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6 피알원 신입사원 공채, 그것이 알고 싶다!

2015. 11. 24. 11:16LIFE

드디어, 피알원 공채 시즌이 돌아왔습니다!

 

피알원 신입사원 공채 모집, 12월 7일까지 서류접수 (관련 콘텐츠 Link : http://prone.tistory.com/706)

 

그런데 말입니다…
공채 소식이 반갑기는 한데 마음 한구석은 어쩐지 막막하시다고요?

 

래서 준비했습니다. 이력서 한 줄, 자기소개서 한 문장에도
한 땀 한 땀 신경 쓰실 그 정성을 잘 알기에
전화, 이메일 등으로 접수된 공채 관련 문의를 모아
여러분께서 면접장에서 마주할지도 모를 분들(!)께 직접 조언을 얻어왔습니다.
황금 같은 현답! 기대되지 않으세요?
그렇다면 서론은 여기까지. 본격적인 Q&A를 시작해볼까요?

 

 


 

 지원자격에 관련해서 알고 싶습니다!

Q 스펙(출신학교, 학점, 어학 점수 등), 평가에서 큰 비중을 차지하나요?
A 아닙니다. 스펙 자체보다는 ‘PR에 대한 자기 증명’에 초점을 맞춰보세요. 지난 6월, 한경JOB콘서트에서 문형진 부사장님께서도 “채용은 PR에 대한 자기 증명”이라고 말씀하셨는데요. 자기 증명은 지원자에 따라 저마다의 색깔이 있을 수 있어 한 가지 예로 일반화하기 어렵습니다만, 굳이 예를 들자면 “학보사 기자로 활동하느라 학점은 조금 낮지만, PR에 대한 꿈은 더 키울 수 있었습니다”라든지 “어느 기관 홍보대사로 활동했습니다”와 같은 방식의 자기 증명은 오히려 또 하나의 긍정적 스펙이 될 수 있습니다(요즘 같은 자기 PR시대에 오직 단 하나의 답만 있는 건 아니겠죠?).

 

영어의 경우는 아무래도 글로벌 커뮤니케이션 시대이니만큼 중요합니다. 우리 피알원도 많은 글로벌 클라이언트와 커뮤니케이션하고 있고, 동시에 영어 점수는 대학생활 동안 어학 공부를 열심히 했다는 자기 증명서도 될 수 있으므로 중요하게 생각합니다.

 

모쪼록 대학생활 동안 PR에 대한 경험과 생각을 열심히 쌓아오셨는지 보여주시기 바랍니다. 무엇보다 자신만의 색깔로 남다른 자기 증명을 해주시면 더 좋습니다.

 

 

Q 지원자가 갖추어야 할 PR 지식은 어느 정도 되어야 할까요?
A 평소에 PR과 커뮤니케이션에 대해 많은 고민을 해보신 분이라면 좋겠습니다. 더불어, 적어도 PR회사가 어떤 일을 하는지, PR AE는 어떤 업무를 하는 사람인지 정도는 알고 계시면 좋겠죠. 대학생활 동안 PR에 대해 꾸준히 관심을 두고 고민하셨던 분들이라면 애써 포장하지 않아도 자연스럽게 묻어날 것으로 생각합니다.
그렇다고 신입사원에게 능숙한 PR실무 능력을 요구하는 것은 아닙니다. 피알원에는 체계적이고 다양한 PR실무 교육 커리큘럼이 마련되어 있으며, 무엇보다 선배들과 실제 PR 업무를 처리하면서 실전적으로 하나씩 배워나가시면 되기 때문입니다.

 

 

Q 비전공자라도 지원 가능한가요?
A 물론 가능합니다. 피알워너 중 언론, 광고홍보, 미디어 전공자가 가장 많긴 하지만 비전공자도 반 이상입니다. PR AE들은 사회 이슈 및 트렌드에 민감하게 반응하며 대중의 생각과 흐름을 파악할 줄 알아야 합니다. 다양한 전공자는 여러 분야에 대한 이해와 전문성을 높이며 다양한 생각과 목소리를 낼 수 있다는 점에서 피알원은 지원자의 전공을 불문하고 채용합니다. 하지만 비전공자라 하더라도 PR에 대한 관심과 기본지식은 갖추고 있어야 할 것입니다.

 

 

Q 면접 시 영어 질의·응답이 있나요?
A 돌발 질문 차원에서 있을 수 있습니다. 면접 이야기가 나온 김에 질문 하나 드리고 싶습니다. 신입 PR AE가 갖춰야 할 핵심적인 능력은 무엇일까요? 다름 아닌 ‘커뮤니케이션 능력’입니다. 수많은 사람을 만나고, 공감하고, 소통하는 직무가 PR AE입니다. 하지만 아쉽게도 커뮤니케이션 능력을 단기 속성으로 만들긴 어렵겠죠. 그래서 대학생활을 보고 싶습니다. 정확히 말하자면 대학생활 동안 ‘얼마나 치열하게 각종 현안에 대해 고민하고 나름대로의 생각을 쌓았는가’를 보고 싶습니다. 생각이 부족하면 우리말이든 영어이든 깊이 있는 커뮤니케이션은 어려울 것이기 때문입니다. 영어 질문이든, 우리말 질문이든 본질은 똑같습니다. 지원자의 생각을 듣고 싶은 겁니다.(팁 하나 드리자면, 즉답은 피하세요. 질문에 대해 생각을 정리하고 대답하세요.)

 

 

Q 채용 공고에 “외국어 능력 우대”라고 되어 있는데, 어느 정도 영어 실력을 갖추어야 하나요?
A 우리 회사 고객사 중에는 글로벌 기업도 상당히 많습니다. 외국어 능력이 뛰어난 인재라면 글로벌 브랜드를 담당할 기회가 당연히 더 많이 주어집니다. 영어 프레젠테이션, 영문 자료 조사, 해외 출장 등의 업무에 참여할 수 있습니다. 우리 회사는 핵심 글로벌 인재 양성을 위해 영어 프레젠테이션 원어민 수업 등 교육 지원도 아끼지 않고 있습니다.
그러나 모든 피알워너가 영어에 유창해야 하는 것은 아닙니다. PR AE에게 필요한 소양은 영어만이 아닙니다. 영어가 조금 부족하다면 다른 역량으로 실력을 발휘할 수 있고, 그래야만 합니다. 다만, 어느 정도 영어 능력이 있다면 해외 여러 PR 케이스 등을 스터디하고 업무에 활용하기가 더 좋겠죠.^^

 

 

Q 채용 공고에 “PR, 광고, 마케팅 공모전 수상자 우대”라고 되어 있는데, 대회 규모에 제한이 있나요?
A 규모의 제한은 없습니다. PR AE의 업무 중 큰 비중을 차지하는 것이 ‘제안서를 쓰는 일’입니다. 경험이 있다면 당연히 우대합니다.

 

 

Q 우대하는 자격증이 있나요?
A 우대까지는 아니어도 있으면 선호하는 자격증은 있습니다. 운전면허.^^ AE는 활동 반경이 넓으니까요. 소믈리에나 바리스타 자격증도 좋습니다. 예를 들어 고객사와 미팅하는데 와인 얘기가 나왔어요, 근데 담당 AE가 “아, 저 소믈리에 자격증이 있는데…”하면 그 대화의 질이 달라지거든요. 앞에서도 말씀드렸지만, ‘커뮤니케이션’이란 관점에서 보시면 됩니다.

 

 

Q 스펙 이외의 숨겨진 평가요소가 있을까요?
A 음… 건강미? 건강미 안엔 에너지틱, 밝음, 자신감이 들어있죠. 피알원이 아니라도 회사 생활 하는 사람은 체력이 좋아야 하죠.
 


 

 

 

 자기소개서 관련해서 알고 싶습니다!

Q 자기소개서에서 가장 중요하게 평가하는 포인트는 무엇인가요?
A 앞서도 말씀드린 것과 같이 ‘PR에 대한 자기 증명’을 해주세요. 자기소개서는 수학이 아닙니다. 정해진 답은 없습니다. 자기 나름대로의 방법으로 증명하시면 됩니다. 그게 수많은 지원자 속에서 자신을 군계일학 하는 방법입니다. 얼마나 PR에 관심이 있고, 이를 위해 준비해왔고, 경험을 쌓아왔는가를 보여주고 자신을 피알원 선배들에게 ‘함께 일하고 싶은 PR AE’로 포지셔닝 해보세요. 정확한 사실을 바탕으로 장황하지 않게 써주세요.

 

 

Q '신입사원 지원서 자기소개서'와 'PPT 자기소개서'를 따로 제출해야 하나요?
A 네, 각각 제출해야 합니다. 신입사원 지원서의 자기소개서는 2페이지 내에서 자유롭게 서술하면 됩니다. 이를 통해 PR AE들에게 기본적으로 요구되는 글쓰기 및 콘텐츠 구성 능력 등을 살펴볼 수 있습니다. 또한, PPT 자기소개서는 팀장 면접 때에 자기 PR 프레젠테이션 용도로 활용될 예정입니다. 이때는 기획력, 발표력 등을 살펴보게 됩니다.

 

 

Q '자기 PR 프레젠테이션'은 어떤 단계에서 어떤 형식으로 진행되나요?
A 팀장 면접 때 진행되고요, 5분 정도입니다. 짧은 시간이죠. 임팩트 있게 진행하는 게 좋습니다.

 

 

Q 프레젠테이션용 자기소개서 작성 시 유의해야 할 폰트, PPT 버전 등이 있나요?
A 자유양식이므로 정해진 폰트나 버전 등은 없습니다. 다만, 글꼴이 깨질까 염려가 된다면 글꼴을 함께 첨부하거나 PDF 파일로 저장해서 제출하면 됩니다.

 


 잠시만요! 더 알고 싶습니다!
Q 피알원 직원 복지는 어떤가요?
A 피알원은 국내 PR기업 가운데 최고 수준의 복지를 자부합니다. 근속 3년마다 돌아오는 한 달 간의 안식월 제도(유급 휴가), 매달 지급되는 통신비, 공연·영화·사내 벼룩시장 등 다양한 기업 문화의 날 행사, 각종 사내 동호회 활동 지원, 조기 퇴근하는 가정의 날 운영, 장기 근속자 및 우수 사원 포상 제도, 사내 대출 제도, 각종 경조금 지원 등 다양한 복지 혜택을 누리실 수 있습니다.

 

 

Q 남녀 직원 비율은 어떻게 되나요?
A 대부분의 국내 PR기업은 여성 직원이 남성 직원보다 많은 편입니다. 우수한 여성 인재 가운데 PR분야를 선호하는 이들이 많기 때문으로 여겨집니다. 피알원도 60~70% 정도가 여성 직원들입니다. 하지만 채용 시 남녀를 구분해서 선발하는 것은 아니며 능력에 따른 공정한 평가를 바탕으로 채용하고 있습니다.

 

 

Q 직원 연령대는 대략 어느 정도인가요?
A 20~30대의 젊은 세대가 대부분입니다. 직원 연령대가 젊다 보니 직원 간 유대감이 높고 기업 문화 또한 수평적인 분위기입니다. 팀장 이상 임원들은 30대부터 50대까지 다양한 연령층을 포함하고 있습니다.

 

 

Q 야근은 많은지, 근무 시간 및 환경은 어떤가요?
A 새로운 고객사 수주를 위해 제안 작업을 하거나 행사 및 고객사 스케줄에 맞추기 위해 부득이 야근을 해야 하는 경우를 제외하고는 대체로 9시 출근, 6시 퇴근 근무시간을 자율적으로 준수합니다. 매월 둘째 주 금요일은 ‘가정의 날’로 선정해 5시 조기 퇴근을 격려하기도 합니다.

 

 

 [함께 읽어보세요. 세상의 공감을 만드는 힘! 피알원이 당신께 더 가까워집니다]
▶ http://prone.tistory.com/671 - <한국경제> 홍보대행사 입사 팁 기사(7월 7일 A29면)
▶ http://prone.tistory.com/622 - 피알원 공채 7기 신입사원, 팔방미인 7인 인터뷰
▶ http://prone.tistory.com/503 - 2013년 피알원 공채 신입이 2014년 공채 지원자에게

 

Tag : recruit, 공채소식, 면접 노하우, 채용정보