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팀장 이상급 교육] 변화 혁신 리더십 교육강좌

2011. 7. 18. 11:45INSIGHT

조직에서 리더들을 위한 리더십 교육이 필수가 되고 있는 요즘, 홍보대행사에서도 일반 기업들 못지않게 리더십이 중요해지고 있다. 피알원에서는 조직의 규모가 커지고 팀장급 이상의 리더들이 늘어남에 따라 매년 필수교육 코스로 리더십 강좌를 교육 중에 있다.

지난해 교육컨설팅 업체 유답을 통한 교육에 이어 올해는 리더십교육 전문 강사인 김원규 강사로부터 변화와 혁신 리더십이라는 주제로 리더십 워크샵이 진행되었다.

지난 618일 토요일 오전 10시부터 20 여명의 피알원내 팀장급 이상 리더들이 웨스트게이트 타워 피알원 세미나실에서 장장 8시간 동안의 리더십 워크샵을 진행했다. 휴일이었지만 피알원을 국내 제일의 커뮤니케이션 회사로 키우려는 열의만큼 참석률과 참여도 또한 뜨거웠다.

이날 워크샵은 개인의 성공이란 무엇인가?”라는 질문에서 시작되어 조직의 성공과 개인의 성공 / 성공을 위한 가치탐색 / Win-Win Network/새로운 시작을 위하여 등 4개의 강좌로 진행되었다

교육은 강사의 강의와 5개 조로 편성된 조별 토론, 영상을 통한 강의로 지루함없이 임팩트있게 진행되다보니 8시간이 시간 가는 줄 모르고 지나갔다. 오랜만에 한자리에 모인 피알원 리더들은 본인들이 평소에 가진 조직에 대한 생각과 고민들을 서로 나누며 활발히 논의하는 모습을 보여주었다.

가장 먼저 진행된 조직의 성공과 개인의 성공강좌에서 성공이란 무엇인가?”에 대해 각 조별로 토의하는 시간을 거쳤고, 많은 교육 참여자들은 행복한 삶을 사는 것이라고 답해주었다. “비보이는 인생에서 성공한 것일까?”라는 질문에는 자신들의 꿈을 이루었고, 비보이 전용 극장 등을 통한 물질적인 혜택을 받고 있는만큼 성공했다고 생각한다는 답변이 많았다.

강사는 개인의 성공을 위해서 노력과 태도에 의해 달라질 수 있는데, 영향영역과 관심영역으로 나누었을 때 본인이 개선할 수 없는 영향영역에 집중하기 보다는 노력여하에 따라 발전 가능성이 무궁무진한 관심영역에 집중했을 때 결과에 큰 변화가 발생할 수 있다고 설명했다.
 이 부분에 대한 사례를 맹인이면서 한국 최초 미국 백악관 정책차관보의 자리에 오른 강영우 박사의 예로 설명했다. 강영우 박사는 유년시절에 시력을 잃었지만 불굴의 의지로 온갖 역경을 극복해 정상인 중에서도 불가능했던 미국 백악관 차관보 자리에 한국인 최초로 앉을 수 있었다. 이에 대해 강사는 강박사는 본인의 힘으로 변화시킬 수 없는 영향영역은 과감히 포기하고 본인의 장애를 인정하고 장애를 극복할 수 있는 관심영역에 집중해 그와 같은 성공의 길을 달릴 수 있었다고 말했다. 우리가 성공을 위해 노력하게 될 때 관심영역에 집중해야 큰 변화를 이룰 수 있음을 실제 시각장애인의 사례와 영상을 통해 들으니 교육 참석자들은 강하게 임프레스 되는 듯 했다.

이어서 열정의 구조에 대한 설명도 진행되었다. 사실에 대한 긍정성으로부터 소유하고 있는 것에 대한 가치를 부여하게 되고 자신에 대한 가능성을 인식하게 되어 자긍심을 가지게 되고 이후 열정을 갖게 되어 이 구조가 아래와 같이 선순환될 수 있다는 이야기다.

[
열정의 구조]

 
'성공을 위한 가치 탐색강좌에서는 업무에 있어서 명확한 목적과 목표 설정의 중요성이 강조되었다. ‘목적이란 목표의 상위개념으로 과제나 일의 도달, 달성하고자 하는 취지를 의미하며, “이 일은 왜 하는가?”의 답변에 해당한다. ‘목표는 목적의 하위개념으로 목적을 달성하기 위한 구체적 수단 과정 경로이며, “그렇다면 어떻게 달성하는가?”에 해당된다


[비즈니스 체계도
]

이어 진행된 'Win-Win Network' 강좌에서는 업무에서 중요하게 인식되고 있는 커뮤니케이션의 기법과 주도적 경청과 공감적 경쳥에 대한 내용으로 이어졌고, 강사는 모든 사람은 나에게 긍정성을 주는 사람에게 신뢰를 하기 때문에 커뮤니케이션에 긍정성을 부여하는 방법의 중요성을 강조했다. 공감적 경청은 말그대로 상대의 감정을 포착해 공감을 표현하고 내가 하고자 하는 말은 나중에 하는 방법을 말하고, 공감적 경쳥에 대해서는 실제 사례를 통해 실습을 하는 시간을 갖기도 했다.
이날 교육에 참석한 피알원 리더들은 이번 변화 혁신 리더십 워크샵에 대해 큰 만족도를 보여주었고, 오늘 강의를 토대로 감화 받은 내용을 일상 조직 생활에 투입할 것으로 기대해본다.

이번 리더십 워크샵은 피알원내에서 리더십의 중요성이 점점 확대되는 만큼 앞으로 BIG PR One을 위한 든든한 자양분의 역할을 할 것으로 기대되며, 매년 더욱 강화되는 리더십 교육을 통해 피알원 리더들이 더욱 밝은 피알원의 미래를 앞당길 것이라 믿는다. 

 

 

Tag : 전문가 칼럼, PR스터디, PR정보, 인사이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