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R회사 피알원 앱디스코 PR사례를 통해 보는 앱 PR 방안

2014. 2. 11. 14:44INSIGHT

피알원은 매달 한번, ‘성공사례 발표자리를 마련해 다른 팀의 성공사례에 대해서도 다 함께 공유할 수 있는 기회를 마련하고 있는데요

 

이번 발표는 피알원 4본부 1팀의 김혜진 대리가 맡아 지난 2년여 간 홍보해온 앱디스코 PR사례를 공유해 주었습니다.

 

그럼, 김혜진 대리에게 직접 앱디스코 사례를 통한 앱 PR방안에 대한 노하우를 들어볼까요?

  

 

 요즘 앱 트렌드와 앱디스코 사례를 통해 앱 PR 노하우에 대해 발표하고 있는 피알원 4본부 1팀 김혜진 대리.

 

2009, 피겨스케이터 김연아의 이름을 딴 연아햅틱과 고급스러운 프라다폰이 휴대폰 시장에 터치 열풍을 일으키던 시기, 혜성처럼 아이폰이 등장합니다. 두둥! 이 후 본격적인 스마트 시대에 돌입한 대한민국은 스마트폰이 등장한지 4년만에 ‘1 1스마트폰 시대를 눈앞에 두며 모바일 최강국의 꿈을 실현해 가고 있습니다.

 

 

 스마트폰 시장의 변화

 

 

스마트폰이 대중화되면서 앱 시장도 점점 더 규모가 커져 갈수록 경쟁이 치열해지고 있는데요, 이런 상황에서 앱 PR은 선택이 아닌 필수라 하겠죠? 어떻게 PR하느냐에 따라 앱의 생명이 좌우된다고 해도 과언이 아닌 시대! PR은 어떻게 해야 하는지, 피알원이 4본부 1팀이 지난 2년 가까이 진행해온 모바일 리워드 광고 앱개발사 <앱디스코>PR사례를 통해 살펴볼까요?

 

 

먼저, 앱디스코의 소개를 간단히 드리자면, 2010년 설립해 2011 8모바일 리워드 광고 앱 애드라떼서비스를 출시하게 됩니다. 초기 직원 25명이었던 작은 벤처회사가 피알원과 함께 하면서 앱시장에 새로운 역사를 만들어 갔습니다~ ㅎㅎㅎ

2012 1월 피알원은 앱디스코 홍보를 시작하면서, 애드라떼 서비스 자체를 홍보하는 것이 아니라 모바일 리워드 광고라는 새로운 개념을 도입해 모바일 리워드 광고=애드라떼를 홍보했습니다. 광고를 보면 이용자들에게 혜택을 주는 유용한앱으로 말이죠~

 

돈과 연관돼 자칫 부정적인 이미지를 가질 수도 있는 애드라떼를 

혜택을 주는 유용한 앱이라고 인식할 수 있도록 이미지 포지셔닝했다. 

 

 

또한, 벤처기업의 경우 보통 CPR을 진행하지 않는데 저희는 다운로드 수, 매출액과 같은 사업성과와 대표의 이력, 비전, 사내문화 등 다양한 CPR을 바탕으로 애드라떼의 특장점을 살리는 MPR도 함께 진행했습니다. 벤처기업에서 다양한 CPR 소재를 발굴한 것이 오히려 미디어의 관심을 얻기에 더 효과적이었답니다~

 

그럼, 앱디스코를 통한 앱 PR 방법을 좀더 세부적으로 살펴볼까요?

 

 

1 대표의 흥미로운 소재를 활용하라

앱개발사 대표는 젊고 눈길을 끌만한 독특한 이력이 많기 때문에 언론에서도 젊은 CEO를 인터뷰하는 것에 긍정적인 반응입니다. 앱디스코의 경우, 대표가 명문대학교 총학생회장 출신이고, 어린 나이에 사업을 시작했던 점, 과거 사업이 망해 큰 빚을 안고 있었던 점 등 흥미로운 소재들이 많았기 때문에 실패를 이겨내고 성공한 대표로 다양한 기사가 게재되었습니다. 주요 일간지와 경제지를 비롯한 20개 매체와 인터뷰를 진행했고, 네이버 실시간 검색어 1위에 올랐던 적도 있었다죠?^^ 그때를 생각하면 지금도 가슴이 쿵쾅쿵쾅하네요~^^

 

 

젊은 대표의 흥미로운 스토리를 발굴, 다양한 매체에 소개되었다.

포털사이트의 실시간 검색어 1위를 차지하기도 했다. 

 

 

2 신조어를 발굴하라

홍보를 할 땐 다양한 신조어를 발굴해 활용하는 것도 중요하죠? 특히, 앱 같은 경우에는 젊은 이용자들이 많기 때문에 재미있는 신조어를 발굴해 연결시키는 것도 좋습니다. 앱디스코는 광고를 보면 돈을 벌 수 있는 것이 가장 큰 특징이기 때문에 집에서도 손쉽게 벌 수 있는 앱으로 초점을 맞췄어요~ 그래서 돈버는 앱이라는 자극적이면서도 관심을 끌 수 있는 신조어와 연결시켰습니다. 또 불황이 계속되면서 재테크에 관심을 가지는 사람들이 많았기 때문에 앱과 재테크를 결합한 앱테크라는 용어를 활용해서도 다양한 기획기사를 게재할 수 있었습니다. 

 

젊은 사용자가 많은 앱 시장의 특성에 맞게 여러 신조어를 개발, 언론의 관심을 받았다.

 

 

3 사회적 트렌드와 연결해 트렌디한 앱으로 부각시켜라

다양한 사회적 트렌드와 연결시켜 트렌디한 앱으로 부각시키는 것도 홍보를 위한 좋은 방법입니다. 요즘은 나무심기, 불우이웃 돕기 등 기업에서 다양한 CSR활동을 진행해 착한 기업 이미지를  부각시키고 있죠? 이러한 사회적 추세로, 애드라떼를 착한앱으로 포지셔닝 했습니다. 사실 애드라떼 앱은 돈과 직접적으로 연계되는 앱이기 때문에 자칫하면 사행성을 조장할 수 있는 앱으로 부정적으로 인식될 수 있어 이용자들에게 혜택을 주는 유용한 앱으로 포지셔닝 했습니다. 뿐만 아니라, 불황이 계속되면서 절약에 대한 소비자들의 관심이 높아져, 돈을 아낄 수 있는 앱으로 강조하기도 했어요~

 

 

 

4 시즈널 이슈를 활용하라

앱은 대부분 기능이 한정돼 있기에, 시즈널 이슈를 적절히 활용해 미디어 커버리지를 확보할 필요가 있습니다. 앱디스코에서 1 6개월 동안 애드라떼앱 하나만 출시가 된 상황에서, ‘광고를 보면 돈을 준다는 한정된 메시지만을 계속 강조할 순 없었습니다. 더 많은 커버리지를 위해 시즈널 이슈를 고려한 다양한 앵글을 제안했습니다. 예를 들어 추석이나 설날에는 귀성, 귀경길 차 안에서 유용하게 보낼 수 있도록 도와주는 앱, 새해에는 부자 될 수 있도록 소원성취해주는 앱, 장마철이나 여름방학에는 집에서도 손쉽게 용돈벌이를 할 수 있는 앱 등 다양한 시즈널 이슈를 소비자들의 니즈와 결부시켜서 제안했습니다.

 

 

설 명절, 장마철, 방학 등 시즌에 맞는 이슈를 기획해 미디어 커버리지를 늘렸다.

 

 

5 매체의 고정지면을 활용하라

앱은 다른 제품과는 달리 활용할 수 있는 매체의 고정 지면이 아주 많습니다~^^ 바로 앱 소개 코너인데요, 이를 적극 활용해보는 것도 좋겠죠? 다만, 코너들이 생겼다가 없어지기도 하고 자주 바뀌기도 하니깐 피칭하기 전에 우선 관련 코너부터 확인해봐야겠습니다.

 

주요 매체별 앱을 소개하는 고정 칼럼들

 

 

6 특정 이슈와 연관해 방송에 노출시켜라

사실 앱은 방송 노출이 힘든 것이 현실입니다. 방송 같은 경우에는 신문처럼 읽는 것이 아니고, 다양한 볼거리들이 제공되어야 하는데 앱은 스마트폰 화면에 국한되기 때문에 방송에서 보여주기에 지루할 수 있죠~ 그렇기 때문에 방송의 경우 특정 이슈와 연관지어 노출시켜야 합니다.

 

저도 처음에 방송 피칭했을 때 단지 앱이라는 이유만으로 기자, 작가 분들께 많이 거절당했습니다.ㅠ 하지만 현재의 이슈와 연관 지어 다양한 볼거리도 많을 것임을 어필하고 드디어 미팅을 잡을 수 있었답니다~ 결국 SBS생활경제, MBC뉴스 등 방송에 소개되었답니다!

 

 

 

 

지금까지 말씀드린 방법으로 피알원 4본부 1팀이 앱디스코 홍보를 2년 간 진행하면서 많은 변화가 나타났습니다.

홍보 이전 38건에 그쳤던 뉴스 커버리지는 1,821건으로 늘어났고, 앱다운로드수는 100만 건에서 850만 건으로 증가했습니다.

무엇보다 기업의 매출은 100배 가까이 증가했고 직원은 150명까지 늘어 더 이상 벤처가 아니라는 소문까지 돌기 시작했죠~^^

 

 

앱 산업은 매일매일 빠르게 변화하고 어떤 방향으로 성장해갈지 예측하기 어렵기 때문에 무엇보다 트렌드와 변화를 빠르게 파악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향후 앱 PR을 맡게 될 경우, 앱디스코의 사례가 많은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네요~^^

 

 

 

Tag : 피알원 PR성공사례, PR CAS, 전문가 칼럼, PR스터디, PR정보, 인사이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