브랜드 ‘이케아(IKEA)’ 스토리

2018. 3. 29. 14:19WORK

최근 ‘집꾸미기’ 열풍에 힘 입어 봄을 맞아 집 단장을 하시는 분이 많을 것 같아요. 저는 우선 칙칙한 겨울 옷들을 깔~끔하게 정리했습니다. 그리고 기분 전환 용으로 꽃 한 송이를 가져다 놓기도 했습니다. 기분에 따라 쿠션 커버만 바꿔도 집안 분위기가 확 달라지는 것처럼 말이죠.

최근 몇 년간 ‘인테리어’에 대한 개념이 ‘홈퍼니싱(집 꾸미기)’이란 개념으로 확장 된 것 같아요. 그 주역엔 역시 ‘이케아’를 빼놓을 수가 없겠죠~ 이케아는 세계적으로도 많은 매니아 층을 보유하고 있는 글로벌 홈퍼니싱 브랜드인데요, 피알워너들도 요즘 이케아에 푹~ 빠져있습니다.

 

<▲다양한 홈퍼니싱 아이디어를 얻을 수 있는 이케아의 쇼룸>

 

이케아를 담당하고 있는 피알워너 김 모 과장은 식기세트 마저 이케아로 바꿨다는 후문이 있고, 얼마 전 새 신랑이 된 김 모 차장 역시 혼수용품을 이케아에서 싹~쓸었다는 소식을 전하기도 했었죠. 이케아 매장을 자주 방문하는 이들은 매장에 들어서자마자 이케아 제품에 대한 칭찬을 아끼지 않는다 해요. 국내에서도 많은 매니아층을 보유한 이케아의 비밀은 무엇일까요? 필자가 보기엔 ‘이케아’ 이 브랜드 이름에서부터 뿜어져 나오는 브랜드 아우라, 브랜드 파워에 있지 않나 싶어요. 오늘은 이렇게 세계적인 매니아를 보유한 ‘이케아’의 숨겨진 ‘브랜드 스토리’와 ‘알짜배기 뉴스’를 전하도록 하겠습니다.

 

1. 이케아(IKEA)이름의 감춰진 숨은 스토리?
이케아(IKEA)라는 브랜드명은 바로! 이케아의 창립자 잉바르 캄프라드(Ingvar Kamprad)와 그의 가족 농장 이름인 엘름타리드(Elmtaryd), 고향 마을 이름인 아구냐리드(Agunnaryd)의 첫 글자를 하나씩 따서 만든 것이라고 합니다. 이케아의 로고는 회사가 만들어진 이래 거의 변하지 않았으며 1967년 버전은 꾸준히 이케아의 비즈니스를 상징하고 있다고 하네요.

 

2. 이케아의 장수 비결, 이케아의 철학을 바탕으로 한 브랜드 매니지먼트!
브랜드의 위상이 높을 경우 제품의 가격이 비싸다는 편견을 깨버린 이케아!
이케아의 창립자인 잉바르 캄프라드는 소위 ‘구두쇠’로 매우 유명하신 분이었다고 합니다. 가구를 만들 땐, 최소한의 재료를 활용해 자원의 낭비가 없어야 한다는 것. 심지어 제품을 배송할 때도 상자의 빈 공간을 최소화 해야 한다고 하셨죠. 이러한 불필요한 것들을 최소화하고, 궁극적으로 제품의 가격을 줄여 소비자들에게 더 ‘낮은 가격’으로 제공해야 한다고 했습니다. 이러한 창립자의 철학은 바로 이케아가 70년이 넘게 세계적인 브랜드가 되어온 힘이 아닐까 해요.

 

<▲이케아 광명점>

 

이케아에서 10년간 CEO로 일한 안데르스 달비그가 회고록에서 여러 차례 강조한 것 역시 가격입니다. 이케아에서는 낮은 가격이 매우 중요하며, 가격을 낮추는 동시에 품질을 유지하는 다양한 창의적 방법이 이케아가 만드는 진짜 혁신이라고…(출처: 매거진 B_136p ‘경쟁 불가의 가격을 구현하는 천재적 접근 방식’ 중) 이 두 가지를 충족시키는 건 정말 쉽지 않을 것 같네요.

이는 이케아 기업이 가진 철학과 비전을 내포한 결과인데요, 이케아는 보다 많은 사람들이 좋은 품질과 우수한 디자인의 제품을 구입할 수 있어야 한다고 생각하기 때문이죠. 이를 ‘데모크래틱 디자인’이라고도 불리는데, 디자인(form)과 기능(function), 품질(quality), 지속가능성(sustainability), 낮은 가격(low price)의 5가지 요소로 구성된다고 합니다.

 

<▲모두를 위한 이케아의 ‘데모크래틱 디자인’>

 

“이케아가 글로벌 브랜드로서 오랜 기간 사랑을 받아온 데는, 이케아 브랜드의 정체성 ‘데모크래틱’디자인과 이를 둘러싼 브랜드 스토리가 있기 때문에, 이케아라는 브랜드가 일관되게 흔들림 없이 성장해온 것 같다. 70여년전에 탄생한 브랜드가 지금 현 시대의 젊은이들까지 흡수 한 것은 무엇일까. 이들은 다양한 아티스트와의 콜라보레이션 등을 통해 시대가 요구한 디자인에 대한 해법을 끊임없이 찾으면서, 이들을 서게 했던 태초의 철학을 더 견고하게 만들어갔다”

 

3. 이케아의 상징, 조립시스템과 플랫팩의 탄생 스토리!

이케아의 성공을 가져온 가장 큰 요인 중 하나는 모든 구성품을 납작하게 넣은 한 박스인 플랫팩(Flat-Pack)이었습니다. 플랫팩 덕분에 손쉽게 공간을 활용하고 창고의 공간을 줄일 수 있었기 때문인데요. 제품이 플랫팩 형태여서 고객이 직접 운반할 수 있으며, 고객이 직접 가구를 배송하고 설치하는 DIY 방식으로 인건비를 줄이는 데 일조하는 등 대부분의 가구 사이즈와 부품을 통일화해 제품 생산성을 극대화하는 데 주력했습니다. 이것이 바로 “자원의 낭비는 이케아에서 범죄”라 캄프라드가 말하는 부분을 뒷받침하는 영업전략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파면 팔수록..양파 같은….이케아는 오래된 브랜드 히스토리만큼, 숨겨진 이야기들이 더~ 많은 것 같아요! 이러한 브랜드의 가치는 최근 ‘매거진 B’를 통해 소개되기도 했습니다.

 

 

4. 이케아를 더 즐겁게! 센스 있게! 즐기는 방법~
이케아는 광명점과 고양점 2곳이 있다는 거 아시죠~ 물론, 집이 가까운 곳을 우선 선택해야겠죠? 이케아는 ‘이케아 패밀리’라는 멤버십 제도가 있어요. 패밀리는 어플리케이션을 통해 간단하게 가입할 수 있는데~ 이케아 매장에는 ‘이케아 패밀리’들에게 특별한 가격에 제공하는 할인혜택들이 곳곳에 숨겨져 있어요. 계산할 때 할인된 가격을 보면, 깜~짝 놀라실 겁니다.

 

아직도 집을 어떻게 꾸며야 할지 막막하시다고요? 그럼 이케아에서 ‘홈퍼니싱 컨설팅’ 서비스 이용해보세요. 이케아 패밀리로 가입 후, 이케아 홈페이지에서 ‘홈퍼니싱 컨설팅’을 신청하면 끝! 상담을 원하는 공간에 대한 실측 혹은 도면만 준비하면 된다 네요~

 

홈퍼니싱 컨설팅 자세히 보기

 

5. 이케아 국내 최대 홈퍼니싱 페스티벌 개최! (서두르세요~)
이케아를 직접 경험할 수 있는 좋은 소식이 있어 전해드리고자 합니다. 바로 ‘이케아 홈퍼니싱 페스티벌’ 입니다! 홈퍼니싱 기업 이케아 코리아가 3월 8일부터 4월 30일까지 총 8주간 국내 진출 이래 최대 규모의 제품에 대해 할인을 제공하는 ‘이케아 홈퍼니싱 페스티벌’을 진행한다고 하네요!

 

 

 

수납 축제를 시작으로 거실 축제, 침구 축제, 다이닝 축제 순으로 각 2주씩 열린다고 해요. 총 1,600개 이상의 홈퍼니싱 제품들을 15% 할인된 가격에 만나볼 수 있는데, 특히 이케아의 인기 홈퍼니싱 제품들도 포함되어 있습니다. 봄 맞이 집 단장을 준비하시는 분들, 이번 기회에 이케아 나들이 어떨까요? 이케아 홈퍼니싱 워크샵 뿐만 아니라 이케아 푸드 쿠폰행사, 스탬프 행사 등을 진행 중이라니 절대 놓치지 마세요! 자세한 내용은 이케아 홈페이지(www.ikea.kr) 로~ Go Go!

 

 

 

 

Tag : 피알원 고객사, PR스토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