피알원 AE, 카타르 도하로 간 까닭은? 카타르항공 초청 도하 워크샵 후기!

2013. 8. 22. 10:34WORK

안녕하세요? 피알원 2본부 1팀 장효주 대리입니다.

 

저희 본부는 5월부터 카타르항공 PR을 진행해 오고 있는데요~

지난 7월, 저와 카타르항공 메인 AE인 박어진 사원은 카타르 도하에서 열린

카타르항공의 PR Agency Induction 워크샵에 다녀왔음을 보고 드립니다~ ^^ 

 

카타르 도하에 간다고 하니, “미디어 팸투어야?” “중동 카타르?? 재밌겠다~” 하는 반응들이 많았습니다.

이번 출장은 미디어 팸투어는 아니었구요~ 카타르항공 도하 본사의 홍보실에서 각 나라별 PR을 담당하고 있는

지사의 마케팅 직원과 PR회사 직원들을 초대한 워크샵이었습니다~ ^^

 

미국계, 일본계 등등 피알원에서도 수많은 글로벌 기업들의 홍보를 진행하고 있지만...

글로벌 기업 홍보를 담당하면서 본사에서 미디어 팸투어가 아닌 PR회사를 위한 워크샵 자리를 마련한 것은

처음인 것 같습니다. 그 전에도 들어본 적 없었고요~

대외 홍보뿐 아니라 내부 커뮤니케이션도 중시하는 카타르항공의 진정성을 엿볼 수 있었답니다.

 

워크샵 후기에 앞서 먼저, 카타르항공에 대한 간단히 소개를 드려야겠죠?^^

 

 

카타르항공은 중동의 부국, 카타르의 국영 항공사로 전세계에서 가장 빠르게 성장하고 있는 항공사로, 항공업계의 새로운 성공신화를 만들어 가고 있습니다. 1994년 설립, 1997년부터 세계 무대에 이름을 알린 뒤, 매년 평균 두 자릿수 이상 성장을 해왔죠.

 

지난해와 재작년 항공업계에서 가장 공신력있는 스카이트랙스(skytrax)로부터 올해 최고의 항공사’ 2년 연속 1위에 오르기도 했었고, 올해에는 올해의 비즈니스상을 수상하였답니다.

 

전 세계 128개 도시를 취항하고 있는데, 구석구석 다른 항공사가 취항하지 않는 노선도 많아서 여행자들에게 인기 만점이죠. 특히 요즘 떠오르고 있는 핫한 유럽국인 크로아티아에 카타르항공으로 다녀왔다는 분들이 많더라구요~

 

카타르항공은 CEO인 아크바르 알 바커의 적극적인 투자와 성장 전략으로 빠른 속도로 새로운 노선을 추가 취항하고 있으며, 최신 비행기 투자에도 적극적입니다. 현재 120대가 넘는 항공기를 보유중인데, 500억 달러 이상의 가치를 지니는 250대의 항공기를 발주해 놓은 상태로, 그 중에는 A380을 포함해 최신 기종들이 포함돼 있습니다.

 

이렇게 무서운 속도로 성장을 하다 보니, 카타르항공이 진출해 있는 나라에서의 로컬 홍보도 매우 중요하겠죠~

 

 

카타르 도하로 향하며 카타르항공의 비즈니스클래스를 처음 타보았는데요, 카타르항공이 자랑하는 5성급 서비스를 직접 체험할 수 있었습니다~^^ 오랜 시간 비행하면서도 내 집처럼 편안하게 잠을 청하고 고급 레스토랑과 같은 기내식을 즐기면서 여유를 만끽해 보았습니다~ ㅎㅎ

 

 

여기는 저희가 묵고 워크샵을 진행했던 오릭스로타나(Oryx Rotana) 호텔 로비입니다.

 

 

거리에 히잡을 쓴 여인들과 이슬람 문화의 거리 모습을 접하고서야 머나먼 카타르 도하에 온 걸 실감하게 되더군요~ ^^

 

 

이번 PR Induction 워크샵에서는 카타르항공 본사 홍보실의 살람 알 샤와 VP를 비롯해 언론홍보 파트장, SNS 파트장 등 주요 임원들이 참석해 직접 카타르항공의 비전과 앞으로의 주요 글로벌 이슈를 공유하고, PR회사와 함께 로컬 시장에서 실행 가능한 아이디어들을 논의하는 자리로 마련되었습니다.

 

 

 

현재 카타르항공의 가장 중요한 이슈는 아무래도 스페인의 명문 축구 클럽, 축구천재 메시가 뛰고 있는 FC바르셀로나와의 공식 후원사로 협정을 체결한 것입니다.

 

이미 7월부터 FCB선수들은 카타르항공 로고가 부착된 유니폼을 입고 있는데요~ 100년 이상의 전통을 가지고 있는 FCB가 민간기업의 로고를 유니폼에 부착한 것은 최초인지라, 더욱 주목을 받았었습니다. 이번 협정으로 최고의 스포츠 구단과 월드 클래스 항공사 간의 윈윈 전략이 이어지길 기대해 봅니다.

 

 

카타르항공은 SNS를 통한 커뮤니케이션도 중요하게 여기고 있는데요~ 페이스북 팬이 곧 2백만 명을 돌파할 것 같네요.

페이스북을 통한 무료항공권 이벤트도 자주 하니까 관심 많이 가져 주세요~

현재는 중국 청두 노선 오픈을 기념해, 그림에서 숨은 판다를 찾는 ‘Where’s the panda?’ 이벤트가 진행중이랍니다~

카타르항공 페이스북 페이지 -> https://www.facebook.com/#!/qatarairways

 

 

이번 워크샵에선 카타르항공의 주요 이슈들과 언론 홍보, 이벤트, CSR, SNS 등 다양한 분야에서의 비전을 공유하고, 로컬 PR 에이전시들의 직원과 로컬지사 마케팅 스탭이 머리를 모아 로컬 마켓에 적용할 아이디어를 논의하고, 이를 바탕으로 한 PR계획을 발표하는 시간을 가졌습니다.

 

한국 뿐 아니라 인도, 중국, 캐나다, 스페인, 태국의 스탭들이 참석해 차례로 발표를 진행했습니다. 8월 초 FC바르셀로나 아시아투어를 진행한 태국은 이와 관련된 이벤트, 홍보 플랜을 위주로 준비하였고, 스페인은 바르셀로나에서 진행된 FC바르셀로나와의 기자간담회와 관련한 계획들을 공유하였습니다.

 

한국은 슬프게도 아직 FC바르셀로나 팀의 투어 계획이 없어서 이와 관련된 홍보 계획은 할 수 없었어요.ㅠㅠ

그러나 한국 지사는 한국인 승객에게 가장 경쟁력 있는 노선이 유럽 노선이기 때문에 이와 관련된 홍보 활동을 펼쳐갈 계획입니다. 그리고 세계에서 몇 안 되는 5성급 항공사로서의 가치를 더 많은 한국인에게 알릴 수 있도록 언론 홍보에 더욱 박차를 가할 계획입니다.

 

여러분도 많은 응원과 관심 부탁드려요~^^

 

 

※ 이 글은 카타르항공의 PR을 맡고 있는 피알원 2본부 1팀(02-6370-3105)의 장효주 대리가 작성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