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R AE들이 알아두면 유용한 각 분야별 전문지 추천

2014. 6. 16. 14:40INSIGHT

PR회사에 입사해서 가장 먼저 하는 일은 일명 '동'으로 불리는 주요 일간지를 분석하는 일일 겁니다. 각 신문 매체의 특징은 무엇인지, 어떤 지면에 어떤 기사가 실리는지, 요일별 지면 구성은 어떻게 다른지, 담당 기자는 누구인지 꼼꼼히 살펴보는 거죠. 담당 고객사의 브랜드 특징을 어떻게 부각해 기획앵글을 작성하고, 무슨 매체, 어떤 지면, 어느 기자에게 피칭을 해야할지 타깃팅을 명확하게 하기 위해서입니다. 각 분야의 트렌드를 캐치하기 위해서도 중요하고요~

 

대부분의 고객사들은 일간지 기준의 언론홍보를 기본으로 하고, 그 외 월간지, 방송, 온라인, SNS 등 다양한 홍보Tool을 함께 활용합니다.

그런데 ~든 브랜드들이 사용하는 홍보Tool은 대동소이할지라도, 어떤 분야의 고객사를 맡느냐에 따라 접근하는 방식, 공부해야하는 범위는 천차만별이라는 사실!!!

가령, 제약회사 브랜드 PR을 맡은 AE는 각종 의학 상식과 학계 트렌드에 대한 깊이 있는 공부가 필요할 것이고, 아웃도어 패션 브랜드 고객사의 담당 AE는 최근 아웃도어 업계 동향과 매출추이, 여가 트렌드 등에 관심을 기울여야 하겠죠.

 

이럴 때!!

당황하지 않고 침착하게 필요한 분야의 전문지를 찾아 늘 그랬다는 듯이 태연하게 정기구독하면 딱! 끝!!

지금까지 다양한 분야의 홍보를 맡으며 알게된 여러 분야의 전문지들을 소개해 드리겠습니다~~

 

 

1. 아웃도어 관련 홍보 담당자에게 추천하는 아웃도어 & 레저 라이프스타일 매거진

최근 캠핑, 자전거, 등산, 트레킹 등 아웃도어 라이프가 대중화되고 있고, 보드, 서핑, 골프 등 다양한 취미활동이 각광받음에 따라 세분화된 관련 전문 매거진들이 다양하게 출판되고 있습니다. 이러한 전문 매거진들은 아웃도어 업계 동향과 레저 라이프스타일 트렌드, 경쟁사 홍보, 마케팅 활동 추이를 살펴보기 위한 좋은 지침서가 됩니다.

 

 

 

 

1) 월간 Outdoor

2005 6월 창간된 국내 유일의 종합 아웃도어 매거진, 월간 Outdoor.

등산, 트레킹, 여행을 비롯해 자전거, 트레일 러닝, 카누/카약, 패러글라이딩 등 다양한 아웃도어 콘텐츠들을 다루고 있다. 스포츠 및 아웃도어 브랜드 업체 소식과 주목할만한 인물의 인터뷰, 최근 떠오르는 아웃도어 장비 등을 소개하고, 매월 기자가 아웃도어 활동에 적합한 장소를 답사하여 생생한 정보를 전달한다. 아웃도어에 관심이 많은 독자층이라면 한번쯤은 접했을 전통있는 아웃도어 매거진.

 

2) 월간

조선뉴스프레스에서 발행하는 아웃도어 전문 월간지. 레저 정보는 물론, 산행가이드, 등산장비 등을 소개한다. 매거진 이름에서 느낄 수 있듯, 산행에 초첨을 맞춰 계절별, 지역별, 클라이머의 성향별 산행 코스를 추천하고 깊이 있는 산행 가이드와 산행 노하우를 전하는 것이 특징이다.

 

3) AROUND

플레이그라운드에서 출판하는 아웃도어 힐링 라이프스타일 매거진. 어라운드 매거진을 살펴보면 하나의 사진집을 보는 듯한 느낌을 받는다. 아웃도어 활동 중에서도 다이내믹한 활동보다는 집 앞 공원에 나가서 산들바람을 맞으며 쉬는 피크닉과 가족, 친구들과 삼삼오오 모여 떠나는 캠핑, 기분 좋은 음악을 들으며 즐기는 뮤직페스티벌에 가깝다고 할 수 있다. 빈티지한 색감과 내추럴한 사진 구도의 컨텐츠를 살펴보다 보면 자신도 모르게 봄날의 소녀 감성을 느낄 수 있다. 

 

 

 

 

4) Golf for Women

매일경제가 발행하는 국내 최초 유일의 골프&라이프스타일 매거진.

여성 골퍼가 증가함에 따라 여성 골퍼들에게 맞춤형 패션 스타일링, 라운딩에 적합한 뷰티 가이드, 여성 프로골퍼 인터뷰, 여성 골퍼들의 라이프스타일 등을 담아낸다. 정기적으로 골프 클래스, 골프 대회 등 다양한 이벤트를 개최하여 애독자층이 두텁다.

 

5) the Traveller 

하나티앤미디어 편집부가 발행하는 여행 전문 매거진.

시즌에 맞춰 여행지를 소개하며 여행 라이프스타일에 맞는 패션, 뷰티 스타일링은 물론, 주요 여행지의 호텔, 음식 정보 등을 상세 소개한다. 부록으로 세계 각 주요 도시, 국내 추천 여행지 가이드북을 제작하여 여행자에게 유용한 정보를 제공한다.

 

6) by bling

미디어블링에서 출간하는 클럽 컬처 스트리트 매거진 바이블링.

핫플레이스 곳곳에서 촬영한 스트리트 패션이 비중 있게 소개되며, 현재 가장 트렌디한 아이템을 캐치할 수 있는 것이 특징. 락페스티벌에 갈 때나, 보드 탈 때, 클럽 갈 때 이성을 사로잡고 싶거나 스타일리시한 패션 스타일링을 배우고 싶을 때 살펴보면 좋다.

 

 

2. 디자인 / 영유아, 아동 / 주방, 가전, 식음료 업계 담당 AE에게 추천하는 각 분야 전문지

디자인 등 미적 감각이 중요한 뷰티, 패션 분야는 물론이고, 식음료라도 젊은층을 타깃으로 하는 맥주, 에너지 음료 등의 홍보에는 디자인 요소가 중요하게 작용하기도 합니다. 아이가 쇼핑의 중심으로 자리잡은 'VIK(Very Important Kids) 마케팅'이 유통 업계의 판도를 뒤흔들면서 프리미엄 키즈 산업에 대한 흐름도 볼 수 있어야 합니다. 식문화 역시, 점점 고급화되는 추세여서 일간지에서 다룰 수 없는 심도 있는 업계 지식과 비주얼 감각을 기르는 데 전문지는 큰 도움이 됩니다.

 

 

 

 

1) ELOQUENCE (엘로퀀스)

서울을 기반으로 한/영 언어로 발행되는 인터내셔널 크리에이터스 매거진.

국내외 다양한 분야에서 창의적이고 독창적인 문화를 창조하는 인물, 공간, 프로젝트를 소개한다.

디자인, 미술, 건축, 패션, 일러스트, 사진, 출판, 음악, 문화기획 등 동시대 전세계에 걸친 크리에이티브 컬처씬의 전문가들과 쌓아온 네트워크를 보유하고 있으며, 협업 프로젝트를 진행하며 새로운 문화를 창조하는 데 힘쓴다.

 

2) Milk

프랑스 라이선스의 프리미엄 키즈 패션&컬처 매거진.

키즈 패션, 문화, 인테리어, 리빙, 디자인 등 현대적이고 즐거운 가족문화를 제시한다. 하이앤드브랜드, 디자이너 브랜드의 최신 키즈라인을 소개하고, 세계 패션업계에서 주목받는 키즈 셀럽들을 소개해 갈수록 커져가는 키즈 산업 트렌드를 파악하는 데 도움을 준다.

 

3) la main (라망)

비주얼 포토디렉터, 푸드 콘텐츠 기획자, 푸드 전문 에디터가 모여 만든 쿠킹 전문 매거진.

푸드를 기반으로 오랫동안 입지를 다져 온 스텝들이 참여해 더욱 전문적이고 독창적인 매거진을 만들며 감각적인 푸드 스타일링이 돋보인다.

 

 

 

3. 제안서 및 기획안 작성할 때 추천하는 IMC & 브랜딩 관련 전문지

홍보 업계에 종사하는 모든 AE들은 캐공감할 부분. 제안서와 기획안은 정말 밥 먹듯이, 커피 마시듯이 쓰게 됩니다. 제안서 작성하는 것은 놀랄 일도 아니지만, 막상 닥쳐을 때 쓰려고 하면 그게 후딱 써지느냔 말이죠. 이럴 때 브랜드의 안목을 기르는 데 도움이 되는 전문지도 있습니다. 

 

1) B매거진

전 세계에서 찾은 균형 잡힌 브랜드를 한 호에 하나씩 소개하는 광고 없는 브랜드 다큐멘터리 매거진.

브랜드의 숨은 이야기는 물론, 감성과 문화까지 담고 있어 브랜드에 관심이 있는 사람이라면 누구나 쉽게 볼 수 있다. 브랜드가 난무하는 오늘날 진짜 좋은 브랜드가 무엇인지 살펴보고, 좋은 브랜드의 충족조건과 의미를 생각하며 브랜드에 대한 시각을 넓힐 수 있다.

 

 

 

 

2) 페이퍼B

B매거진을 발행해온 제이오에이치와 조선미디어 출신 전문가들이 만든 라이크컴퍼니에서 출판하는 국내 브랜드 리포트 매거진. 일상적으로 접하는 산업군 중 매월 한 분야를 선정해 산업 전체를 포괄적으로 소개한다. 베이커리, 여성화, 가구, 생수 산업 등 브랜드를 넘어 그 분야를 다루기 때문에 업계 동향을 파악하는 데 큰 도움이 된다.

 

 

 

 

 

뷰티, 패션, 식음료, IT, 교육, 의학, 공공 등 다양한 분야의 100여 개가 넘는 고객사를 홍보하고 있는 피알원 AE들! 각각의 브랜드, 제품, 서비스 등을 홍보하기 위해서는 무엇보다 그 분야의 전문가가 되는 것이 먼저겠죠? 역량 있는 홍보 전문가로 성장하기 위해 오늘도 다양한 전문 서적을 탐독하고 견문을 넓히는 다양한 노력을 아끼지 않는 모든 PR AE들에게 이번 포스팅이 작은 도움이 되었길 바라며~~ 모든 PR AE분들, 파이팅하세요!!

 

 

Tag : 전문가 칼럼, PR스터디, PR정보, 인사이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