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 글로벌 뮤직 비즈니스 노하우를 알려줘! 한국콘텐츠진흥원 뮤콘 현장을 함께한 피알원

2024. 10. 22. 10:07WORK

국내 유일 글로벌 뮤직 마켓을 함께한 한국콘텐츠진흥원 그리고 피알원

바야흐로 K콘텐츠 전성기. 한국콘텐츠진흥원은 대한민국 콘텐츠산업 진흥 총괄 기관으로, 다양한 콘텐츠 산업 성장을 위해 앞장서고 있는데요. 그중에서도 세계인의 사랑을 받는 K의 무궁무진한 발전을 위해서 항상 노력하고 있죠.
지난 9월 진행된 뮤직·엔터테인먼트 페어뮤콘(MU:CON) 2024도 그 일환으로 볼 수 있는데요!
음악과 열정이 가득했던 그 현장으로 피알원과 함께 가보시죠!

9 24일부터 27일까지 문화체육관광부가 주최하고 한국콘텐츠진흥원이 주관하는 뮤콘이 나흘간 서울과 한남동 일대에서 개최되었습니다.

 

 

뮤콘은 국내 유일 글로벌 뮤직 마켓으로, 지난 13년간 대중음악 뮤지션과 음악 및 엔터테인먼트 기업의 해외 진출을 지원했습니다. 또한 글로벌 음악 및 엔터테인먼트 산업 종사자 사이 네트워킹 플랫폼의 역할을 담당해 왔는데요.

올해는 그랜드 하얏트 서울 호텔에서오픈세션워크숍비즈니스 미팅 등 B2B 프로그램을, 홍대 공연장 일대에서는글로벌 뮤직 쇼케이스 등 B2C 프로그램을 진행했습니다. 산업 종사자들은 물론 K팝을 사랑하는 국내 팬들도 음악을 즐길 수 있는 축제의 장이었죠.

 

  안녕 나야 뮤직 전문가. 글로벌 전문가와 함께하는 음악 산업 읽기

글로벌 음악·엔터 산업의 트렌드와 인사이트를 공유하는 장, 과연 어떤 모습이었을까요?

 

출처: 한국콘텐츠진흥원 인스타그램

 

하얏트 호텔에서는 각 분야의 전문가들이 음악산업의 중심 비즈니스부터 새로운 비즈니스 모델까지 현재를 관통하는 산업 트렌드와 인사이트를 공유했죠.

빌보드 데이터 관리 기업루미네이트 글로벌 부사장헬리나 코신스키(Helena Kosinski)’ ▲투모로우바이투게더(TXT), 엔시티 드림(NCT Dream), 엔하이픈 등 다수의 K팝 아티스트와 협업한 쿠킹 바이닐 퍼블리싱 대표 겸 A&R 사장라이언 팔리(Ryan Farley)’ ▲피프티피프티의 Cupid A&R을 담당한이준영’ ▲한국을 넘어 세계를 무대로 활동하는 커머셜 인디밴드 아도이 보컬오주환님이 연사로 참여해 자리를 빛내 주셨답니다.

 

출처: 한국콘텐츠진흥원 인스타그램

 

저는 뮤지션의 청음존과 홍보존을 꼼꼼히 체험하며, K팝을 온몸으로 느껴 보았는데요. 뮤지션들의 특별한 음색과 각기 다른 스타일의 음악을 즐길 수 있어 즐거웠습니다. 이 밖에도 비츠매칭&글로벌 파트너스 매칭 현장에서 열정적으로 비즈니스를 논하는 여러 참여자들을 보며, 저 역시 한층 진중한 자세로 행사에 임했답니다.

 

● 무대가 이븐(even)하게 신나는데요? … 눈과 귀를 사로잡는 뮤지션 총출동

한편, 젊음의 거리 홍대에서 진행한 쇼케이스에서는 자신만의 색깔을 지닌 뮤지션들이 다수 참여했는데요. 이름만 들어도 누구나 알만한 출연진들로 무대는 한층 다채롭게 채워졌죠.

 

출처: (좌측부터) 서리 페이스북, 유다빈밴드 X, 트리플에스 X

 

감미로운 목소리의 서리, 국힙원탑 비와이, 매력적인 아이돌 트리플에스 등 53개의 팀이 함께했습니다.

 

출처: 한국콘텐츠진흥원 인스타그램

 

그중에서도, 콘진원이 진행하는 신인 뮤지션 발굴 프로그램 뮤즈온출신 뮤지션 11팀이 출연하며 더욱 의미 있었는데요. 윤마치, 거니, 곽태풍, 솔루션즈, 유다빈밴드, 윤지영 등이 바로 이들이었답니다. 무대에선 그 누구보다 빛나던 눈빛들이 인상 깊었습니다.

 

● 최상의 K콘텐츠를 요리하는 파인 다이닝, 한국콘텐츠진흥원

 

출처: 한국콘텐츠진흥원 유튜브

 

한국콘텐츠진흥원은 뮤콘을 통해 여러 뮤지션과 음악·엔터테인먼크 기업 비즈니스를 지원했습니다. 그리고 앞으로도 우수한 국내 음악 콘텐츠 IP가 글로벌 무대에서 소비되고 확산될 수 있도록 지원할 예정입니다.

최근 넷플릭스 인기 프로그램인 <흑백요리사>를 보며, 한국콘텐츠진흥원은 K콘텐츠라는 요리로 세계인의 입맛을 사로잡은 파인 다이닝이 아닐까라는 생각이 들었는데요. 앞으로도 열심히 노력해, 한국콘텐츠진흥원이라는 파인 다이닝에 꼭 필요한 백요리사가 되어보겠습니다.

 

출처: 한국콘텐츠진흥원 유튜브

 

마지막으로 최근 한국콘텐츠진흥원은 공간의 한계를 넘고, 장르의 경계를 넘어, 언어의 장벽을 넘는 선 넘은’ K콘텐츠 캠페인을 공개했는데요. 인기 버추얼 아이돌 PLAVE(플레이브)와 함께해 더욱이 시선을 끌고 있습니다. 모든 선을 넘어 무한 확장하는 콘텐츠 그 이상의 K콘텐츠가 궁금하시다면 영상을 통해 확인해주세요. (한국콘텐츠진흥원 유튜브 바로가기) K컬처의 성장과 발전을 주도하는 한국콘텐츠진흥원을 향한 많은 관심과 사랑 부탁드립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