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R ONE 성공사례] 2020 피알원 어워드 수상작

2021. 2. 17. 09:39WORK

코로나바이러스 팬데믹으로 혼란스러운 상황 속에서도, 피알원은 우수한 레퍼런스를 만들어내기 위해 열심히 달려왔는데요. 2020년 피알원을 대표하는 과업에는 어떤 사례들이 있을까요~?

2020 피알원 어워드 우수상
<현대리바트 WSI>

2020년 피알원의 우수 레퍼런스로 선정된 과업은 집 꾸미기 및 홈 인테리어 문화 확산에 따른 관련 소비 증가 추세 속, 브랜드 인지도 향상을 위한 MPR 활동을 전개한 현대리바트 WSI 사례였습니다. 피알원은 리빙 및 인테리어에 관심이 높은 3040 여성을 메인 타깃 대상으로 선정, 전략적인 통합 마케팅 전략을 실행했습니다.

1. 셀럽 캠페인 “We are the home designers (w. 이현이)”
웨스트엘름 캠페인 모델로 이현이를 기용, 홈스타일링 바이럴 영상을 제작해 온·오프라인 채널에 활용했습니다. 그 결과 웨스트엘름 공식 유튜브 조회수 86만 뷰 기록, 구독자 대비 브랜드 노출이 향상됐을 뿐 아니라, 디지털 광고 집행 결과 노출/클릭/조회 제안대비 초과 달성하는 결과를 가져왔습니다.

 

2. 파워 유튜버 협업 
인테리어 및 요리에 관심이 높은 고관여 타깃을 공략해 전략적 영상 콘텐츠를 기획하고, 유튜버와 브랜드 스토리&특장점을 담은 스토리형 콘텐츠를 제작해 흥미를 유발했습니다. 결과적으로 제품 문의 반응 쇄도 및 인테리어 디자인 제품에 대한 긍정 반응을 가져왔으며, 주요 인기 키워드 검색 시 최상단에 노출되었습니다.

3. 네이버 리빙판/푸드판 DA  
국내 최대 포털사이트에서 타깃 노출 접점을 공략해 시즈널 이슈와 브랜드 주력 제품을 연계한 인테리어/쿠킹 팁 관련 고퀄리티 콘텐츠를 개발했습니다. 또한 관련 카테고리의 파워 블로거와 협업, 제품의 실 사용 리뷰 형식의 콘텐츠 개발 등의 전략적 DA 집행으로 네이버 리빙판과 푸드판 노출을 확산시켰습니다. 

 

4. 인스타그램 내 브랜드 바이럴 확산
사회적 트렌드를 반영한 '슬기로운 집콕 요리'를 주제로 소비자 참여형 온라인 이벤트를 진행한 결과 인스타그램 공식 계정 팔로워가 2천 명 증가했으며, 인스타그램에 관련 키워드 검색 시 인기 게시물 다수 노출 및 평균 좋아요 2,300~2,400개 달성 등 활발한 바이럴 효과가 발생했습니다.

5. 인테리어 플랫폼 연계 콘텐츠   
인테리어 플랫폼 집 꾸미기와 협업해 봄맞이 거실 스타일링 이벤트 및 온라인 매거진을 발행, 브랜드 인지도 제고 및 노출을 극대화하는 데 기여했습니다.

 

6. 기흥전시장 오프라인 초청 행사
현대리바트 기흥전시장 오픈 이슈화를 위한 인플루언서 초청 론칭 행사를 진행해 지역 거주민에게 효과적으로 이슈를 확산시켰습니다. 그 결과 총 게시글 노출 30만회 및 좋아요 3천개 달성, 네이버 주요 키워드 검색 결과 상위 노출 등을 달성했습니다.

'온라인 집들이'가 하나의 트렌드로 자리잡을 만큼 집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고, 인테리어와 리빙이 '집 꾸미기'로 일상에 스며들면서 관련 소비도 증가하는 추세입니다. 특히, 올해는 코로나19로 인해 ‘집콕’이 주요 사회현상으로 대두되면서 ‘집 꾸미기’에 대한 관심은 그 어느때보다 높아지고 있는 상황입니다. 그 일환으로 현대리바트 WSI는 온·오프라인을 아우르는 전략적인 MPR을 통해 타깃층을 대상으로 WSI 4개 브랜드의 인지도를 향상시키기 위한 통합 마케팅 전략을 실행, 이를 통해 생성된 PR 콘텐츠 총 노출 수가 약 9,200만에 달하며 리빙 브랜드로서의 인지도를 확고히 한 바 2020년 피알원의 우수 레퍼런스로 선정되었습니다.

2020 피알원 어워드 퍼블리시티상
<무신사>

2020년 피알원의 퍼블리시티상으로 선정된 과업은 패션 이커머스 리딩 기업으로서의 입지 강화를 목표로 전개한 무신사의 브랜드PR 사례였습니다. MZ세대의 소비 파워 증대와 코로나 팬데믹으로 인한 이커머스 시장 확대에 따라, 온라인 패션 시장이 전례 없이 가파른 성장세를 보이고 있는 상황에서, 차별화된 브랜드 이미지를 구축하고 리딩기업으로서의 입지를 강화하기 위한 다양하고 전략적인 CPR&MPR 활동을 전개했습니다.

 

 

1. 브랜드 자산 활용, 1위 기업 면모 부각 콘텐츠 개발
‘가장 잘 나가는 패션 플랫폼=무신사’라는 확실한 인식 구축을 위해 회원수, 거래액, 브랜드 수, 월 활성 이용자수(MAU) 등 경쟁사 우위의 수치적 성과를 대대적으로 노출했습니다. 또한 무신사 매거진, 랭킹, 무신사TV 등 콘텐츠 활용, 트렌드 기획 선제적 보도, 국내 중소 패션 브랜드 및 시장에 기여하는 무신사의 역할 관련 인터뷰 등 다각도의 콘텐츠를 개발했습니다.

2. 사업군 별 아이템에 맞는 홍보 프로그램 적시 전개
최초의 오프라인 공간 ‘무신사 테라스‘ 미디어 초청 행사 진행, 현장 투어 및 취재 어레인지 등 적극적인 취재를 독려하고, 무신사 스탠다드, 무신사 스튜디오, 솔드아웃 등 다양한 신사업 관련 이슈 노출량을 증대시켰습니다.

 

3. 트렌디하고 일하기 좋은 기업문화 노출
무신사가 일하는 법, 사명 이야기 등 기업 히스토리와 문화를 알릴 수 있는 콘텐츠를 적극 피칭했습니다. 또한 무신사 임직원이 화자가 되어 기업에 대한 이야기를 솔직하게 전달할 수 있는 인터뷰 등을 진행하며 다양한 스토리를 노출시켰습니다.

결과적으로 매월 700~800건의 커버리지 확보 및 관련 기사 내 업계 대표 브랜드로서 필수 언급이 되는 등 업계 내 독보적인 PR 성과를 보이며 소비자 인지도 확대와 긍정적 이미지 구축에 기여한 바, 온라인 패션 시장 내 선도기업으로 포지셔닝하는 데 성공했습니다.

2020 피알원 어워드 특별상
<한국자동차환경협회>_’올해의 광고PR상’ 정부공익광고부문 금상

2020년에도 피알원은 국내외 주요 PR어워드에서 좋은 성적을 거뒀습니다. 그 중 한국자동차환경협회의 ‘위대한 드라이버’ 프로젝트는 한국광고PR실학회 주최 ‘올해의 광고PR상’ 정부공익광고부문에서 금상을 수상했는데요. 피알원의 명성을 대외적으로 드높인 한국자동차환경협회의 ‘위대한 드라이버’ 프로젝트는 무엇일까요?

국내(수도권 기준)에서 발생하는 미세먼지 배출원 1위로 5등급 노후 경유차가 과반수 이상의 비율을 차지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이와 관련해 한국자동차환경협회는 배출가스 저감장치(DPF) 부착 지원과 조기폐차 사업을 통한 5등급 노후 경유차의 배출가스를 저감하는 사업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이에 5등급차는 미세먼지의 주범이지만 차주는 오랫동안 함께한 친구, 가족의 생계를 책임진 버팀목 등과 같은 인식을 가지고 있다는데 착안해 <위대한 드라이버;우리(We)는 대한민국의 자랑스러운 드라이버> 컨셉을 도출, 차주를 대상으로 저감사업 참여를 유도하기 위한 통합마케팅PR을 진행했습니다.

 

1. 홍보영상 제작
배출가스 저감사업에 참여한 5등급 차주를 사회적 인정, 지지의 대상으로 표현해 자율적으로 저감사업에 참여한 사람을 응원, 지지하는 홍보영상을 제작했습니다. 또한 수도권 전광판 보유 지자체 협조 요청을 통한 영상 송출로 수도권 28개 지자체 전광판에 무료 송출되며 홍보효과를 높였습니다. 

2. 사업군 별 아이템에 맞는 홍보 프로그램 적시 전개
최초의 오프라인 공간 ‘무신사 테라스‘ 미디어 초청 행사 진행, 현장 투어 및 취재 어레인지 등 적극적인 취재를 독려하고, 무신사 스탠다드, 무신사 스튜디오, 솔드아웃 등 다양한 신사업 관련 이슈 노출량을 증대시켰습니다.

3. 라디오광고
운전자가 많은 사업 타깃 특성을 활용, 청취율 1위 <김어준의 뉴스공장> 보유한 TBS 라디오에 시기별주요 주제를 활용한 지속적인 캠페인 광고를 집행(40초)하며 직접적인 메시지를 노출시켰습니다. 

4. 방송 PPL
대한민국 대표 교양정보 프로그램 SBS <모니와이드>에서 미세먼지 위해성에 대한 의학 전문가 인터뷰, 저감장치를 부착하는 실제 차주 인터뷰 등을 구성해 저공해 조치 참여를 독려하며 당일 시청률 4.2%을 기록했습니다.

5. 언론기획 홍보
배출가스 위해성, 운행제한 해외사례 등 저감사업 관련 내용을 심층적으로 알리는 기획기사 게재와 함께 정부가 준비하고 있는 미래비전을 제시해 친환경차량 확대 분위기를 조성하기 위한 환경부 차관 기고를 집행했습니다.

6. SNS 채널 운영
협회의 소식과 사업 내용, 자동차 관련 꿀팁을 전달하기 위한 SNS 채널(블로그, 페이스북, 유튜브) 개설 및 운영했습니다. 각 채널별로 블로그는 운전자들의 관심사와 검색 최적화를 고려한 시즌 별 주요 이슈 활용 콘텐츠, 페이스북은 노후 경유차주와 일반 국민 대상 정보를 제공하고 참여형 콘텐츠, 유튜브는 상대적으로 어려운 저감사업에 대해 쉽게 설명하는 영상 콘텐츠 제작 등으로 차주를 포함한 일반 국민을 대상으로 온라인 소통 기반을 마련했습니다.

7. 홍보물 제작
배출가스 저감사업의 필요성을 알리는 홍보물로 포스터를 제작해 신문광고, 커뮤니티 바이럴 등에 활용, 사업 참여를 유도했습니다.

 


이러한 통합마케팅PR을 통해 배출가스 등급제, 미세먼지 계절관리제 등 정부의 다양한 정책에 대한 이해도 제고 기여는 물론, 수도권 대기환경 개선을 주도하고 있는 한국자동차환경협회에 대한 대국민 이미지를 형성하는 데 성공했습니다.



이외에도 수많은 프로젝트를 성공시키며 피알원의 경쟁력을 강화했는데요. 2021년에도 더 다양한 성공사례를 만들어내기 위해 최선을 다하는 피알원이 되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