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R ONE 성공사례] 2019 피알원 어워드 수상작

2020. 1. 6. 14:44WORK

2019년에도 피알원은 다양한 성공사례를 만들어 내기 위해 끊임없이 고민하며 지난 1년을 쉼 없이 달려왔습니다. 2019년에는 또 어떤 과업들이 좋은 평가를 받았을까요?


2019 피알원 어워드 영예의 대상

<LG하우시스>


2019년 피알원을 대표하는 과업은 B2C 강화를 위한 MPR 및 No.1 브랜드 포지셔닝 강화를 목표로 진행된 LG하우시스 사례였습니다. 피알원은 소비자 커뮤니케이션을 위한 다양한 MPR 프로그램을 개발하고 이를 실행하며 소비자 인지도 확보 및 브랜드 노출을 극대화하는 데 성공했습니다.


1. 디지털 콘텐츠 강화

- 보도자료 영상화: 글, 이미지 중심의 홍보 콘텐츠를 영상 중심의 콘텐츠로 확대하며 신제품 및 마케팅 관련 보도자료를 영상으로 제작, LG지인 유튜브 채널 내 PR 카테고리 ‘지인 인사이드’ 업로드하며 좋은 반응을 얻었습니다.

- 온라인 집들이 영상화: LG지인 서포터즈를 활용한 체험 후기 영상 ‘너의 집을 보여줘’ 시리즈를 제작해 소비자가 궁금해하는 LG지인 제품 특장점 및 인테리어 팁을 소개했습니다.



2. 포털 네이버 주제판 노출 극대화

- 일평균 UB 76만, PV 200만 규모의 네이버 리빙판에 대한 전략적 DA 집행으로 브랜드 이슈를 비롯한 ‘공간 스타일링’에 포커스한 콘텐츠 집중 개발에 경쟁사 대비 압도적 우위를 달성했습니다. 또한 고퀄리티 콘텐츠 개발을 통해 리빙판 커머스 영역뿐만 아니라 디자인판 노출을 확산하며 브랜드 호감도를 상승시키는 데 기여했습니다.



3. 리빙 매거진 협업

- LG지인 제품 시공 고객 및 서포터즈 사례를 활용한 매거진 타이업 진행을 통해 소비자들이 원하는 정보 전달 및 라이프 스타일을 제안, 자연스러운 제품 노출 및 홍보를 이끌어냈습니다.

- 인테리어 자재 고관여 타깃에 집중한 새로운 형태의 타이업 형태를 개발하며 리빙판 메인 노출에 용이한 인테리어 전문지에 대한 전략적 선별 및 활용에 기여했습니다.



4. 일간지 섹션

- 친환경, 프리미엄, 전문성, 신뢰성 등 브랜드 핵심 아이덴티티 전파를 위한 콘텐츠 및 미디어를 선별하며 다각화된 콘텐츠 기획 및 개발로 브랜드에 대한 신뢰도를 상승시키는 효과를 가져왔습니다.


이러한 다양한 MPR 프로그램을 실행한 결과 브랜드 노출 극대화는 물론, 유튜브 구독자수 증가 및 월별 목표 KPI 초과 달성으로 경쟁사 대비 주목도를 상승시키는 데 기여한 바 2019 피알원 어워드 대상 레퍼런스로 선정됐습니다.



2019 피알원 어워드 우수상

<영화진흥위원회>


2019 피알원 어워드 우수상을 수상한 사례는 영화 온라인 합법 이용 인식 확산 및 참여 촉구를 위한 영화진흥위원회의 <무비히어로 캠페인> 종합 홍보였습니다. 온라인 상 불법 유통 채널이 다양화되는 상황에서 무비히어로(온라인 합법 플랫폼 이용자) 역할 확장을 통한 영화 온라인 합법 이용 극대화를 목표로 다양한 홍보 프로그램을 기획했습니다.


1. 캠페인 광고

- 드라마, 예능 등 다양한 활동을 하고 있는 배우 이청아를 모델로 활용해 화면 전환 없는 원테이크 촬영 기법으로 주목도 높은 캠페인 광고를 제작했습니다. 또한 캠페인 영상 공개 전 사전 메이킹필름을 공개하며 관심 유도를 이끌어냈을 뿐 아니라, 다양한 채널을 활용한 광고 영상 송출로 캠페인 광고를 확산시켰습니다.



2. 방송

- 영화 콘텐츠 소비자들을 타깃팅한 영화 인문학 토크프로그램 <방구석 1열> PPL을 통해 온라인 영화를 주로 소비하는 1030세대 대상 합법 플랫폼 이용을 유도했습니다. 


3. 50인의 무비히어로즈

- 지인들과 함께 참여할 수 있는 미션을 진행한 <50인의 무비히어로즈 2기>를 3개월 간 운영하며 캠페인 관련 350여개의 자발적인 온라인 콘텐츠를 생성했을 뿐 아니라, SNS채널 팔로우 수도 증대시키며 캠페인에 대한 관심 증가를 이끌어냈습니다. 또한 무비히어로즈의 활동을 독려하기 위한 다양한 문화 혜택 제공으로 시사회와 부산국제영화제 팸투어 등 다양한 오프라인 행사를 운영하기도 했습니다.



4. 무비히어로 캠페인 SNS 채널(페이스북/인스타그램/유튜브) 운영

- 무비히어로 캠페인 정보를 제공하는 허브채널로 페이스북, 유튜브 등 SNS 채널을 운영하고 트렌드 이슈 등을 담아 월 1회 영상 제작, 합법 플랫폼 소개, 행사 현장 스케치 등 정보제공형 콘텐츠와 함께 집에서 영화 볼 때 만들어 먹기 좋은 음식 레시피, 갖고 싶은 영화 아이템 등 이용자의 흥미와 공감을 이끄는 콘텐츠를 발행했습니다.



5. 합법플랫폼 연계 홍보

- IPTV, OTT 등 합법플랫폼과 연계해 캠페인 광고 영상 공유 및 응원하기 이벤트 등을 운영하며 캠페인 관심도를 상승시켰습니다.



6. 오프라인 홍보

1) 부산국제영화제 홍보부스 운영: 부산국제영화제기간 동안 누구나 쉽게 참여할 수 있는 이벤트 기획 및 운영과 함께 무비히어로 굿즈를 만들 수 있는 DIY 이벤트존 운영 등의 홍보부스를 운영하며 캠페인에 대한 관심을 제고했습니다.



2) 영화 OST 버스킹 콘서트: 2030 유동인구가 많은 장소에서 대부분의 사람들이 알고 있는 국내•외 영화 OST로 구성된 버스킹 콘서트를 운영, 캠페인 참여 서약 이벤트 및 럭키 드로우 이벤트 등을 통해 캠페인 확산을 이끌어냈습니다.



3) 찾아가는 무비히어로 클래스: 미래 무비히어로 양성을 위해 <무비히어로가 되는 가장 쉬운 방법>이라는 교육용 콘텐츠를 제작, 영화 및 영상 관련 고등학교에서 합법 플랫폼 이용 필요성에 대한 클래스를 운영하기도 했습니다.


4) 국내 최고 영화 제작자와 함께하는 런치토크타임: 영화제작자와 함께 불법 영화 콘텐츠 유통으로 야기되는 산업계의 피해와 합법 플랫폼 이용 활성화에 대한 다양한 의견을 교류하는 시간을 갖기도 했습니다. 



이러한 적극적인 홍보를 통해 주요 타깃인 1030대의 긍정적인 호응과 참여를 이끌어냄으로써, 해당 캠페인 브랜드 인지도 확산과 온라인 시장 합법 이용자 증가로 디지털 영화의 온라인 성장 기반을 마련했습니다.



2019 피알원 어워드 퍼블리시티상

<안다르>


2019 피알원 어워드 퍼블리시티상의 주인공은 애슬레저 브랜드 안다르의 브랜드PR 사례였습니다. 피알원은 안다르 브랜드의 인지도 확대를 위해 TV, 캠페인 CSR 등 다양한 브랜드 이슈를 활용한 전략적인 PR활동을 전개했습니다.



1. 브랜드 핵심 PR 키워드 생성

- 업계 리딩 브랜드로 인식 확대를 위한 핵심 PR 키워드 개발로, 전통 미디어와 뉴 미디어를 활용한 전방위적 IMC PR 활동을 진행했습니다. 이에 주요 브랜드 이슈를 다각도로 미디어에 노출시켜 확산시키며 유기적인 콘텐츠 생성을 유도했습니다.


2. 브랜드 스토리 소구하는 하이퀄리티 홍보 콘텐츠 생성

- 안다르를 통해 일상 속 행복을 느낄 수 있다는 ‘Stretch your story’ 브랜드 메시지를 전달하며 ‘바디 포지티브(Body Positive)’ 철학이 담긴 ‘모두의 레깅스’ 브랜드 캠페인을 진행했습니다. 특히 안다르만의 헤리티지가 느껴지는 콘텐츠 생성으로 브랜드에 대한 선호도 구축 및 친밀감 형성하는데 기여하며 높은 미디어 커버리지 확보는 물론, 바이럴 광고 부문에 1위에 등극하기도 했습니다.



3. CEO PR 콘텐츠 생성

- 신애련 대표의 대면/서면 인터뷰를 동시다발적으로 진행하며 브랜드 및 신애련 대표의 히스토리를 전달했습니다. ‘젊은 여성 CEO’, ‘워킹맘’, ‘청년사업가’ 등의 긍정적인 이미지 구축과 함께 브랜드의 히스토리와 연계한 보다 풍부한 스토리 개발로 브랜드의 관심도 및 선호도를 극대화하는 데 기여했습니다.


일간지, 월간지, 방송, 온라인 등 다양한 매체를 활용한 공격적인 PR 활동으로 미디어와 소비자 대상 애슬레저 업계 리딩 브랜드로 확고한 자리매김을 했을 뿐 아니라, 전년 대비 100% 이상의 높은 매출액을 달성하며 국내 애슬레저 리딩 브랜드/1위 브랜드 인식을 넘어 애슬레저 ‘프리미엄’ 브랜드로 인지도 확대하며 패션업계의 주목을 받았습니다.



2019 피알원 어워드 뉴프론티어상

<KB국민카드>


2019 피알원 어워드 뉴프론티어상을 수상한 사례는 KB국민카드의 디지털 홍보였습니다. 잠재고객인 밀레니얼 세대와의 디지털 소통 강화 및 소셜 영향력 확대를 목표로 전략적인 디지털PR을 진행했습니다.


1. 명료한 브랜드 컨셉 하에 2-Track 커뮤니케이션 전개

- 쉽고 편리한 디지털 카드생활을 뜻하는 ‘Digital Easy Life’ 슬로건을 중심으로, 밀레니얼 세대의 채널 이용 습관에 꼭 맞춘 2-Track(흥미채널/정보채널) 커뮤니케이션을 진행했습니다.


2. 유튜브 중심의 소셜 영향력을 확대하여 업계 리딩 SNS로 도약

- 밀레니얼 세대에 가장 큰 영향력을 미치고 있는 유튜브를 중심으로 Fandom을 육성해 신성장 채널을 선점하고, 콘텐츠 수요자 모수를 확대함으로써 브랜드 인지 증진을 위한 기반을 형성했습니다. 이에 대세 유튜버를 선제적으로 섭외하면 트렌디한 시리즈물을 통한 ‘금융 정보 소통’을 진행하며 밀레니얼 세대의 채널 이용 습관화를 유도했습니다. 또한 업계 최초로 청소년 금융교육 캠페인, 인터랙티브 콘텐츠를 발행하며 보다 폭넓은 잠재고객들을 코어 시청층으로 흡수하는 데 성공했습니다.



3. 잠재고객 눈높이에 맞춘 금융 정보 콘텐츠 포맷 개발

- 채널별 이용 행태에 최적화된 금융 콘텐츠 포맷 도입부터 사내 크리에이터 육성, IMC 관점의 통합 이벤트 진행 등 다양한 금융 정보를 밀레니얼 세대 눈높이에 맞게 가공함으로써 디지털 소통을 강화하고 잠재고객의 자발적 참여를 증진시켰습니다.


1) 인스타그램: 카드 혜택을 중심으로 비주얼 스토리텔링을 진행, 상호작용을 극대화했습니다. 특히 시즌 트렌드 이슈를 반영한 전략적인 해시태그를 접목해 전년 대비 120% 상승한 인터랙션, 45% 높은 팔로워를 기록하며 활발한 소통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2) 페이스북: 브랜드와 대화하고 콘텐츠 안에서 댓글 놀이를 즐기는 밀레니얼 세대 맞춤 소통을 위해, ‘이모지 선택형 포맷’, ‘태그형 포맷’ 등 다양한 콘텐츠 포맷을 도입하며 고객 참여를 활성화시켰습니다.


3) 블로그: 원하는 카드 상품 정보를 한눈에 파악할 수 있는 카드 아카이빙 페이지를 개발하고, 밀레니얼 세대가 관심 있어하는 카드생활 트렌드(상품/Life/경제) 카테고리를 신설했습니다. 또한 콘텐츠 체류시간 및 접근성 제고를 위한 블로그 메인 화면 개편을 비롯해 검색 노출을 최적화 진행해 직관적이고 신뢰도 높은 금융 정보를 확산하는 데 기여했습니다.


4) 디지털 AD: SNS(유튜브, 페이스북, 인스타그램) Fandom 증대를 위해 중복 참여 방지, 해외 IP 차단, Daily Cap 균등 소진이 가능한 리워드형 Network AD를 새롭게 도입하고 매일 광고 현황을 트래킹하며 매체 최적화에 성공하는 등 효율적인 디지털 AD를 운영했습니다.


5) 사내 크리에이터: KB국민카드 임직원 중 유튜브, 블로그 크리에이터를 선발해 메신저로 활용, 브랜드 키 메시지 전파 및 신뢰도 높은 금융 정보 확산에 기여했습니다.



4. 기타

1) 통합 이벤트: KB국민카드 신규 상품이 출시되거나, 신규 캠페인 진행 시 실시간 검색 상품, 오프라인 활동, 언론홍보 활동과 연계해 실시간 검색 1위를 기록하는 등 추가적인 이슈를 창출하며 브랜드 이슈를 확산시켰습니다.


2) 빅데이터 분석: 자사 및 주요 경쟁사 SNS 빅데이터를 상시 관리하며 경쟁사 전략 및 이슈를 분석해 타사 채널 운영 전략에 상시 대응했습니다.


그 결과 금융권 SNS 통합 Fan 순위 4위에서 2위를 달성하며 전년 대비 40% 증가하며 업계 리딩 SNS로 도약했습니다. 또한 금융 정보 소통 강화로 키 메시지를 인지시키고, ‘카드’하면 떠오르는 No.1 브랜드로 포지셔닝하는 데 성공했습니다.




이처럼 지난 한 해 동안 더 좋은 레퍼런스, 더 훌륭한 피알워너가 되기 위해 열심히 달려왔는데요. 2020년에도 피알원은 더 다양하고 더 새로운 전략으로 한층 더 업그레이드 된 성공사례를 선보이기 위해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Tag : 피알원 PR성공사례, PR CA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