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TH - 팟게이트] 스마트폰 앱 이용 분석 공개

2012. 5. 16. 15:05INSIGHT

요즘 지하철을 타면 희한한 풍경을 쉽게 볼 수 있는데요...

모두들 손에 작은 스마트폰을 꼭 쥐고 연신 손가락을 움직이는 모습이 재미있지 않나요?

그만큼 스마트폰을 사용하는 이들이 많아진 거겠지요.

 

그렇다면 과연 스마트폰을 이용하는 사람들은 연령별, 성별, 스마트폰 기종별로 어떤 앱을, 어떤 기준으로 선택해서 사용하고 있을까요?

 

앱 개발을 계획하고 있다면 눈여겨볼 만한 자료가 있어 소개합니다. 

 

바로 스마트 모바일 컴퍼니 KTH와 앱 포털 서비스 '팟게이트'가 함께 2012년 1분기 스마트폰 이용자 조사를 실시하고 그 분석 결과를 공개했는데요...

 

연령이 낮을수록 '스크린샵', 높을수록 '앱 설명'을 보고 앱을 선택하는 것으로 나왔네요...

 

보다 자세한 내용을 아래에 공개합니다!

 

************************************************************************************************************

  

KTH – 팟게이트, 2012 1분기 스마트폰 이용자 조사 실시

연령 낮을수록 스크린샷’, 높을수록 앱설명보고 앱 선택

 

KTH-팟게이트 스마트폰 앱 이용분석, 블로그 통해 공개...앱 개발시 유용한 팁 제시

스마트폰 기종, 연령별, 성별 이용행태 편차...앱 타겟별 전략 세워야

 

스마트폰 3,000만 시대를 맞아, 국내 스마트폰 이용자들의 애플리케이션 설치 및 사용 빈도 등 이용행태를 조사한 결과, 스마트폰 기종, 연령별, 성별 등에 따라 큰 편차를 보이는 것으로 나타났다.

 

스마트 모바일 컴퍼니 KTH는 국내 최대 애플리케이션 포털 팟게이트와 함께 ‘2012 1분기 스마트폰 이용자 조사를 실시, 그 분석 결과를 16일 공개했다.

 

이번 조사는 3 29일부터 4 13일까지 국내 스마트폰 사용자 7,815명을 대상으로 실시됐으며, 애플리케이션(이하 ’) 및 모바일 게임 사용 실태에 대한 설문 형식으로 이루어졌다. 신뢰도는 95% 신뢰수준에 오차범위는 ±1.11%이다.

 

조사에 따르면, 스마트폰 이용자들의 한달 평균 앱 설치 수는 보유한 스마트폰 기종에 따라 아이폰 6.6개 및 안드로이드폰 5.2, 한달 평균 실제 사용하는 앱 수는 아이폰 13개 및 안드로이드폰 11개로 아이폰 이용자들이 안드로이드폰 이용자보다 앱 설치 및 사용빈도에서 다소 적극적인 것으로 나타났다.

 

이들 스마트폰 사용자들을 대상으로 앱 설치 시 가장 많은 영향을 미치는 3요소에 대해 조사한 결과, 아이폰 사용자는 유료 및 무료 여부, 리뷰, 랭킹을 꼽았으며, 안드로이드폰 사용자 역시 공통적으로 유료 및 무료 여부, 다운로드 수, 사용후기를 고려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앱 설치 시 영향을 미치는 요인을 연령별로 분석해본 결과, 10~30대의 젊은층에서는 스크린샷 및 미리보기 같은 비주얼한 요소를, 40~50대는 앱 설명같은 텍스트가 앱 설치시 영향을 미친다고 응답했다.

 

 

 

 

또한 앱 설치 시 가장 많이 찾는 메뉴에 대해 연령별로 분석해본 결과, 10~30대의 젊은층에서는 트랜드를 반영하는 인기메뉴를, 연령대가 높아질수록 검증된 추천메뉴에 대한 선호가 강하게 나타났다.

 

 

 

이와 함께 국내 스마트폰 사용자들의 선호 게임 장르를 알아본 결과, 22%의 사용자들이 가장 선호하는 게임 장르로 퍼즐 및 보드를 꼽았으며, 성별로는 남성이 스포츠(22.6%)>RPG(21.5%)>디펜스(18%)>아케이드(13.4%)>퍼즐보드(12.8%)>SNG(8.2%) 순이었으며, 여성은 퍼즐보드(41.5%)>아케이드(21.1%)>SNG(15.4%)>디펜스(4.7%)>스포츠(1.6%) 순으로 성별로 선호하는 게임장르에서 확연한 편차를 보였다. 또한 사용자들의 게임 설치 후 집중 플레이 시간을 조사해본 결과, 일주일 정도 집중적으로 이용한다는 사용자가 36.3%로 가장 많았고, 뒤를 이어 약 25.6%가 한달 이내의 기간 동안 이용한다고 답했다.

 

이번 설문조사와 관련한 보다 자세한 조사 결과는

kth 개발자 블로그(http://dev.paran.com/2012/05/16/customer_story/)

팟게이트 블로그(http://podgate.tistory.com/1733)에서 볼 수 있다.

 

KTH CVI팀 이경은PD이번 ‘2012 1분기 스마트폰 이용자 조사를 통해 애플리케이션 개발사 또는 인디 개발자들이 스마트폰 애플리케이션 이용자의 니즈를 보다 잘 파악하고, 작지만 중요한 부분을 미리 고민할 수 있는 계기가 되었으면 한다이번 조사 결과를 업계에 공유함으로써 모바일 업계 전체가 함께 성장하고 발전할 수 있었으면 한다고 말했다.

 

모바일 앱 성공을 위한 8가지 Tip

1.     모바일 앱, 레드오션에서 가능성을 찾아라.

2.     앱 설치 시 유/무료를 가장 많이 고려하니 대형마트 시식코너와 같은 무료버전을 운영하라.

3.     젊은 스마트폰 이용자가 타깃이라면 스크린샷/미리보기에 올인하라.

4.     디테일이 곧 높은 랭킹을 보장한다.

5.     앱 등록시 쉽게 검색할 수 있는 이용자의 언어를 선택하라.

6.     앱의 성격에 따라 타이밍과 완성도를 충분히 고려하라.

7.     게임은 선호가 분명한 카테고리이므로 타깃별로 전략을 세워라.

8.     앱의 가장 중요한 시점은 출시 후 한 달이다.

 

 

※ 이 글은 홍보회사 피알원 4본부 2팀(02-6370-3112)이 제작한 보도자료를 바탕으로 블로그 기자단이 작성했습니다.

 

Tag : 전문가 칼럼, PR스터디, PR정보, 인사이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