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R ONE 성공사례] 피알원 컨설팅팀&수학원리응용센터 “수학이랑 놀자~”

2014. 10. 2. 15:28WORK

많은 사람들이 수학은 그저 대학 입학의 당락을 좌우하는 과목 정도로만 여깁니다. 정작 실생활에서는 쓸모 없는 학문이라고 생각합니다.

그런데 정말 수학은 우리의 삶과 아무 상관없는 어렵기만 한 학문일까요?


사실, 우리가 한시도 손에서 놓지 않는 핸드폰은 ‘푸리에 변환’이라는 수학적 원리를, 1인 제조업 시대를 개척하며 미래혁명을 불러일으키고 있는 3D프린터는 ‘푸비니 정리’라는 수학 개념을 적용해 만들어졌습니다. 영화 속 스펙타클한 거대한 파도와 비바람 장면은 액체가 시시각각 어떻게 움직이는지를 예측하는 ‘유체역학’과 ‘미분방정식’을 통해 구현해낸 것입니다. 이처럼 실제로 수학은 우리 생활 속 아주 가까이 존재합니다.

 

 

 

수학을 쉽고 재미있게 알려라~

피알원 컨설팅팀은 국가수리과학연구소 수학원리응용센터의 홍보를 맡으며 ‘수학의 대중화’라는 쉽지 않은 과제를 안았습니다.

 

국가수리과학연구소 수학원리응용센터는 국내외 세계적인 수학자 연구 교류를 통해 국내 수리과학의 성장에 기여하고, 일반 국민들이 수학을 보다 친숙하게 접근할 수 있도록 다양한 수학문화활동을 도모하고 있는 정부출연연구기관입니다.

 

현재 국가수리과학연구소 수학원리응용센터 메인 AE를 맡고 있는 조정주 과장은 이번 프로젝트의 첫 번째 목표는 ‘수학 대중화’라고 강조합니다. “사람들이 막연히 수학에 대해 갖고 있는 ‘수학은 어렵고 재미 없다’는 선입견을 깨고, 친근하고 실생활에서 유용하게 활용되고 있는 학문으로 이해할 수 있는 분위기를 조성하는 것이 이번 프로젝트의 가장 큰 목적이자 목표입니다. 저도 학창시절 수포자였고, 익숙하지 않은 수학과 관련된 이번 PR 프로젝트를 잘 수행할 수 있을까 처음엔 염려도 되었죠. 하지만 직접 복잡한 수학문제를 푸는 것도 아니고, 우리 생활 속에 활용되고 있는 다양한 수학 개념들을 발굴하고 홍보하면서 저처럼 수학을 어렵게만 여겼던 사람들에게 수학의 참 재미와 흥미를 일깨워줄 수 있어 보람되고 즐겁습니다.”

 

 

이매지너리 전시 & 2014세계수학자대회를 활용, 홍보하다

대중들에게 수학을 쉽게 접근시키기 위해 피알원 컨설팅팀은 우선 ‘이매지너리’ 전시 프로그램과 ‘2014 세계수학자대회’를 적극적으로 활용하기로 했습니다.

 

이매지너리 프로그램이란 독일 오버볼파크 수학연구소가 개발한, 높은 수준의 수학적 개념을 3D로 시각화하여 구체적으로 경험할 수 있게 만든 수학 대중화 프로그램입니다. 이미 전세계 120개 도시에서 전시돼 총 100만 명이 넘는 관람객의 관심을 받았는데요. 예를 들어 수학적 계산을 통해, 지진의 진동에 따라 발생하는 해일이 주변 국가에 어떤 영향을 주는지, 화산이 폭발하면 화산재가 어떻게 이동할지 등을 터치스크린을 통해 쉽게 체험해볼 수 있습니다.

 

국내에서는 대덕연구단지 내 국가수리과학연구소 수학원리응용센터에서 시범 운영되고, 8월 13일부터 20일까지는 2014 세계수학자대회가 개최되는 서울 코엑스에서 일반 관람객에게 공개되었다가, 세계수학자대회가 종료된 8월 말부터는 다시 대전 수학원리응용센터 상설전시관을 통해 만나볼 수 있습니다~

 

피알원은 학생 및 일반인이 수학적 시뮬레이션을 통해 수학의 개념을 쉽게 터득할 수 있는 이매지너리 전시를 적극적으로 홍보하는 일부터 시작했습니다. 우선, 대전 지역 출입 언론인을 대상으로 이매지너리 전시를 선보이는 미디어 투어를 실시하며 언론의 관심을 이끌었습니다.

 

지난 7월 말, 미디어 투어를 통해 국가수리과학연구소 수학원리응용센터에서 상설 전시되고 있는 이매지너리 수학 대중화 프로그램을 기자들에게 먼저 소개, 언론의 관심을 이끌었다. 

 

이매지너리 프로그램은 공식 홈페이지(http://imaginary.org)를 통해서도 무료로 다운받아 누구나 경험해 볼 수 있습니다. 먼저 PC에서 이매지너리를 만나본 후, 상설관을 방문해 박사님의 쉬운 설명을 함께 들으며 체험해보면 더욱 좋겠죠? 

 

 

우리 곁에 있는 수학 콘텐츠를 발굴, 제안하다

무엇보다 수학계의 올림픽이라 불리는 ‘2014세계수학자대회’를 통해 이매지너리 체험전을 언론에 적극 홍보하며 고무적인 성과를 얻었습니다.

세계수학자대회는 1897년 스위스 취리히에서 1회 대회가 개최된 이래 4년마다 열리는 유래가 깊은 대회로, 올해는 전 세계 수학 석학들이 서울에 모여 다양한 강연 및 수학 대중문화 체험행사들을 선보였는데요~

 

서울 코엑스에서 열린 2014세계수학자대회에 가장 큰 규모로 참가한 이매지너리 전시 부스. 많은 학생과 일반인들이 터치스크린 등을 통해 수학적 개념을 보다 쉽고 재미있게 체험하고 있다.

 

피알원은 서울수학자대회를 계기로 보다 적극적으로 언론홍보를 펼치면서 단순히 서울에서 수학자대회가 열린다는 정보를 전달하는 데 그치지 않고, 왜 수학이 중요하고, 세계수학자대회가 열리는 의미는 무엇이며, 우리 생활 속에 수학이 어떻게 활용되고 있는지 알리는 데 초점을 두며 일반인의 관심을 환기시키는 데 집중했습니다.

 

가령, 경제시사교양 방송 프로그램을 통해 세계적인 수학자 출신 펀드 매니저 제임스 사이먼스가 수학적 분석을 바탕으로 125억 달러, 우리 돈으로는 약 13조원의 재산을 축적한 사례를 소개하거나, 지난해 신설된 서울심야버스 노선을 결정하는 데 수학적 통계를 기반으로 한 빅테이터를 응용했음을 보여주는 등 일반인들이 흥미 있게 수학의 실용성을 공감할 수 있을 만한 콘텐츠를 발굴해 보도했습니다.

 

 

또한, 수학의 노벨상이라 불리는 필즈상을 수상한 바 있는 에핌 젤마노프 교수와 수학원리응용센터 박형주 센터장의 인터뷰 방송 등을 통해 무궁한 수학의 응용 범위와 사례를 소개하는 등 각종 TV 방송, 라디오 방송 및 라디오 캠페인, 신문 매체 등에서 수학을 소재로 한 다양한 콘텐츠들이 노출될 수 있었습니다.

 

각종 매체에 보도된 이매지너리 전시 및 2014세계수학자대회 관련 뉴스 보도들. 왜 수학이 중요한지, 실생활 속에 수학이 얼마나 가깝게 활용되고 있는지 깊이 있는 컨텐츠로 다루어졌다.

 

그 결과, 세계수학자대회 역시 성공적으로 마무리되었습니다. 9일 간 총 122개국 5,200여 명의 수학 석학들이 참가한 가운데 무엇보다 대중과 수학의 거리를 좁히는 데 기여했다는 평가를 받았습니다. 세계 석학들의 대중강연, 프로기사와 수학자와의 바둑 이벤트, 수학 관련 영화 상영회 등 일반인을 대상으로 한 갖가지 프로그램을 통해 학생, 교사, 학부모 등 일반인 또한 2만 명 넘게 참여하며 성황리에 마쳤습니다.

 

“대개 행사개최를 보도할 때 단순히 개최 사실이나 행사 관련 정보 위주로 소개하는 뉴스가 많은데 비해, 이번 세계수학자대회 때는 대중의 흥미를 끌 만한 수학의 실제 활용사례 및 의미 등을 다룬 보도가 많아서 뉴스의 질적인 측면에서 저희가 추구하는 방향대로 보도된 것 같아 무척 뿌듯합니다. 팀원들이 함께 여러 수학자에게 의견을 구하고, 직접 자료를 찾아가며 발굴한 뉴스 컨텐츠들이라 더욱 애착이 가네요.” 기대 이상의 미디어 커버리지에 대해 조정주 과장은 ‘생활 속 수학’에 대한 아이템 개발이 유효했다고 말합니다.

 

그러나 모든 홍보과정이 순탄하기만 했던 것은 아닙니다. 8월 초, 에볼라 바이러스 감염 이슈가 발생하며 세계수학자대회 개최와 관련된 오보가 전해지기도 했습니다. 에볼라 바이러스로 인해 행사 차질이 예상된다는 잘못된 보도에 피알원 컨설팅팀은 발빠르게 언론사에 기사 정정보도를 요청하며 불확실한 우려가 확산되지 않도록 대응했습니다.

 

물론, 몇 차례의 전시 및 행사 홍보로 수학의 대중화를 단번에 이끌어낼 수는 없을 것입니다. 하지만 접근이 쉽지 않은 아이템을 가지고 예상을 뛰어넘는 언론홍보와 일반인의 대회 참여를 이끈 피알원 컨설팅팀의 도전은 충분히 격려해줘도 좋을 것 같습니다~ ^^

 

올 연말에는 ‘생활 속 수학’을 테마로 다룬 블로그 ‘수학산책’을 직접 개설, 운영하며 계속해서 수학의 대중화의 붐을 이어나갈 계획이라는데요. 더 이상의 수포자가 생기지 않도록, 더 많은 사람들이 수학을 유용하고 재미있는 학문으로 여길 수 있도록 피알원은 국가수리과학연구소 수학원리응용센터와 함께 계속해서 고민하고 노력할 것입니다. 여러분도 이 즐거운 도전을 함께 응원해 주세요~

 

 

Tag : 피알원 PR성공사례, PR CA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