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피알원 PR성공사례] 암웨이 코리아 ‘스마트 ABO 캠페인’

2013. 5. 21. 10:51WORK

요즘은 기업마다 일반 소비자뿐만 아니라 내부 직원들을 상대로 캠페인, 이벤트, 교육 프로그램 등을 펼치며 사내 커뮤니케이션에도 많은 관심과 투자를 아끼지 않죠.

 

최근 주요 기업들은 사보, 사내방송 등의 정통 사내 커뮤니케이션 수단을 벗어나 온라인 인트라넷, 토크콘서트 등 다양한 방법을 동원해 직원들의 사기진작은 물론 나아가 생산성 향상을 추구하고 있습니다. 

 

 

피알원 3본부 2팀이 지난 2012 5월부터 12월까지 홍보대행을 맡았던

암웨이 코리아 스마트 ABO 캠페인또한 기업의 에듀케이셔널 캠페인으로서 성공적인 성과를 거뒀습니다.

 

스마트폰 3천만 시대! 국민 10명 중 6명은 스마트폰을 쓴다는 요즘!

 

암웨이 코리아는 암웨이의 판매사업자인 ABO를 대상으로 어떻게 하면 이들의 디지털 역량을 강화하고 모바일 구매 앱인 sABN 활용을 촉진해 스마트 비즈니스 활동을 확대할지 고민하고 있었습니다.   

이에 피알원과 함께 스마트 ABO 사내 캠페인을 펼치기로 했는데요..

 

암웨이 판매사업자 ABO 40~50대의 높은 연령대가 주를 이루다 보니, 기존의 면대면(face-to-face) 방식의 올드한 마케팅 활동이 지속되고 그에 따라 젊은 ABO의 유입이 낮고 젊은 소비자와의 소통이 어렵다는 문제가 제기됐었죠. 많은 ABO들이 스마트 기기에 익숙하지 않아 디지털 비즈니스로의 전환이 지지부진한 상태였습니다.

 

 

피알원은 암웨이 코리아와 함께 먼저, 사내외 구성원이 접촉하는 모든 채널을 디지털 시스템으로 전환고 이를 알리는 온오프라인 홍보활동을 시작했습니다. 암웨이코리아 홈페이지를 개편하고, 인쇄물로 발행되던 매거진을 디지털 매거진으로 바꾸고, 모바일 구매 애플리케이션 sABN을 개발했습니다. 그리고 홍보영상, 포스터 등을 제작해 이를 적극적으로 알렸습니다.

 

 

피알원은 암웨이 코리아 디지털 캠페인 프로젝트를 맡아,

우선 홈페이지를 개편하고, 암웨이 제품주문용 애플리케이션 sABN을 개발하고, 디지털 매거진 AmwayOn을 발행했습니다. 

 

 

 

두 번째, 전국적으로 대대적인 디지털 교육 강의를 개최했습니다. 서울, 김포, 대전, 광주, 대구, 부산 등 전국 6곳에서 5개월 동안 총 30회 교육을 진행해 총 6천여 명의 ABO들이 강의를 수강했습니다.

 

디지털 기기를 생생하게 체험할 수 있도록 맞춤형 영상오토슬라이드 형식으로 만든 강의록 덕분에 교육 현장 분위기는 늘 활기가 넘쳤다는 후문이네요~

 

강의 컨텐츠 기획까지 모두 피알원 3본부 2팀의 아이디어로 제작되었다니~ PR AE들은 매 프로젝트마다 새로운 능력을 발휘하네요~^^

 

교육 참여자 만족도 조사 결과도 평균 4.6(5점 만점)점을 기록하며 글로벌 암웨이 최초로 진행한 디지털 캠페인의 첫 성공사례로 평가 받았답니다.

 

실제 스마트 기기를 사용하는 것 같은 체험이 가능했던 오토슬라이드 형식으로 진행된 암웨이 코리아 디지털 교육.

 

 

 

세 번째, 디지털 강의에 참여하지 못해도 언제 어디서든 디지털 교육 내용을 학습할 수 있도록 강의 동영상을 제작, 제공했습니다.

 

암웨이 디지털 매거진 암웨이온(www.amwayayon.co.kr)과 암웨이 유튜브 채널(www.youtube.com/abnkorea) 등의 디지털 채널에 디지털 교육 영상을 게시해 반복 학습이 가능하도록 했죠. 온라인 유튜브 채널을 통해 교육 받은 인원만도 1만 명 이상이나 되었습니다.

 

언제 어디서나 디지털 강의 내용을 공유할 수 있게 한 암웨이 디지털 매거진과 유튜브 채널

 

 

네 번째, 스마트 ABO를 꿈꾸는 ABO의 사연을 접수해 최종 선별된 2인에게 다양한 혜택을 제공하고 그 스토리를 담은 다큐멘터리를 제작하는 스마트 ABO 다큐멘터리 주인공 선발 이벤트를 실시했습니다.

 

캠페인을 진행하는 동안 스마트 ABO로 거듭나는 모습을 담은 영상으로 많은 ABO의 공감을 이끌어내며 스마트 ABO 디지털 캠페인 참여에 대한 동기를 부여하고 참여율을 높일 수 있었습니다.

 

피알원은 암웨이 디지털 캠페인에 참여해 스마트 ABO로 거듭난 최종 2인의 이야기를 담은 다큐멘터리를 제작하기도 했습니다.

 

 

 

마지막으로, 이 모든 캠페인을 마무리하며 다 함께 즐길 수 있는 스마트 ABO 디지털파티를 개최했는데요,

스마트 ABO 다큐멘터리 상영, 디지털을 활용한 암웨이 비즈니스 강연, 디지털 트렌드와 스마트 비즈니스 초청 강연, 스마트 퀴즈쇼, 영화 관람 등 다채로운 프로그램 아래 4백여 명의 ABO가 디지털파티에 동참했습니다.

 

 

 

장장 8개월의 여정 속에 진행된 이번 암웨이 디지털 캠페인은 ABO의 디지털 역량을 강화시켰을 뿐만 아니라

 

디지털 기기를 이용한 주문이 전체 72%로 증가하는 직접적인 실적 향상으로 이어지는 등 눈에 띄는 성과를 보였습니다.

 

암웨이 제품주문용 애플리케이션 sABN은 오픈 5개월 만에 56천 건 이상의 다운로를 보였고, ABO의 스마트 기기를 이용한 제품 구매 및 회원 모집 등 스마트 비즈니스 활동을 확대하고자 한 초기 목표를 여유 있게 달성한 것이죠~

 

이런 성과는 디지털 역량 평가에서 암웨이 전세계 58개 지사 가운데 좋은 성공사례로 평가 받으며 미국 본사로부터의 주목을 받기도 했습니다.

 

 

 

암웨이 코리아의 스마트 ABO 디지털 캠페인을 진두지휘했던 박소연 팀장님의 소감을 한번 들어볼까요?

 

여타 소비자를 대상으로 하는 행사 캠페인과 달리 특별한 화제성이 없는 기업의 교육 캠페인을 전개해야 한다는 점이 초기엔 다소 부담스럽기도 했죠.

 

직접 교육 컨텐츠를 기획하고, 전국 로드 강의 이벤트를 실행하기도 하면서 기존에 도전해보지 않았던 새로운 사내 캠페인 분야에 도전해 성공적인 성과를 얻었다는 점에서 큰 보람을 느껴요.

 

무엇보다 이번 캠페인을 통해 고객사로부터 PR의 전문성을 높이 인정받을 수 있어서 참 뿌듯했던 프로젝트였네요.”

 

 

 

이상, 늘 새로운 분야에 도전하는 피알원의 PR성공사례였습니다.

음 번에는 또 어떤 기발한 아이디어와 일사천리의 추진력으로 또 어떤 새로운 캠페인을 보여줄지 기대가 되네요~

 

PS. 아래에 암웨이 코리아 스마트 ABO 캠페인 소개 동영상을 첨부합니다. 한눈에 관련 캠페인을 살펴볼 수 있답니다~

 

 

Tag : 피알원 PR성공사례, PR CA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