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피알워너 릴레이 인터뷰 #5] ‘5인5색’ 신입AE들의 성장기

2021. 12. 10. 15:58LIFE

인턴 입사 후 어느덧 6개월의 기간을 거쳐, 이제는 자신의 이름 뒤에 ‘AE’라는 수식어로 스스로를 소개하는 신입 피알워너들. 피알원에서 각자의 목표를 향해 열심히 달려가고 있는 5명의 신입AE들을 만나봤습니다.

 

[커뮤니케이션 스튜디오 유나은 AE]

1. 담당하고 있는 업무는?

저는 KB국민카드의 유튜브 캠페인 업무를 주로 담당해 콘텐츠 기획 및 발행을 맡아왔고, 현재는 NH농협손해보험의 유튜브 콘텐츠 광이 나는 서른을 준비하고 있습니다.

 

2. AE로서의 첫 걸음, 피알원을 선택하게 된 이유는?

다양한 분야의 고객사를 만나볼 수 있다는 것이 큰 이유였습니다. 홈페이지나 다양한 자료를 통해 피알원 고객사의 폭이 넓다는 것을 알 수 있었는데요. 다양한 분야에 도전해보고 싶은 마음이 커, 피알원에 지원했습니다. 기대했던 대로 인턴 기간 동안 다양한 산업군을 경험할 수 있어 좋았습니다.

 

3. AE에게 가장 중요하다고 생각되는 것은?

커뮤니케이션 능력’이라고 생각합니다. 고객사와 소통하고, 고객과 소통하고, 팀원들과 소통해야 하는 AE 업무 특성상 정확하게 전달하는 것도 중요한 역량이 될 수 있다는 것을 깨달았습니다. 전달하고자 하는 바를 정확하게 커뮤니케이션해야 업무 실수를 줄일 수 있고, 보다 일을 효율적으로 진행할 수 있다는 점을 배운 것 같습니다.

 

4. 앞으로의 목표는?

팀원들과 함께 성장하는 AE가 되고 싶습니다. AE 업무는 단순히 제 개인의 역량으로만 성과를 내기 힘들다고 생각합니다. 그만큼 제가 팀원들에게 꼭 필요하고, 저로 인해 다 같이 성장할 수 있는 AE가 되고 싶습니다!

 

5. 피알원 입사를 꿈꾸는 예비 AE들에게 한마디 한다면?

짧게 삼행시로 준비해봤는데요. 피 : 피알원을 아시나요? / 알 : 알고 있다면? / 원 : 원한다면? 망설이지 말고 지금 바로 도전하세요!

 

[2본부 1팀 강민정 AE]

1. 담당하고 있는 업무는?

저희 팀에서 협회지 제작을 담당하고 있는데, 2022년이 다가오고 있는 만큼 신년호 원고 초안을 작성하는 것이 현재 저의 주요 업무입니다. 또한 월간 리포트 작성 및 인스타툰 협업 등 팀에서 진행하고 있는 다양한 업무를 보조하고 있습니다. 그 외에도 데일리 뉴스 클리핑, 미디어리스트 업데이트, 보도자료 작성 등 언론 PR의 기본이 되는 업무들을 하고 있습니다.

 

2. AE로서의 첫 걸음, 피알원을 선택하게 된 이유는?

저 같은 경우는 6개월동안 팀 분위기나, 업무들을 경험해본 것이 제 선택에 가장 많은 영향을 끼쳤습니다. 막연하게 생각했던 언론 홍보를 직접 경험할 수 있었고, 그 과정에서 계속 해보고 싶다는 생각을 많이 했습니다. 또 저희 팀이 좋았어요. 다양한 업무를 경험을 할 수 있었고, 함께 일하면서 배우고 싶은 점들이 굉장히 많았기 때문에, 앞으로도 계속 피알원에서 PR 업무를 하고 싶다고 생각했습니다.

 

3. AE에게 가장 중요하다고 생각되는 것은?

너무 뻔한 답일수도 있지만, 소통과 기획력이요. PR 에이전시의 특성 상 모든 일들이 고객사와의 소통을 바탕으로 이루어지기 때문에 소통이 뒷받침되지 않으면 좋은 결과가 나오기 힘들다고 생각합니다. 고객사와의 소통뿐 아니라 팀 내에서, 회사 내에서의 소통도 마찬가지겠죠? 또 기획에 따라 같은 소재라도 전혀 다른 결과물이 완성되기 때문에 기획력도 AE가 갖춰야 하는 덕목이라고 생각합니다.

 

4. 앞으로의 목표는?

언론과 디지털 PR을 모두 할 수 있는 AE가 되고 싶습니다. 과거처럼 언론 PR과 디지털 PR을 완벽하게 분리하기 힘들다고 생각합니다. 언론 PR을 담당하고 있는 저희 팀에서 인스타툰 제휴를 하고 있는데, 사실 인스타그램은 디지털이잖아요? 이처럼 언론을 하면서도 디지털 업무까지 같이 하는 경우가 늘어나고 있어서 두 분야를 아우를 수 있는 AE가 되는 것이 목표입니다.

 

5. 피알원 입사를 꿈꾸는 예비 AE들에게 한마디 한다면?

아무래도 언론 PR의 경우에는 글을 쓰는 일이 많기 때문에 글을 잘 쓰는 능력이 중요하다고 생각합니다. 긴 호흡의 글을 쓰는 연습이나 보도자료 필사 등 자신한테 맞는 방법을 찾으면 될 것 같아요. 마지막으로 저도 PR과는 전혀 다른 과를 졸업했기 때문에 드리고 싶은 말씀인데, 혹시 PR 업무를 고민하고 계신 분들이 있다면 주저하지 말고 도전해보세요!

 

[커뮤니케이션 스튜디오 임규영 AE]

1. 담당하고 있는 업무는?

커뮤니케이션 스튜디오 본부 소속 AE로서 KB국민카드와 동아제약 미니막스, NH농협손해보험의 디지털 마케팅을 담당하고 있습니다. 각 브랜드의 블로그, 인스타그램, 유튜브 콘텐츠 기획과 채널 운영, 월간 리포트 작성 등이 주요 업무입니다.

 

2. AE로서의 첫 걸음, 피알원을 선택하게 된 이유는?

입사 전, 공식 홈페이지와 블로그 채널을 통해 본 피알원은 오랜 기간 축적된 노하우와 데이터를 바탕으로 굵직한 규모의 마케팅 과업들을 진행해왔다는 점이 매력적이었습니다. 또한 6개월간의 인턴십에서 피알원은 주니어들에게도 많은 기회가 주어지고 다양한 경험을 해볼 수 있는 곳임을 몸소 느꼈고, 업무 실행에 있어서 저의 위치에 한계를 두기 보다는 제 역량을 믿어주는 곳이라고 생각해 선택하게 됐습니다.

 

3. AE에게 가장 중요하다고 생각되는 것은?

트렌드를 분석하는 통찰력과 기발한 아이디어 기획력 등 AE에게 요구되는 역량은 많지만, 그 중에서도 가장 중요한 것은 ‘주도성’이라고 생각합니다. AE는 프로젝트 기획부터 실행까지 모든 과업에 참여하는 것은 물론, 대부분의 과업이 팀워크로 진행됩니다. 그렇기 때문에 자신이 업무를하는지, ‘무엇을 해야 하는지, ‘목표가 무엇인지를 파악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주도성을 바탕으로 주어진 업무를 완수했을 때 조직의 효율을 높이고 공동의 목표를 이룰 수 있을 것입니다.

 

4. 앞으로의 목표는?

디지털 마케팅의 All-rounder가 되고자 합니다. 인턴으로서 KB국민카드의 블로그 채널만 운영했던 2020년과 달리 2021년에는 정식 AE로서 동아제약 미니막스 인스타그램 채널 운영부터 NH농협손해보험의 유튜브 콘텐츠 기획까지 함께 맡게 되었는데요. 올 한해동안 제 역할이 무엇인지 알았다면, 앞으로는 그 역할을 아는 것에서 그치지 않고 디지털 채널의 경계 없이 내재화하며 제 역할을 모두 성공적으로 해내는 홍보 AE가 되고 싶습니다. 그럼 진정한 All-rounder로 거듭날 수 있겠죠?

 

5. 피알원 입사를 꿈꾸는 예비 AE들에게 한마디 한다면?

피알원은 정말 다양한 분야의 크고 작은 고객사가 있어 AE에게 필요한 실무 경험들을 쌓을 수 있는 곳이라고 생각합니다. 특히, 피알원은 인턴도 같은 AE로서 업무를 진행하기 때문에 실제 브랜드의 마케팅 PR 기획을 하고 싶으신 분들께 추천드립니다. 피알워너를 꿈꾸는 예비 AE 분들, 망설이지 말고 꼭 지원하세요!

 

[S&P본부 소인원 AE]

1. 담당하고 있는 업무는?

저는 S&P본부 소속으로 현재 한국자동차환경협회의 온라인 모니터링과 전반적인 SNS 및 블로그 콘텐츠 등을 기획·운영하고 있습니다.

 

2. AE로서의 첫 걸음, 피알원을 선택하게 된 이유는?

저는 똑같은 걸 반복하면 쉽게 질려서 계속 새로운 걸 찾게 되는 성격입니다. 그래서 홍보AE라고 해서 어느 한쪽에 국한된 것이 아니라 다방면의 프로그램들을 구성하며 총괄적인 IMC전략을 기획하고 싶었습니다. 많은 홍보회사 중 피알원은 제가 원하는 그런 다양성을 만들어 줄 수 있을 것이라고 생각 했습니다. 또한 인턴 기간 중 저와 함께 일을 해온 훌륭한 선배들을 보고 이 곳에선 하고싶어 했던 홍보뿐만 아니라 제가 갖고 있지 못했던 업무적 역량도 배울 수 있을 것 같다고 생각해 선택하게 되었습니다.

 

3. AE에게 가장 중요하다고 생각되는 것은?

창의성’과 ‘커뮤니케이션 능력’이라고 생각합니다! 모든 기획에 있어 아이디어가 가장 기본이 되는 부분이라고 생각하기 때문에 항상 색다른 것을 만들어 낼 줄 아는 창의성이 있어야 된다고 생각해요. 그 아이디어가 얼마나 공감적이면서 새로운지에 따라 경쟁사들과 다른 차별점을 가질 수 있고, 대중들의 관심정도가 달라져 캠페인의 흥행여부가 갈린다고 생각하기 때문입니다.

또한 커뮤니케이션 능력 역시 빼놓을 수 없는 부분인데요. 캠페인의 전체적인 틀을 구성함에 있어 팀원들 간 다양한 아이데이션을 통해 콘셉트를 도출하고, 과정 중 막히는 부분에서도 지속적인 커뮤니케이션을 통해 문제를 해결한다고 생각합니다. 커다란 흐름을 놓고 보면 업무의 시작부터 끝까지가 커뮤니케이션 영역이기 때문에 AE로서 가장 중요한 역량이라고 생각합니다.

 

4. 앞으로의 목표는?

많은 사람들은 매일매일 다양한 홍보와 광고를 접하며 호감도가 쌓이기도 하고, 오히려 반감되기도 한다고 생각하는데요. 저는 누구나 몇 번을 봐도 항상 재미있는 캠페인을 기획해, 많은 사람들에게 착한 캠페인으로 기억될 수 있는 결과물을 만드는 게 목표입니다! 그러기 위해선 제 업무역량을 향상시키고 다양한 분야의 공부가 필요할 것 같네요!^^

 

5. 피알원 입사를 꿈꾸는 예비 AE들에게 한마디 한다면?

저는 일상에서 경험하는 모든 부분이 홍보를 할 수 있는 매개체 역할을 할 수 있다고 생각하는데요. 여행도, 음식도, 휴식도 다양하게 해보면서 새로운 경험을 통해 새로운 시각을 기르는 것이 좋다고 생각해요. 한가지 더 말씀드리자면 어떤 일이던 간에 시작을 해봐야 결과가 나오니 모든 일에 있어 도전을 겁내기 보다는 우선 시도해보세요. 그러고 나면 모두가 다 충분한 능력이 있기 때문에 자신이 생각했던 것보다 좋은 결과를 얻을 수 있을 거예요!

 

[커뮤니케이션 스튜디오 이주형 AE]

1. 담당하고 있는 업무는?

저는 KB국민카드 고객사를 담당하면서 유튜브, 페이스북, 인스타그램 등 전반적인 고객사 SNS채널 운영 업무를 담당하고 있습니다.

 

2. AE로서의 첫 걸음, 피알원을 선택하게 된 이유는?

대학 때, 신문방송학을 전공하며 홍보에 관심이 생겼습니다. 그러던 중 주변에 마침 홍보대행사를 다니던 친구가 있었는데, 피알원을 추천받게 되었습니다. 결과적으로 피알원에 입사해 홍보 업무에 대해 많은 것을 배울 수 있었던 기회가 된 것 같습니다.

 

3. AE에게 가장 중요하다고 생각되는 것은?

다른 중요한 점들이 많지만, 최근 들어서 생각한 것은 ‘많은 경험’입니다. 기획 아이디어는 경험에서 비롯되는 경우가 많기 때문에, 경험을 많이 할수록 AE 업무에 큰 도움이 된다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그렇기에 새로운 경험을 많이 해보면서 많이 알고 보고 느끼는 것이 중요하다고 생각합니다.

 

4. 앞으로의 목표는?

다양한 고객사를 경험하며 AE로서 더 성장하고 싶습니다. 앞서 말씀드렸던 것처럼 경험이 큰 원동력이 된다고 생각하기에, 앞으로는 KB국민카드뿐만 아니라 더 다양한 고객사를 경험하면서 더 큰 성장을 하고 싶습니다.

 

5. 피알원 입사를 꿈꾸는 예비 AE들에게 한마디 한다면?

AE를 꿈꾸고 있는 분들이라면, 피알원에 입사하는 것을 추천 드리고 싶습니다! 피알원은 많은 것을 배울 수 있는 곳이라고 생각합니다. 아직 저도 배울 점이 많기에, 함께 배우고 성장하면 좋을 것 같습니다.

 

 

 

 

모든 게 어색하고 낯설었던 인턴 시기를 지나, 이제는 똑 부러지는 목소리로 자신의 생각과 목표를 말하고 있는 5명의 AE들. 몇 개월 후, 혹은 몇 년 뒤 더 성장한 모습으로 인사할 그들을 기대하며 인터뷰를 마치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