피알워너에게 무슨 일이 생기면? 피알원의 홍 아니 서반장! 서청원대리를 만나다

Author : 피알원 STORY / Date : 2017. 5. 19. 17:05 / Category : 사람들/피알워너 인터뷰

성실함과 책임감으로 입사 이후 지금까지 피알원의 IT 기반을 다지는데 큰 역할을 해내고 있는 기획조정실 서청원 대리님. 인터뷰 내내 특유의 재치와 유쾌함으로 되려 인터뷰어의 엔도르핀을 마구 솟게 한 2017년 첫 스타상의 주인공, 서청원 대리님을 만나봤습니다.


Q. 다시한번 더 축하드립니다! 짤막한 자기소개 부탁드립니다!
A. 네, 안녕하세요. 기획조정실 서청원 대리입니다.
2011년 입사 이래로 피알원의 IT 기기 및 시스템, 정보 보안 관리 등 IT 관리 전반과 온라인 업무 관련 기술적 지원 등을 담당하고 있습니다.

 

 

Q. IT 관련 업무는 조금 생소할 수 있는데요, 어떻게 진행되는지 프로세스에 대해서 조금 더 상세하게 알려주시겠어요?
A. 보통 연말에 내년도 전사 IT 관리 및 운영에 대한 1년치 플랜을 미리 잡고 워크 플로우를 계획해서 진행하고 있습니다.
특히 요근래는 개인정보 보호부터 기업 전반에 대한 보안 이슈가 주요 화두로 떠오르고 있어 이런 상황에 발맞춰 대응 매뉴얼을 제작하는데 집중하고 있습니다. 마무리가 되면 회사 내부적으로 공유할 계획입니다.


Q. IT 분야의 경우, 워낙 트렌드가 빠르고 사회적으로 관심이 높은 분야라 그 흐름을 놓치면 다시 따라잡기 힘들다고 알고 있어요. 또 평소에도 관련된 학습 역시 게을리 하지 않는다고 들었습니다!
A. 네, 그래서 저도 관련 세미나나 포럼, 교육 등 행사가 있을 경우에 많이 참여하려고 하는 편이고 회사에서도 참여를 권장하는 등 적극적으로 지원해주고 있습니다.
더불어 전산관련 전문가들이 모인 국내 최대 규모의 커뮤니티도 가입해서 활동 중입니다. 같은 분야를 담당하는 사람들의 모임이다 보니 네트워크를 구축할 뿐 아니라, 최근 트렌드나 이슈 등에 대해 빠르게 정보를 공유 받기도 합니다.


Q. 정말 다양한 방법으로 회사의 IT 관리를 위해 힘쓰고 계신 서대리님이신데요!
100명이 넘는 구성원의 회사에서 IT를 담당하고 있다는 게 보통 일은 아닐 텐데, 지금까지 업무를 해오면서 가장 보람찼던 때 혹은 힘든 때가 있다면 언제였나요?

A. 보람찼을 때는 보안검사 등 업무 관련해서 전사 요청을 드려야 할 때가 종종 있는데 그럴 때마다 요청 드린 기간 안에 굉장히 높은 회신률을 보여줬을 때요. 95~98%정도 오는 편이니 제가 더 감사드릴 일이죠. 이런 때 굉장히 보람을 느끼는 편이에요.
반대로 조금 힘들다고 느끼는 때는 모든 피알워너들이 컴퓨터를 활용해서 커뮤니케이션하고 업무를 보기 때문에 문제가 생기면 바로 해결해야 업무의 흐름을 이어나갈 수 있는데, 전사적으로 제가 모든 IT 업무를 관리하고 담당하기 때문에 항상 '5분 대기조(?)' 처럼 긴장을 하고 있어야 한다는 점이 힘들다고 할 수 있어요.
혹시라도 제가 자리를 오래 비우거나 부재중이면 그 시간만큼 피알워너의 업무가 지연될 수 있으니까요.

 

 

 

Q. 와, 굉장히 높은 회신률이네요! 서대리님께서 그 간 피알워너들에게 보여주신 성실함에 대한 보답(?)이 아닐까 생각되는데요. 햇수로 7년 재직 중이신데, 장기근속자가 말하는 피알원의 장점이 있다면?
A. 7년동안 피알원을 다니면서 직접 체감한 장점은 정말 사람이 좋은 회사예요(앞서 이야기 드린 내용의 연장선으로 말씀 드리자면, 전사 협조 요청에 굉장히 높은 회신율을 보여주는 것 역시 뒷받침할 수 있는 일례라고 생각하구요). 또 PR 업계에서는 경쟁력이 강한 회사죠. 아마 아시는 분들도 계시겠지만, 커뮤니케이션 분야의 권위 있는 전문지 ‘홈즈리포트(The Holmes Report)’가 발표한 자료에 따르면, 피알원은 세계PR기업 랭킹 순위에서 99위를 기록해 지난 해에 비해 7계단이나 상승해 세계 100위 안에 들기도 했으니까요(뿌듯뿌듯)


Q. 입사한지 얼마 안 된 분들에게 전하는 장기근속의 비결은요?
A. 비결이라고 까지 하기는 뭐하지만, 음… 왜 이런 말 있잖아요. 1,3,5 법칙이라고.
1년 3년 5년이 지나면 한 번씩 다들 고비를 겪는다는 일종의 속설?이라고 해야할까요?
저는 그런 고비가 올 때마다 뜨겁고 가끔은 알딸딸(?)한 동료애로 서로를 이해하고 공감해주며 피알원에서 성장할 수 있었지 않았나 싶습니다(하하하)


Q. 마지막으로 컴퓨터를 안전하고 깨끗하게 관리할 수 있는 팁이나 피알워너에게 하고 싶은 당부가 있다면?
A. ① 윈도우 업데이트를 최신으로 유지

   ② 설치되어있는 백신 프로그램을 통해 주기적으로 악성코드 검사

   ③ (조심스레) 혹시 컴퓨터에 문제가 생기시면 당황하셔서 저를 많이 찾으시는데, 물론 제 가 바로 와서 해결 해드릴 수 있으면 좋지만 혹시나 부재중이거나 당장 해결이 필요한 급한 건이 아니라면 인터넷으로 검색을 한번씩 해보셔도…좋습니다^^;;

 

그 동안 피알워너들이 요청한 문제를 비롯해 컴퓨터를 사용하는데 있어 거의 모든 문제를 해결할 수 있을 ‘SEO’S SECRET MANUAL(가제)’을 제작 에 있다는 서대리님.
업무에 대한 역량뿐만 아니라 회사 전체의 건강하고 안전한 IT 관리를 위해 눈에 잘 드러나지 않는 영역에서 바삐 움직이는 서대리님을 만나면 따뜻한 격려의 말씀 한 마디씩 나누는 건 어떨까요?

 

 

 

Tag : 전문가 칼럼, PR스터디, PR정보, PR Insight, 인사이트 

 

 

 

 

Tags : , , , , , , , , , , , , , , , ,

Trackbacks 0 / Comments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