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피알원 PR성공사례] 뷰티 브랜드 ‘스타 프로덕트 만들기’

2013. 9. 2. 11:59WORK

여러분은 뷰티 브랜드 하면 어떤 제품들이 떠오르나요?

 

 

 

 

에스티로더?? 하면 갈색병!!

키엘?? 하면 울트라 수분 크림!!

SK-II?? 하면 피테라 에센스!!

베네피트?? 하면 틴트!!

 

 

 

 

 

 

이처럼 특정 뷰티 브랜드를 생각하면 곧바로 떠오르는 대표 상품들이 있을 겁니다.

이것을 스타 프로덕트라고 말하는데요...

스타 프로덕트는 브랜드 매출에 가장 기여하는 베스트셀러이자 브랜드를 대표하는 얼굴 마담인 셈이죠~

 

화장품 시장은 수많은 브랜드가 탄생하고 사라지기를 반복하는 치열한 전쟁터입니다. 특히나 국내 뷰티 업계는 세계에서도 가장 트렌드가 빠르게 변화하는 편이죠. 이런 환경 속에서 스타 프로덕트 육성은 가장 효과적인 PR전략이기에 모든 뷰티 브랜드들은 스타 프로덕트 만들기에 힘쓰고 있답니다.

 

 

피알원 6본부 2팀에서도 숨37, 비욘드, 더마리프트, 튠에이지 등

 

LG생활건강의 주요 뷰티 브랜드의 PR을 맡고 있는데요

 

각 브랜드별 스타 프로덕트 육성에 집중하기 위해 늘 고민하고 있습니다!

 

 

그럼, 지금부터 피알원 6본부 2팀은 스타 프로덕트를 만들기 위해 어떤 PR 전략을

 

구상하고 실행하는지 소개해 드릴게요.

 

하나의 스타 프로덕트를 만들기 위해서는 미디어, 온라인, 오프라인 등 다양한 홍보 Tool을 전방위적으로 활용해 유기적이고 전략적인 홍보 활동이 필요한데요.. 그 중 몇 가지 구체적인 전략을 하나씩 살펴볼까요?

 

 

 

 

 

1 Media Tour

 

미디어 투어는 주로 신제품 론칭이나 리뉴얼, 해외 진출 등 브랜드의 주요 이슈가 있을 때 각 월간지 뷰티 에디터를 직접 만나는 것으로 진행합니다.

 

뷰티 에디터는 트렌드에 민감하고 새로운 정보 습득에 대한 니즈가 높아 효과적으로 이슈를 공유할 수 있고 다음 달 잡지 커버리지에 도움이 되죠~

 

 

가령 저희 팀이 비욘드의 멸종위기 동물 보호 캠페인을 대표하는 콜라보 제품 출시에 맞춰 매거진 미디어 투어를 진행했을 때를 보면, 패션, 라이선스, 리빙, 주부지, 백화점, 멤버쉽지 등 각 매체를 구분해 투어 매체를 리스트 업하고 매체 마감 일정을 고려해 투어 일정을 잡았습니다.

 

그리고 비욘드의 에코컨셉과 콜라보레이션 내용을 미디어가 연상시킬 수 있도록 콜라보레이션 작품을 적용한 에코 텀블러 및 텀블러 홀더를 제작해 해당 제품과 함께 프레스킷을 구성해서 전달했구요. 덕분에 매체 커버리지 결과도 좋았지요~^^

 

 

 

 

 

2 Advertorial & Tie- up

 

애드버토리얼은 기사 형태의 광고로, 브랜드에서 촬영, 원고 작성, 편집 디자인까지 완벽하게 제작해 매체에 제공하는 것이고,

 

타이업은 브랜드에서 원하는 소스를 매체에 제공, 뷰티 테이터가 원고를 작성하고 레이아웃을 구성하며 진행하는 방식입니다.

 

 

37의 스타 프로덕트 시크릿 프로그래밍 에센스애드버토리얼 진행 예를 볼까요?

 

시크릿 프로그래밍 에센스는 현재까지 150만 개 판매, 1000억원 달성을 기록한 숨37의 스테디 셀러인데요,

 

전체 프레스티지 에센스 중 재구매 1위 에센스로 선정되어 이를 축하하고 기념하고자 애드버토리얼을 제작했어요.

 

3페이지로 구성했고 동일한 지면을 여러 잡지에 배표하며 일관된 메시지를 전달할 수 있었죠~

 

 

 

 

 

이번에는 수익금의 일부를 멸종위기 동물 보호에 사용하는 비욘드의 ‘Save Us, Save Earth’ 캠페인과 관련해 3개월 동안 장기 타이업을 진행한 예입니다.

 

 

 

이찬호 작가와 콜라보레이션해 멸종위기 동물 일러스트를 적용한 피토 아쿠아 크림, 자외선에 노출되면 피부암을 유발하는 희귀질환 알비노를 앓고 있는 탄자니아 어린이에게 선 크림을 기증하는 캠페인, 멸종위기 동물 보호를 위한 기금 조성에 기여하는 비욘드 부탁해 시리즈 제품 등을 소개하는 내용 등으로 진행했습니다.

 

타이업을 진행할 때는 매체 기자에게 브랜드가 전달하고자 하는 컨셉 방향을 명확하게 제시하고 설득할 수 있는 커뮤니케이션 능력이 중요합니다.

 

 

 

3 PPL

 

겟잇뷰티나 스타 뷰티쇼 등 요즘 인기 높은 뷰티 프로그램도 많은데요블라인드 테스트를 진행하거나, 실험을 통해 제품을 알아보는 등 다양한 기획으로 컨텐츠 제작이 가능해 많은 브랜드들이 선호하고 있습니다. 방송이다 보니 영향력도 큰 편입니다.

 

 

피알원 6본부 2팀은 얼마 전 서인영의 스타뷰티쇼의 PPL을 진행한 적이 있는데요화장과 조명으로 인해 건조하고 민감해진 모델들의 피부 고민을 해결해 주는 주제였지요~ 방송 이후에도 뷰티 커뮤니티 파우더룸에 방송 영상을 노출하고 제품 체험단을 진행하며 온라인 바이럴 효과를 높이는 데 신경을 썼답니다~

 

 

 

4 Promotion

 

피알원의 뷰티 브랜드 담당 AE들은 매체뿐만 아니라, 소비자 접점을 확대하고 제품 체험을 유도하는 프로모션도 활발하게 진행하고 있는데요..

 

하나의 프로모션을 진행하기 위해서는 장소 섭외, 부스 설치, 행사 집기 제작, 팜플렛 디자인 제작 등등 여러 가지 업무들을 동시에 진행하고 일정에 맞출 수 있도록 조율하는 꼼꼼함이 필요합니다.

 

 

37의 경우 지난 4~5, 주요 백화점에서 어프로치 프로모션을 진행했습니다.

 

전체 프레스티지 에센스 중 재구매 1위 선정을 기념하여 더 많은 소비자들과 기쁨을 나누고자 시크릿 에센스 샘플링을 진행하였고, 4주간 총 6,320명 참여자 중 5,514명이 숨37 매장을 평균 87%이상이 재방문하는 등 매우 높은 리턴률 달성하며 성공적으로 마쳤습니다.

 

 

 

 

 

 

 

 

 

 

 

 

 

 

 

 

 

 

 

 

 

이 외에도 온라인 바이럴, 셀럽 시딩 프로그램 등 다양한 뷰티 브랜드 홍보 방안들이 있으며 이러한 모든 프로그램들은 순차적으로 진행된다기보다 하나의 이슈가 있을 때 동시다발적으로 진행됩니다. 이슈를 극대화하고 인지도를 높이기 위해서이죠~

 

 

 

이렇게 유기적으로 PR을 진행하면 하나의 스타 프로덕트를 생성할 수 있게 되고, 이러한 명성을 유지시키기 위해서는 제품 개발을 통한 리뉴얼, 팝업라운지 운영 등 끊임없는 노력이 필요합니다.

 

이런 업무가 주요 프로세스이다 보니 뷰티 업계에서 홍보를 하기 위해서는

 

트렌드를 빠르게 캐치하여 반영하고, 국내외 특이한 마케팅 사례, 디자인 등을

 

습득하는 노력이 필요합니다.

 

그리고 다양한 업체, 미디어, 클라이언트 등과 업무를 조율해야 하니 커뮤니케이션 스킬도 필수랍니다.

 

 

이상, 오늘도 스타 프로덕트를 만들기 위해 동분서주하고 있는 피알원 6본부 2팀이었습니다!

 

앞으로도 피알원 6본부 2팀이 홍보하고 있는 LG생활건강의 숨37, 비욘드, 더마리프트, 튠에이지 브랜드 많이 많이 사랑해 주세요~

 

 

 

Tag : 피알원 PR성공사례, PR CASE

 

 

※ 이 글은  피알원 6본부 2(02-6370-3123)의 최승옥 대리가 작성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