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3 피알원 성공사례 ② 한국문화예술교육진흥원

2024. 2. 21. 10:31WORK

지난 포스팅에서 2023 피알원 성공사례로 CJ 제일제당 햇반X침착맨 콜라보레이션 IMC 마케팅 사례를 살펴보았는데요. 이어서 이번 포스팅에서는 한국문화예술교육진흥원 ‘꿈의 댄스팀 가치 확산 캠페인’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한국문화예술교육진흥원 '꿈의 댄스팀 가치 확산 캠페인'

한국문화예술교육진흥원(이하 교육진흥원)은 전국민이 일상적 삶 속에서 문화예술교육을 받을 수 있는 환경을 조성하고 지원하는 공공기관입니다. 국민의 문화복지를 실현하고 국가 경쟁력 강화를 위한 창의적 인재 양성과 학교문화예술교육 지원, 사회문화예술교육 지원, 문화예술교육 전문인력양성사업, 문화예술교육 학술 연구 및 조사, 문화예술교육 국제교류업무 등을 수행하고 있습니다.

피알원은 '사회문화예술교육 지원' 분야에서 '꿈의 댄스팀' 가치 확산 캠페인을 운영했습니다. 꿈의 댄스팀은 사회·문화적 취약계층을 포함한 지역사회 아동·청소년 예술단체로 아동·청소년의 다면적 성장, 나아가 가족과 지역사회의 긍정적 변화에 기여하기 위해 탄생한 프로젝트입니다. 이러한 변화를 유도하기 위해 '멈(Mu:m)춤'이라는 컨셉 하에 '나를, 서로를, 다름을, 세상을 마주보다' 로 세분화된 캠페인 프로그램을 진행했습니다. 

 

 

■ 캠페인 목적 및 타겟

단절된 사회 속에서 춤으로 서로를 연결하고 소통하는 가치를 국민 모두에게 전하기 위한 캠페인

■ 캠페인 전략

‘나를’, ‘서로를’, ‘다름을’, ‘세상을’ 마주보다 각각의 컨셉으로 옥외광고, 숏폼 콘텐츠, 댄스 필름, 퍼포먼스 등 온·오프라인 캠페인 프로그램 운영

 

티저 영상 멈(Mu:m)춤 x 마주보다 - 평범한 일상을 특별하게 만드는 예술의 힘

 

■ 나를 마주보다

사전 티저 광고를 제작해 멈(Mu:m)춤 프로젝트에 대한 기대감을 조성했습니다. 광화문 광장 및 상암문화광장 등 전국 44개 옥외 전광판과 한국문화예술교육진흥원, 꿈의 댄스팀 SNS를 통해 캠페인 티저를 확산했습니다.

 

광화문, DMC 등 전국 각지역의 옥외 전광판에 송출되고 있는 멈춤 티저

 

■ 서로를 마주보다

서로를 마주보다는 <48명의 시민들이 참여한 숏폼 12종 멈(mu:m)춤 영상> 서로 다른 일상을 살아가는 우리들의 일상 속 춤과 무용을 마주한 영상입니다. 쉬운 안무와 익숙한 멜로디를 활용한 쇼츠 콘텐츠로 국민 누구나 춤과 무용을 즐겨볼 수 있다는 메시지와 단절된 시대에 다양한 연령, 직종의 일반인이 함께 춤을 통한 위로와 소통의 메시지를 전달했습니다.

수어댄스팀, 경찰관, 의료진, 청년, 꿈의 댄스팀, 아기와 부모, 직장인, 종교인, 청소년, 어르신, 소방관 등 총 11개 그룹 48명의 참여자가 ‘서로를 마주보다’ 영상에 참여했으며, 총 12개의 숏폼 영상을 SNS 채널을 통해 공개했습니다.

 

서로를 마주보다 캠페인 촬영 현장 스케치 이미지

 

■ 다름을 마주보다

한예리 배우, 김주원 발레리나, 뱅크투브라더스 예술가들이 참여한 멈(mu:m)춤 캠페인 영상으로 각 아티스트의 특징을 살려 다름을 마주본 댄스필름을 연출했습니다.

누구나 조건과 환경에 상관없이 일상에서 춤을 추며, 이 과정에서 경험하는 자기표현과 연결, 소통, 춤의 즐거움을 메시지로 전달했습니다. 누구나 예술 안에서 연대하고 소통할 수 있으며, 춤으로 서로의 다름을 마주보고 이해할 수 있다는 가치를 기반으로 무용수와 일반인이 함께 춤의 힘과 의미를 전달했습니다.

또한 다름을 마주보다에 참여한 예술가의 인터뷰를 제작해, 아티스트만이 가지고 있는 자신만의 인사이트와 이를 통해 알아볼 수 있는 춤, 무용의 중요성과 남녀노소 누구나 환경적 조건에 상관없이 향유할 수 있는 무용의 사회적, 교육적 의의를 확산하고자 했습니다.

 

다름을 마주보다 참여 예술가 인터뷰

 

■ 세상을 마주보다

대한민국 문화예술교육 축제 폐막 당일 퍼포먼스 공연을 통해 프로젝트의 과정과 성과 확산했습니다. 12월 1일 국립극장 하늘극장에서 진행된 폐막식 오프닝 공연에서 프로젝트에 함께한 시민 20여명이 함께 무대에 올라, 더 큰 세상을 마주보며 펼치는 합동 퍼포먼스를 선보였습니다.

또한 프로젝트 확산을 위해 주요 일간지, 연예지 등을 활용한 언론 홍보를 진행했습니다.

 

프로젝트에 함께한 시민 20여명이 함께 무대에 올라 더 큰 세상을 마주보며 펼치는 합동 퍼포먼스
언론에 공개된 멈춤 프로젝트

 

교육진흥원은 이번 ‘2023 꿈의 댄스팀 대국민 공감 프로젝트 멈(mu:m)춤’ 프로젝트를 성공적으로 수행한 공로를 인정받아 제 1회 공공브랜드 대상 ‘공공기관 콘텐츠 크리에이티브 부문’에서 대상을 수상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