니다~

 

플리터들은 소상공인을 대상으로 매장 디자인, 콘셉트 기획, 벽화 작업, 인테리어 등 다양한 재능기부를 제공하며

소상공인 지원 활동을 펼치고 있다.

 

이 밖에도 피알원은 SK플래닛의 언론홍보는 물론, 브랜드 서비스 체험 오프라인 행사, 블로그 및 페이스북 등의 온라인 홍보에 이르기까지 전방위적인 PR활동을 펼쳤습니다.

 

 

Results SK플래닛의 브랜드 인지도가 증가하다!
실제로 플리터의 다양한 PR활동 이후, 플리터의 주요 홍보 브랜드인 ‘T map’ 대중교통 서비스 이용자가 전년 대비 2배 증가한 약 100만 명에 달하고, 신규 브랜드 ‘시럽’은 론칭 후 약 3개월의 짧은 기간 동안 이용자 약 270만 명을 확보하는 등 브랜드 인지도 제고에 기여했습니다.


무엇보다 SK플래닛 기업에 대한 인지도와 선호도도 상당히 높아졌는데요~ 주요 타깃층인 대학생들을 중심으로 SK플래닛 기업에 대한 이미지가 높아지면서 PR활동 이전에 비해 SK플래닛 입사지원자가 급증하는 놀라운 성과를 보였답니다. 기업 이미지 선호도 조사에서도 지난해 대비 30.8% 증가한 79.4%(비보조 인지도 포함)을 기록, 플리터 캠페인 전개 목표를 당당히 달성했습니다. 


열정적인 대학생 플리터들의 활동에 힘입어 피알원은 올해도 계속해서 플리터 활동 및 SK플래닛 기업과 Syrup 브랜드 PR에 매진하고 있는데요~


피알원 인터랙티브본부 2팀 이원탁 팀장님은 올해 플리터 운영 계획에 대해 “지금까지 ‘플리터 1기-구축 단계’, ‘2기-인지도 확보 및 정착 단계’를 거쳐, 올해 ‘3기-성장 단계’를 목표로 하고 있습니다”고 밝혔는데요~ “특히 올해는 지난 플리터 2기가 운영하던 플리터 공식 페이스북 채널 ‘알지도’에 이어, 신규 페이스북 채널 2개를 더 추가해 총 3개의 페이스북 채널을 운영하고 있습니다. 지도를 기반으로 한 ‘알지도’, 할인 및 쿠폰 등의 커머스를 기반으로 한 ‘알지갑’, 영화·드라마 등의 디지털 콘텐츠를 기반으로 한 ‘알지금’ 등 SK플래닛 브랜드를 활용해 일상생활 속 여러 가지 꿀팁(!)을 얻을 수 있는 유용한 페이지로 운영할 계획입니다”라고 말씀해 주셨는데요~


여러분도 잊지 말고 SK플래닛 브랜드가 제공하는 다양한 혜택들 꼭 챙기시고요~ 앞으로도 피알원과 플리터의 멋진 활약, 응원 많이 많이 해주세요~^^

 

 

Tag : 피알원 PR성공사례, PR CA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