피알원, 2019 대한민국 일자리 으뜸기업 선정

Author : 피알원 STORY / Date : 2019. 7. 26. 10:39 / Category : 피알원 소식/피알원 뉴스

피알원이 고용노동부가 주관하는 ‘2019 대한민국 일자리 으뜸기업’에 선정됐습니다.
지난 2018년부터 시행해 올해로 두 번째를 맞이한 해당 제도가 아직 아직은 생소할 수 있는데요. ‘대한민국 일자리 으뜸기업’이란 무엇일까요? 그리고 피알원은 어떻게 선정될 수 있었을까요?


‘2019 대한민국 일자리 으뜸기업’ 인증식은 어제 정부세종컨벤션센터에서 진행됐습니다. 이날행사에는 각 기업의 대표인들이 참석해 인증패 수상 및 축하하는 자리가 마련됐는데요. 피알원에서는 박철희 부사장님과 경영지원팀 김동규 부장님이 대표로 참석해 자리를 빛내주셨습니다.

 

 

그럼 본격적인 수상소식에 앞서, 우선 대한민국 일자리 으뜸기업이 무엇인지 알아볼까요?

 

■ 대한민국 일자리 으뜸기업 개요
고용노동부에서는 일자리를 많이 늘리고, 일자리 질을 개선한 기업을 인정∙격려하고자 2018년부터 100개의 ‘일자리 으뜸기업’을 선정하고 있습니다. 고용창출 실적을 비롯해 청년 고용 우수, 여성∙장애인∙고령자 배려, 일∙생활 균형 실천 등 다양한 분야에서 일자리 질을 개선한 기업을 포상하며 해당 기업이 사회적으로 칭송 받고, 존경 받을 수 있도록 조성하는 제도입니다.

 

■ 대한민국 일자리 으뜸기업 선정절차
①후보기업 발굴: 고용노동부는 고용보험DB 분석 후 기업규모별로 ‘17년 대비 ‘18년 고용증가량∙고용증가율 상위기업과 지방관서 발굴 및 국민추천을 통해 600여개의 후보기업을 발굴합니다.
②후보기업 선정: 발굴된 후보기업 중 노동관계법, 공정거래법 등 법 준수 여부 및 신용평가 등급을 조회해 고용의 양과 질이 우수한 300여개 후보기업을 선정합니다.
③현장실사 및 노사의견 조회: 지방노동관서를 통해 현장조사 및 노사단체를 통한 기업평판 등의 의견을 수렴합니다.
④일자리 으뜸기업 100개 최종 선정: 노동계∙경영계∙고용노동전문가 등의 심사위원회를 통해 100개 기업을 선정합니다.

 

■ 선정기업 우대지원 제도
①대통령 명의의 인증패 수여 ②행∙재정적 지원 ③일자리 창출 유공 정부 포상 후보자로 우선 추천 ④수상기업 홍보 등의 혜택이 주어집니다.

 

 

이렇게 까다로운 과정 및 심사를 거쳐 선정되기까지 피알원은 다양한 노력을 해왔는데요. 해당 사업을 담당한 경영지원팀 박선경 팀장님과의 인터뷰를 통해 어떠한 과정이 있었는지 더 자세히 들어보겠습니다.

 

Q1. ‘일자리 으뜸기업’ 선정이 되기까지 많은 노력이 있었다고 들었습니다. 해당 사업에 참여하게 된 계기가 있을까요?
A: 우선 내부적으로 일자리 창출과 질 개선을 위해 다양한 방향으로 노력을 했어요. 이러한 노력이 단순히 피알원이 좋은 기업임을 넘어, 근무강도가 상대적으로 높다고 평가 받는 홍보대행사 입장으로서 사회적으로 좋은 영향을 끼칠 수 있지 않을까 생각돼서 참여하게 됐습니다.

 

Q2. 그 과정 및 절차도 쉽지 않았다고 들었어요.
A: 선정되는 과정까지 대략 6개월 정도의 시간이 걸린 것 같아요. 처음에는 고용보험 데이터베이스를 토대로 지방관서 발굴 및 국민추천 등의 과정을 거쳐 600개의 후보기업을 발굴합니다. 이후 법 준수 여부 및 신용평가 등급을 조회해 300개로 압축하게 되죠. 그리고 지방노동관서에서 나와 현장실사를 하고, 기업평판에 대한 의견을 수렴하게 됩니다. 최종적으로 심사위원회에서 100개의 기업을 선정하며 ‘대한민국 100대 일자리 으뜸기업’이 발표됐습니다.

 

 

Q3. 그럼 피알원이 어떤 점에서 높은 평가를 받았다고 볼 수 있을까요?
A: 피알원은 고용노동부가 제시한 일자리 질 개선 관련 항목에서 다양한 분야에 걸쳐 이를 시행했어요. 먼저 직원들의 ‘워라밸’을 위해 패밀리데이 및 안식월 제도 등을 시행하고 있는데요. 패밀리데이는 매월 둘째 주 금요일 조기퇴근을 시행, 가족 및 연인, 친구들과의 시간을 보낼 수 있도록 지원하는 복리후생이에요. 그리고 안식월은 3년 근속 시 한 달의 유급 휴가를 실시해 리프레시 할 수 있는 기회를 주며 일∙생활의 균형을 실천하고 있습니다.

 

두 번째로는 적극적 고용창출로 일자리를 늘리기 위해 노력한 점이에요. 이에 중소기업 채용 안정 및 청년 신규채용 활성화를 위해 시행한 내일채움공제 가입을 확하며 근로자의 장기 근속과 자산형성을 지원하고 있습니다. 또한 인근 대학과 산학협약을 통해 청년 인재를 발굴하고 적극 고용하며 채용을 확대하고 있습니다.

 

세 번째로는 취업취약계층을 위한 일자리 확대에 기여한 점입니다. 100세 시대에 맞게 정년 퇴직한 전문인력을 적극영입하며 기회를 제공했을 뿐 아니라, 장애인 채용을 확대하며 일자리를 제공, 사회적 인식 개선에도 앞장서고 있습니다.

 

Q4. 대한민국을 대표하는 일자리 으뜸기업인만큼 그 부담감도 클 것 같은데, 앞으로의 각오도 궁금해요.
A: 대한민국의 좋은 일자리를 만드는 100대 기업에 든 것 자체가 매우 영광이지만, 그만큼 더욱더 많은 관심과 기대를 받게 돼서 부담되기도 해요. 그렇지만 일자리 문제 해결에 앞장서며 사회적으로 긍정적인 영향력을 끼치기 위해 지속적으로 다양한 방안을 마련할 예정입니다.

 

 

주 52시간 근무제, 과로사회 탈피, 워라밸. 요즘 일자리 환경에서 가장 많이 언급되는 키워드입니다. 이러한 키워드를 뒷받침하기 위해 시행된 대한민국 일자리 으뜸기업 제도에 승선하며, 피알원은 국가대표 홍보대행사를 넘어 국가대표 일자리 으뜸기업으로 한 단계 더 성장했습니다. 이에 앞으로도 대한민국의 모범기업으로서의 책임감을 갖고, 좋은 일자리 창출과 좋은 일자리 환경을 조성하는데 앞장서기 위해 노력하겠습니다.

 

Tags : , , , , , , , , , , , , , , , , ,

Trackbacks 0 / Comments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